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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31와 AZ61 마그네슘 합금의 이종 마찰교반용접 특성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ing Characteristics of Mg Alloys(AZ31 and AZ61)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5, 2017년, pp.99 - 104  

박경도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 ,  이해진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  이대열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 ,  강대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stir welding is a solid-state joining process and is useful for joining dissimilar metal sheets. 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conditions of the friction stir welding were determined by the two-way factorial design to evalu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ing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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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 중 많이 사용하는 AZ31과 AZ61의 이종 접합시 접합변수가 용접부 인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용접변수로는 접합시 주요한 인자인 공구의 회전속도와 이송속도로 하고 실험조건은 실험계획법 중 이원배치법을 사용하여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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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 합금의 활용분야는? 마그네슘 합금은 실용되고 있는 구조용 금속 중 가장 가벼운 금속으로서 항공기 및 각종 수송기, 전자제품의 몸체 등 경량화가 필요한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마그네슘 합금의 용접법으로는 일반적으로 GTAW(Gas Tungsten Arc Welding, TIG) 및 GMAW(Gas Metal Arc Welding, MIG) 등 아크를 이용한 용접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것은 용접변형 및 용접결함이 생기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
최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그네슘 합금 용접법이 아닌 마찰교반용접의 이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는 마그네슘 합금의 문제점은? 마그네슘 합금은 실용되고 있는 구조용 금속 중 가장 가벼운 금속으로서 항공기 및 각종 수송기, 전자제품의 몸체 등 경량화가 필요한 많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마그네슘 합금의 용접법으로는 일반적으로 GTAW(Gas Tungsten Arc Welding, TIG) 및 GMAW(Gas Metal Arc Welding, MIG) 등 아크를 이용한 용접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이것은 용접변형 및 용접결함이 생기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고상 용접법인 마찰교반용접의 이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마찰교반용접의 특징은? 마찰교반용접은 TWI(The welding of institute)에서 1991년에 개발한 용접법으로 특수하게 제작된 용접 공구를 사용하여 공구와 모재의 마찰열과 모재의 교반을 이용한 소성유동을 통해 모재를 완전히 녹이지 않는 상태에서 용접이 이뤄지므로 기존의 용융용접에 비하여 결함 및 유해기체가 발생하지 않는 등 매우 많은 장점을 지녀 적용범위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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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J. D., Kim, K. H. and Yoon, M.. C., "Decision-Making Method of Priority Weld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5, pp. 39-47, 2016. 

  2. James, M. N, Hattingh, D. G. and Bradley, G. R., "Weld Tool Travel Speed Effects on Fatigue Life of Friction Stir Welds in 5083Aluminum",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s, No. 25, pp. 1389-1398, 2003 

  3. Kang, D. M., Park, K. D., Kang, J. Y., " Friction Stir Welding Characteristics of AZ31 Mg Alloy by Orthogonal Ar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6, pp. 16-21, 2012. 

  4. Lee, W. B., Yeon, Y. M., Shur, C. C., Jung, S. B., "Bonding of Magnesium Alloys by Friction Stir Welding",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19, No. 6, pp. 23-28, 2001. 

  5. Park, H. S., Lee, Y. H., Choi, W. D., Ko, J. B., "A Study on the Effect that Pin Shape and Welding Speed have an Influence on Mechanical Strength in Friction Stir Welding Al6061-T6",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17, No. 4. pp. 22-28, 8. 2008. 

  6. Jang, S. K., Han, M. S., Jeon, J. I., "Effects of Tool Rotation and Transition Speed during Friction Stir Welding of Al 7075-T651 Allo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11, No. 4, pp. 532-539, 2007. 

  7. Richard Johnson, "Friction Stir Welding of Magnesium Alloys", 4th International Friction Stir Welding Symposium - Utah, USA, 14-16, Ma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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