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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도킹 거점 결정을 위한 연구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Study for determining cross docking point local bases approach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3, 2017년, pp.129 - 135  

김기홍 (우송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pective delivering vehicle loaded with the own cargo moves into the respective delivery area. At the base, the delivery points D1 and D2, for example, have the same starting point but the destination is different. The average delivering time of the delivery vehicle is mostly more than 8 ho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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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배송지역의 지역물류센터인RDC(Region Distribution Center)에서 FDC(Final Distribution Center)[2]를 두고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보다

    RDC에서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면서 FDC는 크로스 도킹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 연구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RDC 물류센터에서는 지역의 물동량을 분배하기 위해 요충지에 설립되어야 하고 FDC 물류센터 역시 요충지에 설립되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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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로스도킹이란 무엇인가? 크로스도킹은 생산공장 물류센터에서 출발된 제품이 유통물류센터에 보관되지 않고 하차를 한 후 물류센터를 통과하고 즉시 배송지역 점포 또는 소비자에게 재포장되어 출고되고 배송되는 과정이다. 입고트럭에 의해 배달된 물품이 재고로써 보관됨이 없이 즉시 고객의 수요에 딸 재분류되어 출하트럭에 적재되어 고객에게 배달되는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또한 크로스도킹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 물류센터 총 운영시간을 최소화하는 입고트럭과 출하 트럭의 일정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1]
물류센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물류센터는 하나의 중앙물류센터와 여러개의 지역물류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물류센터는 생산공장에서 완제품이 유통까지 도착하기 전까지 보관되어 있고.
물류센터 운영업무 중 비용적인 측면에서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크로스 도킹의 추진을 통하여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되는 작업인 저장과 피킹 작업을 제거할 수 있다.[2] 지역물류센터에서 RDC와 FDC의 저장과 피킹 작업을 각각의 물류센터에서 실행하는 것 보다 RDC에서 먼저 한 후 FDC에서 차량 대 차량으로 크로스도킹을 할 수 있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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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u Woo Yeon, Cho Chi Woon, Yang Jae Kyung(2006), "Optimal Operational Strategy for Cross Dock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P103-114 

  2. In-Chul Lee, Myeong-Ho Lee, Nae-Heon Kim(2006), "A Study on Selection of Cross-Docking Center base on Existing Logistics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de Of Industrial Engineers Vil19, No1. P26-33 

  3. In-Chul Lee, Myeong-Ho Lee, Jung-Eun Song, Nae-Heon Kim(2006), "A Study on Selection of Cross-Docking Center by Changing the Logistics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de Of Industrial Engineers P1331-1334 

  4. Wooyeon Yu, Yunsun Park, Junghyun Shin(2008) "Design of Distribution Facility for Cross DockingSystem"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P187-193 

  5. Byeong Heon Cho, Sung Hoon Jung, Ki Hyung Kim, Ha Ryoung Oh, Yeong Rak Seong(1999)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Car Assignment and Routing Algorithm for Reducing Transportation Cost in a Logistics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p91-103 

  6. Ll-Kyoung Moon, Kyu-Kab Cho, Myoen-Sig Cho, Won-Jun Choi(2007) "Simulation with Arena - Fourth Edition - " McGraw-Hill Korea P620-630 

  7. Nyung-Hee Yang, Young-Hae Lee(1994) "Desing of the Simulation-Based Vehicle Distribution Planning System for Logistic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Engineers p87-97 

  8. Suk-Jae Jeong, Jae-Jun Lee, Kyung-Sup Kim(2005) Simulation Analysis Determining Location and Size of Logistics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p67-77 

  9. Jae-Jun Lee, Young-Jae Park, Tae-won Chung(2005) " Case Study : Restructuring of the Logistics Network and Calculating of the Distribution Center Size Based Simul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ociety P89-95 

  10. Kim Young Min, Lee Jun Hee(2006) "A Study of The Layout of Boxes to the Cargo Loading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P14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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