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490 - 49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many kindergarten parents use after-school programs and specialization activities and to suggest effective policy improvement plans based on the results. After 693 parents were interviewed by the investigators, the collected data were presented by c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치원 방과후과정은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나요? | 방과후과정 프로그램은 각 시도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의 특성에 따라 구성되나, 학부모와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질적으로 우수한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내용, 우수한 강사진 등 여러 요소들이 고려되고 있다[4-7]. 일반적으로 유치원 방과후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의 심화·확대한 내용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연령에 따라 휴식이 포함된 돌봄의 특성이 보다 강조될 수 있으며, 또한 방과후특성화 활동이란 이름으로 문화 예술, 생활체육, 과학창의, 언어 등의 영역에서 유아의 다양한 흥미에 기초하고 부모의 요구를 수렴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4]. 이 같은 유치원 방과후과정은 사회적 변화에 따른 기대에 부응함과 동시에 유치원에서의 돌봄 기능을 강화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 |
방과후특성화활동 비용관련 가격규제 정책이 지자체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동일하게 지역교육청이나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해야한다는 의견이 우세한 이유는? | 특히 방과후특성화활동 비용관련하여 현재 어린이집의 특별활동 등 가격규제 정책이 지자체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동일하게[15], 본 조사에서 지역교육청이나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는 기관유형별 지출액에 차이가 있고, 일부 프로그램에 따라 지출 비용에 대비 만족도가 낮기 때문이다. 기관유형별 지출비용의 차이를 유형별로 단순하게 비교분석하여 논의하기는 어렵다. | |
방과후과정이 운영되는 시간은? | 유아교육법 상으로 방과후과정은 교육과정 이후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과 돌봄이며, 정규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이 종료한 시각 이후부터 시작하여 저녁돌봄이 시작 시각까지 혹은 돌봄을 운영하지 않는 유치원의 경우는 방과후과정 종료 시각까지 운영된다[2-3]. 이 같은 방과후과정은 박은혜, 박신영, 최혜윤(2013)의 연구에 의하면 유치원마다 차이는 있으나 하루 3~5시간 이상 운영된다[3]. |
S. Byeon, & H. S. Jo, "A Study on Job Performance Difficulties of After-school Instructors in Public Kindergarten", Journal of Education Innovation Research, vol. 24, no. 2. pp. 1-28, 2014.
J. W. Lee, J. A. Park, and, K. W. Park, "Estimation study on children's education and childcare expenses III,.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no. 2015-28, 2015.
E. H. Park, S. Y. Park, and H. Y. Choi, "A Study of the Status of Kindergartens' Operating Hours by Using Information Disclosure Data",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4, no. 2, pp. 97-118 2013.
E. Y. Kim, J. S. Kim and Y. J Yang, " Research on the policies development ways and the estimation of cost of Kindergarten's After School Program",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3
J. S, Kim, Y. J. Lee and Y. Cho, "A Study on the Effective management ways of Kindergarten's After School Program",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KICCE)Research Report, 2016.
J. Bae, B. S Lee, and O. Tak, " The Ethnographic quiry of Full-Day Kindergarten Progra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 No. 1, pp. 237-258, 2005.
Y-H. Hong, K. Y, Kim, K. A. Kang and S. J. Kim, "Effective Ways to Administer the Full-day Kindergarten Program",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7, no. 5, pp. 335-355, 2007.
S. Lee, "Teachers' perception on the operation of after-school course teachers-focusing on public kindergartens in chungcheongbukdo",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8, no. 1, pp. 1-28, 2016. DOI: http://doi.org/10.15409/riece
M. H. Suh, M. S., Yang and C. Son, "An Analysis of expenditure on childcare and education, and related policy suggestions",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2.
M. S. Yang, J. A. Park, C. Son, and J. H., Lim, "Infants Education and Child-care Cost Estimat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3.
M. S., Yang, G. S. Kim C. Son and J. M. Kim, "Estimation Study on children's education and childcare expensesII",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Guidebook of After-school program at kindergartens", Seoul Education, 2015.
Ministry of Education, " Plan for curriculum and after-school course to enhancing kindergarten educational competency", 2015.
Y. J. Lee, G. Lee and A. Cho, "Operation Status and Substantiality Enhancement Plans of Nuri Curriculum for 3-5 Year Olds",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4.
J. Lee and H. Lee, "Achievement of the chilcare policy in 2014 and future tasks",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Report, 2014. .
G. S. Lee and J. Kim, "Analysis of Private Tutoring Expenses for Young Children by Family Characteristic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hood Education, vol. 17, no. 1, pp. 21-38, 2010.
Y. Kim, S. Yang and S. Park, "An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 transitions and trends: analysis of the "Household Survey" data",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9, no. 1 pp. 261-284.2012.
T. J. Lee et al, "The 2014 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 Descriptive Report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KIHASA) Research Report, 2014.
Statistics Korea, "Sample design for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s survey 2013".
E. H. Park, S. Y. Park and S. J. Choi,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f an after-school program in Seou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5, no. 3. pp. 241-262,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