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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4년제 공학계열 대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인식 차이 및 교육요구도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graduates, human resource manager on NCS basic job skill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4, 2017년, pp.12 - 20  

김경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김주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NCS센터) ,  우혜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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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과계열 4년제 대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 현재 자신의 수준,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대학의 NCS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533명, 졸업생 730명, 인사담당자 106명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 및 자신의 수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사담당자는 재학생, 졸업생에 비해 모든 역량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졸업생은 재학생에 비해 모든 역량에 있어 현재 자신의 수준이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학생과 졸업생은 자기개발능력, 기술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고, 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낮게 나타났다. 반면 인사담당자는 자기개발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으며, 수리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재학생 및 졸업생, 인사담당자가 인식하는 교육요구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NCS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on develop and operate NCS curriculum by analyzing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educational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graduates, human resource managers(HR managers) on NCS basic job skill. The respondents of survey are composed of 533 university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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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과계열 4년제 대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 현재 자신의 수준,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대학의 NCS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533명, 졸업생 730명, 인사담당자 106명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중요도 및 자신의 수준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요구도를 도출하여 NCS 적용 교육과정의 개발·운영에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대학생, 졸업생, 기업체의 교육적 요구를 면밀하게 검토하고자 한다. 즉 대학교육의 수요자인 대학 재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요구도를 도출하여 NCS 직업기초능력을 적용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Table 1]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에서도 조사대상 및 연구대상 등에 따라 요구되는 NCS 직업기초능력이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 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NCS 직업기초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학 재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는 특정 맥락에서 요구되는 교육요구도가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뿐 아니라 4년제 대학교육을 수혜한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인식차이 분석을 통해 NCS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을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대학생, 졸업생, 기업체의 교육적 요구를 면밀하게 검토하고자 한다. 즉 대학교육의 수요자인 대학 재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NCS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요구도를 도출하여 NCS 직업기초능력을 적용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재학생,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교육요구도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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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직업기초능력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떤 경향을 확인 할 수 있는가? NCS 직업기초능력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요약하면[Table 1]과 같으며, 다음과 같은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대학 재학생 또는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4년제 대학, 기업 신입사원 등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공통적으로 연구대상에 대한 직업기초능력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수의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 34개 하위 능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일부 연구는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조사대상 및 연구대상, 직종, 직업기초능력 영역 수준 등에 따라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이는 특정 맥락에서 요구되는 교육요구도가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뿐 아니라 4년제 대학교육을 수혜한 졸업생, 인사담당자의 인식차이 분석을 통해 NCS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교육요구도 분석이란? 교육요구도 분석은 교육요구를 확인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에 수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우혜정 외, 2016; 최돈민 외, 1999). 요구란 “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를 의미한다(우혜정외, 2016, p.
NCS 직업기초능력은 어떻게 정의되며, 어떻게 구성되는가? NCS 직업기초능력은 능력단위별로 업무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능력으로 정의되며,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의 10개 영역과 34개의 하위능력으로 구성된다(구자길·강순희, 2011). 해외에서는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key skill, key competency, basic skill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 용어는 이무근(1997)에 의해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공통적 또는 일반적 역량으로 정의된다(이종범·정철영·김진모·김재겸·주인중·임경범, 2008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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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주호.이정표.박윤희(2013).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산업체의 교육 요구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32(1): 83-105. 

  8. 박혜영(2011). 항공관련 학과 교과과정에 대한 교육요구도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1): 521-535. 

  9. 배광민.윤관식(2015). 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려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 기업근로자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44-71. 

  10. 배을규(2003). 기업 교육훈련 이해관계자 집단의 교육훈련 평가요구도 조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5(2): 113-133. 

  11. 성희진.나승일(2012). 대학 졸업예정자의 경력개발역량과 경력탐색행동 및 대학경력개발지원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4(1): 8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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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유영국(2016). 전문대학 공학계열의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 전기전자재료, 29(1): 34-45. 

  14. 윤덕원.우혜정.강봉준.김윤호(2016).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기반의 직군별 요구역량: 국내 대기업 A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383-398. 

  15. 양영근.정원희(2014).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 -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35-65. 

  16. 이정표.박윤희.홍선이.나승일.이병욱(2004).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실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7. 이재경(2002).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 마케팅 역량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8(4): 25-56. 

  18. 이종범.정철영.김진모.김재겸.주인중.임경범(2008).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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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22. 주현재.김현우(2016).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S 보건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38(3): 327-358. 

  23. 최돈민.이희수.윤여각.이종섭.류경숙(1999). 평생 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4. 허영주(2016).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 교육과정 도입 전략 탐색. 교양교육연구, 10(1): 42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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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Borich, G.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 (1): 39-42. 

  27. Idowu Oladele. (2015). Borich Needs Model Analysis of Professional Competence Among Extension Officers in North West Province, South Africa. Journal of Agricultural & Food Information, 16 : 15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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