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4, 2017년, pp.12 - 20
김경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김주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NCS센터) , 우혜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on develop and operate NCS curriculum by analyzing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educational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graduates, human resource managers(HR managers) on NCS basic job skill. The respondents of survey are composed of 533 university stu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CS 직업기초능력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떤 경향을 확인 할 수 있는가? | NCS 직업기초능력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요약하면[Table 1]과 같으며, 다음과 같은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대학 재학생 또는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4년제 대학, 기업 신입사원 등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공통적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직업기초능력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수의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 34개 하위 능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일부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조사대상 및 연구대상, 직종, 직업기초능력 영역 수준 등에 따라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이는 특정 맥락에서 요구되는 교육요구도가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뿐 아니라 4년제 대학교육을 수혜한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인식차이 분석을 통해 NCS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
교육요구도 분석이란? | 교육요구도 분석은 교육요구를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에 수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우혜정 외, 2016; 최돈민 외, 1999).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를 의미한다(우혜정외, 2016, p. | |
NCS 직업기초능력은 어떻게 정의되며, 어떻게 구성되는가? | NCS 직업기초능력은 능력단위별로 업무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능력으로 정의되며,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의 10개 영역과 34개의 하위능력으로 구성된다(구자길·강순희, 2011). 해외에서는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key skill, key competency, basic skill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 용어는 이무근(1997)에 의해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공통적 또는 일반적 역량으로 정의된다(이종범·정철영·김진모·김재겸·주인중·임경범, 2008 재인용). |
구자길.강순희(2011), 직업능력표준과 자격, 도서출판 우정디앤피.
길대환.김진모(2009). 기업체 HRD 담당자의 직무교육 요구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1(2): 153-175.
김연희.정재삼.이종경.이유진(2010).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2(4): 1-20.
민선향(2015). NCS 기반 비서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 직업교육연구, 34(2): 53-74.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173-197.
박순애.오성호.박혜원(2010). 인재수요에 부응하는 역량중심의 대학교육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와행정, 20(3): 171-197.
박주호.이정표.박윤희(2013).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산업체의 교육 요구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32(1): 83-105.
배광민.윤관식(2015). 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려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44-71.
배을규(2003). 기업 교육훈련 이해관계자 집단의 교육훈련 평가요구도 조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5(2): 113-133.
성희진.나승일(2012). 대학 졸업예정자의 경력개발역량과 경력탐색행동 및 대학경력개발지원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1): 83-108.
우혜정.배광민.윤관식(2016). 특성화고등학교 기계계열 학과 직업기초능력 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 요구 분석 - 충남 소재 기업 규모별 접근. 산업교육연구, 35(3): 1-21.
윤덕원.우혜정.강봉준.김윤호(2016).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기반의 직군별 요구역량: 국내 대기업 A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383-398.
양영근.정원희(2014).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 -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35-65.
이정표.박윤희.홍선이.나승일.이병욱(2004).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실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재경(2002).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 마케팅 역량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8(4): 25-56.
이종범.정철영.김진모.김재겸.주인중.임경범(2008).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진욱.김진영(2016).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4년제 대학생들의 요구: IPA를 통한 사례연구. 산업교육연구, 35(5): 75-96.
이희은(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요구분석: 기업 인사담당자와 대학생의 인식비교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주현재.김현우(2016).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S 보건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38(3): 327-358.
최돈민.이희수.윤여각.이종섭.류경숙(1999). 평생 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허영주(2016).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 교육과정 도입 전략 탐색. 교양교육연구, 10(1): 425-462.
홍아정.조윤성.박치경(2015).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대학생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7): 227-246.
Borich, G.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 (1): 39-42.
Idowu Oladele. (2015). Borich Needs Model Analysis of Professional Competence Among Extension Officers in North West Province, South Africa. Journal of Agricultural & Food Information, 16 : 151-162.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