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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미래 유지보수 투자규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croscopic Future maintenance Investment Scale for National SOC Infra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4, 2017년, pp.87 - 96  

이동현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전태현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김지원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김용수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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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전체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해 미래에 필요한 유지보수 예산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전체 대규모 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는 유지보수비용 예측 기법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가용한 자료와 적용 가능한 예측모델을 토대로 우리나라 전체 향후 SOC 시설물에 대한 향후 유지보수 투자 규모를 예측하였다. 실제 지출비용과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예측모델을 선정하고 관리주체에서 과거에 지출한 유지보수비용 자료를 이용하여 일부 모델은 개발하여 교량, 터널, 포장, 항만, 댐, 공항, 상수도, 하천,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최적의 미래 유지보수 비용을 산출하였다. 앞으로 10년간 총 비용예측결과, 8종의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하여 약 23조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비용이 크게 발생하는 시설물은 도로포장, 도로교량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estimate the future maintenance budget of all SOC infrastructure at the national strategic level. In this study, Based on a currently available statistics data, we predicted future maintenance investment for all SOC infrastructure in Korea. We have studied the applicable predi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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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수도시설물의 경우 관로를 제외하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관로 외 시설물에 투자되는 비용은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내구 수명에 대한 현황 데이터를 이용하여 관로 교체 비용을 추산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 관노후도평가,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매뉴얼 등에 제시된 관로의 수명은 강관은 약25∼40년, 주철관은 30∼40년, PCC관은 약 30∼40년으로 차이가 있다.
  • 기존 방식은 일부 관리주체 단위에서 과거 유지보수비용지출 추이를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추정하거나 신규 투자 대비 비율 등을 통해 미래비용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의 전체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추정하였으며, 실제 지출 결과와 비교하여 예측 결과의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각 부처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객관적인 결과로써, 이를 통해 어떤시설물이 향후 예산이 더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가용한 자료와 적용 가능한 예측모델을 토대로 우리나라 전체 향후 SOC 시설물에 대한 향후 유지보수 투자 규모를 예측하였다. 일부 시설물에 대해서는 예측모델을 개발하였으며, 나머지 시설물에 대해서는 기존 예측모델을 가용자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가용한 자료와 적용 가능한 예측모델을 토대로 우리나라 전체의 향후 SOC 시설물별 유지관리 투자예산을 파악하여 향후 투자 규모를 예측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 일부 시설물이 아닌 국가 전체 시설물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연구에 비해 차별성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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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수준을 고려한 적합한 예측 모델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시설물의 미래 유지보수 비용을 보다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물 제원을 파악하고 가용할 수 있는 데이터 수준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적합한 예측 모델을 적용하여 추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존의 LCC 분석기법으로는 수천 개 이상 국가 전체 시설물을 대상으로 유지관리비용을 추정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가용할 수 있는 데이터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적정 유지보수비용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현재 국내 사회기반 시설물은 노후화가 이미 시작되었고 관리주체에서 요구하고 있는 유지보수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있다. 적정 유지보수비용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에서 전체 유지보수 예산을 파악할 수 있는 분석 기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는 전체 시설물을 대상으로 유지보수비용을 예측한 사례가 적으며, 일부 시설물이나 관리 주체 범위에 국한되어 있다.
인프라평가보고서란? 이들 선진국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을 타파하고 인프라에 대한 장기적인 발전전략 및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인프라 평가보고서(Infrastructure Report Card)를 발행하였다. 인프라평가보고서는 한 나라의 인프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한 문서로 도로, 철도, 댐, 상수도, 공항 등 사회기반시설의 현재 물리적 상태, 관리현황, 요구되는 조치, 재원 조달,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각 시설물종별 상태와 향후 필요한 유지보수비용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1988년 미국에서 최초의 인프라 평가보고서를 발행하였으며,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일정 주기별로 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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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4), Study on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standard guidelines for port business, 91-92. 

  2. Korea Fisheries Infrastructure Promotion Association (2015), Report on the results of maintenance of national fishing port facilities, 31-275. 

  3.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2017), Facility Management System(www.fms.or.kr).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2016), Budget and Fund Management Plan, Maintenance parts.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5th Investment Guidelines for transportation, 245-260.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Water service maintenance basic plan 2025, 3-4.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ailway business manual, 173-269.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Yearbook of roa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19-24, 1615-1667. 

  9. Total Pave System Co. Ltd. (2015), Evaluation of Repair / Rehabilitation Characteristic of Highway Bridges III, 249-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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