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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work the augmented safety of Type 4 composite vessel in accordance with uniform-stress design has been demonstrated through a series of burst tests and structural analyses. For this end, three sample vessels were used: (1) designed as guided by the isotensoid dome theory (called iso-dome cy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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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공기 호흡기용 Type4 복합재료 용기의 돔 형상에 따라 용기 파열시 파열 양상(failure mode)이 달라짐을 구조해석과 파열시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몸통 우선 파열 양상은 북미 규정인 DOT CFFC 2007에 명시되어 있으며, 다른 규정에는 없더라도 충격파가 완화될 수 있는 안전상의 이유로 국내외 실무자 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있다.

가설 설정

  • 특히 길이 방향에 수직인 hoop층이 외부 충격에 취약하여 장시간 사용 시 내압을 담당하는 기능을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최외곽 hoop층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앞서 기술한 동일한 조건의 구조해석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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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로 제작할 경우 긍정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금속 재질 용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경량화를 위해 개발된 복합재료 용기는 맨드릴 역할의 라이너를 외곽 표면의 평탄부 또는 전체를 에폭시 수지로 함침한 탄소섬유 또는 유리섬유로 감아 제작한다. 탄소섬유의 인장강도가 금속보다 매우 높아 용기 벽면에 균열이 발생하더라도 파열 전 내용물(고압가스)이 누출하는(a. k. a. Leak Before Burst) 긍정적 특징이 있다. 복합재료 용기는 라이너 재료에 따라 Type3(금속 재질) 또는 Type4(플라스틱 재질)로 구분되며, Type4 용기는 Type3 용기에 비해 반복수명이 높고 무게도 가벼우며 기밀을 담당하는 라이너가 플라스틱인 관계로 내부식성의 특성을 가진다.
고압가스 저장용기의 일반적인 형상을 구분하시오 고압가스 저장용기의 일반적인 형상은 몸통과 돔 (dome), 보스넥(boss neck)으로 구분한다. 오랜 경험에 따르면 예기치 못한 사고로 용기가 파열하더라도 몸통에서 파열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DOT CFFC 2007 규정 등에서는 기본적으로 용기의 파열이 몸통에서 발생하도록 요구[1]하고 있으므로 압력용기에 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2-5].
등장력 이론에 따라 용기를 제작할 경우 응력은 어떻게 분포하게 되는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용기를 설계하기 위해 등장력 이론을 제시하였다[6]. 이 이론에 따라 용기를 제작하면 용기 가압 시 용기에 인가되는 응력이 몸통과 돔, 보스넥 부위에 고르게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용기 두께가 얇은 몸통에서 파열이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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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GS AC411-2015: Facility/Technical/Inspection Code for Manufacture of Storage Tanks and Pressure Vessels for High-pressure Gases. 

  2. Cho, S. M., Kim, K. S., Kim, C. J., Lyu G. J., Lee Y. J., Jo Y. S., Lyu S. K., "Temperature Variations of Air Pocket in Type-3 Composite Vessel during Ambient Hydraulic Cycling Test",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4, No. 5, pp. 120-125, 2015. 

  3. Choi, K. S., Park, J. H., Park, J. H., "A Structural Analysis by Finite Element Method under the Dropping Condition of Standardized IP-2 Metal Container for Decommissioning Radwaste Transportation",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4, No. 6, pp. 35-40, 2015. 

  4. Jang, J. H., Ha, C. K., Chu, B. S. Park, J. Y., "Development of Fault Diagnosis Technology Based on Spectrum Analysis of Acceleration Signal for Paper Cup Forming Machine",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5, No. 6, pp. 1-8, 2016. 

  5. Lee, H. R., Ahn, J. H., Shin, J. H., Kim, H. Y., "Design of a Cylinder Valve Solenoid for a CNG Vehicle using Electromagnetic Field Analysis",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5, No. 2, pp. 89-96, 2016. 

  6. DOT CFFC 2007: Basic Requirement for fully Wrapped Carbon-Fiber Reinforced Aluminum Lined Cylinders 

  7. ASTM E8-01,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p. 14. 

  8. Rosata, D. V. and Grove, C. S. Filament winding : Its Development, Manufacture, Application and Design, Interscience Publishers, 1984. 

  9. Sun, X. K., Du, S. Y. and Wang, G. D., Bursting Problem of Filament 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ol. 76, pp. 55-59, 1999. 

  10. Engineering Materials Handbook-Composites, ASME International, pp. 503-518, 1987 

  11. Krolewski, S., Economic comparison of Advanced Composite Fabrication Technology, 34th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May 1989. 

  12. Kwang, T. K., Jung, S. K., Doh, Y. D., Cho, W. M. and Jung, B.,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Filament 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s,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pp. 1427-1438, 2000. 

  13. Loisse, M., Production Oriented Design of Filament Wound Composites, K. U. Leuven, PhD Thesis, April,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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