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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굴깊이에 따른 철도터널 바닥 콘크리트의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r of Concrete floors with Over-break in Rail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5, 2017년, pp.101 - 107  

양주경 (청운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효정 (청운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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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공사의 발파공법의 특성상 여굴 발생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터널 여굴 관련 설계기준에 의하면 공동구 바닥부의 여굴처리는 채움 10 cm로 되어 있으나 설계 여굴량 이상의 깊이를 모두 콘크리트로 채우게 되면 공사비가 크게 증가한다. 철도터널은 항구적인 콘크리트 궤도를 적용 중에 있다. 그러나 철도터널에서 바닥 여굴이 발생할 경우 압축강도 18 MPa의 콘크리트 채움 시공(T=100 mm)을 하고 있고, 상부에 150 mm ~ 237 mm의 보조도상 콘크리트층, 240 mm 콘크리트 궤도(TCL층)를 시공하는 등의 레일 하부와 터널 암반 사이에 약 600 mm 두께의 콘크리트로 시공하고 있어 경제성이 매우 떨어지는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터널단면과 변경터널단면에 대해 각각 여굴 깊이에 따라 콘크리트 균열 수치해석 및 콘크리트 균열 위험도 분석, 콘크리트 균열 안정성 확보를 위한 터널 바닥콘크리트 소요 두께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break, which is excavated larger than planned line at tunnel excavation, is inevitable due to the nature of blasting. But regarding the bottom of the foundation, most of the domestic ordering organizations pay only 10 cm thick filled concrete when pouring concrete due to over-break. In accord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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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터널단면과 경제성이 유리한 변경터널단면에 대해 각각 여굴 깊이에 따라 콘크리트 균열 구조해석 및 오차별 콘크리트 균열 위험도 분석, 콘크리트 균열 안정성 확보를 위한 터널 바닥콘크리트 소요 두께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다만 우리가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리 이해할 수 있을 뿐이며 Witttmann은 콘크리트 재료의 균열 발생에 대하여 micro level, meso level, macro level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먼저 여기서는 평균적 개념에서 콘크리트의 균열이 어떻게 진전되는가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바닥 여굴 채움 콘크리트 및 보조도상 콘크리트 균열 안정성 검토를 위해 콘크리트 터널단면의 구조해석을 진행하였다. 여굴 깊이에 따른 보조도상 콘크리트와 지반의 조건에 따라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해석을 위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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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구조물이 인장력을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 이와 같이 콘크리트 구조물에 어떠한 형태의 하중이 작용하더라도, 콘크리트에서의 균열은 콘크리트 부재의 인장 변형률에 의해서 일어난다. 인장력을 받으면 그 힘 방향으로의 인장 변형률이 발생하여 균열은 작용하중에 수직한 방향으로 발생되며, 반면 압축력을 받으면 Fig. 2에서와 같이 작용하중에 나란한 방향으로 압축 변형률이 발생되고 포아송비의 효과에 의해 힘과 수직한 방향으로 인장 변형률이 발생되어 균열은 작용하중과 나란한 방향으로 발생하게 된다.
콘크리트의 파괴는 무엇에 의해 일어나는가 ? 콘크리트의 파괴는 항상 균열에 의해서 일어난다. 또한 콘크리트는 생겨날 때부터 균열을 갖고 있다.
Witttmann은 콘크리트 재료의 균열발생을 어떻게 설명했는가 ? 즉 콘크리트는 균열을 항상 갖고 있으며 그 균열의 진전에 의해 파괴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만 우리가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리 이해할 수 있을 뿐이며 Witttmann은 콘크리트 재료의 균열 발생에 대하여 micro level, meso level, macro level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먼저 여기서는 평균적 개념에서 콘크리트의 균열이 어떻게 진전되는가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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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erg, O. Y. and Lipatoff, A. F. (1956), Proceedings, All Union Research Institute of Transport Construction (Moscow), 19. 

  2. Kaplan, M. F. (1963), Strains and stresses of concrete at initiation of cracking and near failure, ACI Journal, Proceedings, 60(7), 853-880. 

  3. Kaplan, M. F. (1961), Crack Propagation and the Fracture of Concrete, ACI Journal, Proceedings, 58(5), 591-610. 

  4. Price, W. H. (1951), Factors Influencing Concrete Strength ACI Journal, Proceedings, 47(6), 417-432 

  5. Probst, E. (1931), The Influence of Rapidly Alternating Loading on Concrete and Reinforced Concrete, The Structural Engineer (London), 9, 410-432. 

  6. Rusch, H. (1959), Physical Problems in the Testing of Concrete, Zement-Kalk-Gips (Wiesbaden), 12(1), 1-9. 

  7. Rusch, H. and Rasch, C. (1958), Investigations Into The Strength of Concrete Under Sustained Load, RILEM Symposium on the Influence of Time upon Strength and Defomation of Concrete, Munich, N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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