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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문화예술후원 활동이 수요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mpany's Culture & Arts Sponsorship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of the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5, 2017년, pp.101 - 111  

안성남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안종숙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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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사회공헌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제품 및 서비스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구하는 기업의 이미지는 일반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따른 제품 및 서비스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서울과 충청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323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31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요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중 중요분야,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이유, 문화예술후원기업 중 선호기업 등을 조사하였다. 기업이미지는 '제품/서비스', '잠재역량', '공익관련' 세 가지 항목을 살펴보았고 회귀모델에서는 이세가지 요소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회공헌 이유를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전환'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에 대하여 소비자들은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체적으로 기업성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기업은 기업시민 정신을 가지고 수요자중심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전향적으로 문화예술후원을 확대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Find how the CSR Activities for the Growth of Stable and Sustainable Family Business do Influence the Improvement of Company's Brand Image and Service Purchase Intention. It is Aimed for Finding how the Image of Company Pursuing the Diverse CSR Activities is Recognized by Gene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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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문화예술후원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공헌으로써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기업이미지와 제품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인식을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제품/서비스 관련 인식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잠재역량 인식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공익과 관련된 기업의 이미지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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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행하는 노력은? 기업은 소비자와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와의 관계를 끊임없이 맺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회공헌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추구함으로써, 환경, 교육, 문화예술후원, 소외계층 지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발전과 소비자들을 위해 행동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더욱이, 소비자들의 의식이 공익을 생각하게 되고, 관련 정보의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CSR은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바뀌었고, 기업으로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넘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분야로 부각되고 있는 추세로 인하여 그 중요성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용어로는 무엇이 있나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용어는 “기업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등이 있다. 사회공헌이라는 표현은 기업의 입장에서 자선적 책임 부분에 한정해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사회적 책임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회공헌활동 중에서 문화예술 지원 분야가 갖는 영향은? 그리하여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중에서 문화예술 지원 분야는 기업 상품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기업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해주며 이는 소비자의 구체적인 행동 패턴 또는 태도로 나타난다. 또한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마침내 소비자의 구매 의도는 기업에 대한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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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Lee, Jeong Man, Park, Tae-Jun, "Influence of Incentive Tourism on the Performance of Cosmetic Sales Organization -From the View Point of Culture Marketing for Psychological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8, No. 3, pp. 615-622. 2012. 

  2. Rolf Jensen, "Dream Society", p. 78, Readread, 2005. 

  3. Park, D. J.,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3.0age, http://biz.heraldcorp.com/ (November 13, 2012) 

  4. Lyu, EunA,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urchasing Intention", Korean Society for Advertising Education, Vol. 2003, No. 1, pp.3-37, 2003. 

  5. Lee, HanJun, Chung, MoonSung, "Consumers' Recognition on the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Vol. 4, No. 2, pp.101-154, 2005. 

  6. Moon, C. S., "The Study on Strategic Philanthropies of Corporations PR Campaign : Case Studios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Tobacco Companies Strategic Philanthropi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5, No. 5, pp.343-360, 2004. 

  7. Yoon, K., Seo, S. H., "The Influence of Corporate Advertising and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and Brand Attitudes", ADVERTISING RESEARCH, No. 61, pp.47-72, 2003. 

  8. You, J. S., Cho, S. S., "The Effects of News Types of Corporate Philanthropy on Corporate Imag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9, No. 2, pp.43-78, 2008. 

  9. Kim, HoeSung, Park, KiTae, Lee, MyoungJin, "Changes in the Determinan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3, No. 4, pp.1-36, 2009. 

  10. Han, EunKyong, "A Study on the Index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17, No. 3, pp.274-303, 2003. 

  11. Ahn, JooAh, Hwang, KyongAh, Yoon, ShukNyun, "Analysis for the Consumers' Cognition and Opinion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56, pp.237-256, 2011. 

  12. You, HoJong, Lee, MinSoo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ponsorship for Culture & Art on the Corporate Image and Brand Loyalty",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7, No. 4, pp.233-248, 2009. 

  13. Kim, KiYoung, Kim, MinKyung, "A Study on the Costumers' Perspectives on Coffee Shops' Culture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5, No. 1, pp.219-234, 2011. 

  14. Shim, S. M., "Culture Marketing Rise and Success Strategies", pp.1-26,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2. 

  15. Lee, YunKyung, Shin, KyuHee, Hwang, SunJin, "Strategic Culture Marketing Enhancing Brand Image and Customers'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59, No. 5, pp.167-17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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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Oh, Jaesin, Park, Gwijeong, "The Effects of Mobile Rich-media Ad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Impulse Buying Tendency",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5, No. 6, p. 27, 2015. 

  19. Lim, GyuHong, Lee, JongHo, "Factors affecting purchase intention in mobile environment",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 Vol. 15, No. 4, p. 203, 2006. 

  20. Yoo, RyeoJung, Lee, HaengJoo, "The Influence Relation with Customers' Recognition to Mecenat of Tourism Company, Company Image and Intention of Purchas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10, No. 3, pp.174-190, 2008. 

  21. Choi, SeongSu, You GeunJun, Kown YongJu, "The Effects of CSR Activities of Starbucks Corporate on Reputation, Social Connectedness, and Customers' Purchasing Intention",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 23, No. 2, pp.97-116, 2011. 

  22. Cha, Y. R., Heo, S. H., "An Analysis of Corporate Sponsorship Influences on the Sponsorship Effect: Focus on Preference, Sponsor Purpose, Sponsor Typ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9, No. 5 pp.167-191, 2008. 

  23. Lee, TaeYong, Kim, SooJin, Cho, SongHyeon, "Relation between the Event Attitude of Football Contest Sponsoring Company, the Company Image for Best Enterprise, the Company Image for Social Contribution, and the Intent of Purchase",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0, No. 8, pp.398-406, 2010. 

  24. Jeong, EunHa, Kim, SangDeok, Ko, HoSeok, "Brand Image : A Study on the Effects of Art and Culture Sponsorship on Corporate Image, Brand Image, and Brand Purchasing Intentio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13, No. 1, pp.319-334, 2011. 

  25. Jeon, SeongHyeon, "Analysis of Corporation's Contribution Behavior in Korea: Focusing on 142 Listed Frim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0, No. 2, pp.529-550. 2007. 

  26. Chung, SeungWha, Pyo, HyunSang, Kang, ChulHee, Lee, JiMan, Cho SangMi, "Corporate Philanthropy and Improvement in Social Performance: Mediating Effect of Economic Performance", Korea Social Policy Review, Vol. 18, No. 4, pp.175-202, 2011. 

  27. Lee, JeongMan, Kim, HyungJin, "Consideration of the Culture Marketing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Korean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Vol. 29, No. 4, pp.117-135, 2011. 

  28. Min, ByeongWook, "Social Responsibility of Company in Germany", Korean German Society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3, No. 1, pp.157-18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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