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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동량 기반의 한국 정기선 운임지수 개발
Development of Korean Container Freight Index Based on Trade Volum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3, 2017년, pp.53 - 68  

최정석 (한국선급 해운거래정보센터) ,  황두건 (한국선급 해운거래정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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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 항만 물동량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적용하여 한국 중심의 새로운 정기선 운임지수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자문 등을 바탕으로 운임지수 산정에 필요한 항로 및 지역의 설정, 운임 기준 및 물동량 가중치의 부여 등의 조건을 결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정기선 운임지수의 항로별, 지역별 및 종합 지수를 산출하고 상관분석과 Granger 인과분석을 통해 지수의 신뢰성과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한국 정기선 운임지수의 산출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 정기선 운임지수는 운임시장 전반적인 특성을 반영하며, 지역과 항로의 기준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시장 상황을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수출과 수입항로를 구분하여 별도의 지수로 개발함으로써 실제 운임차이가 존재하는 시장 여건을 반영할 수 있다. 셋째, 종합 운임지수는 수출과 수입을 포괄한 전 세계 유일한 지수로 부산항 중심의 한국 해운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ew Korean container freight index by applying weights based on the global trade volume. To achieve this, it was decided to determine the conditions such as establishment of routes and regions, weighting of trade volumes which based on prior research and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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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운임지수 산정을 위해 기존 해상운임지수와 관련 선행 연구와 함께 활용 가능한 운임 시계열 자료의 범위를 고려하여 최적의 지수 모델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만의 대표성을 나타내는 부산을 중심으로 지역/항만별로 정기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를 파악하여 운임모델 구축에 반영하였다. 지역/항만별 중요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체 또는 지역 내에서 해당 항만들의 물동량이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수 생성을 위한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해운물류 시장에서 기존의 정기선 운임지수와는 차별화되는 지수 산정모델을 개발하여, 물동량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산정하는 방식의 한국 기반 정기선 운임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해운시장의 표준화된 컨테이너 운임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한국 정기선 운임지수 모델을 개발하였다.
  • 지수의 합리적인 개발을 위해 실제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운임지수의 결정원리와 주요 선행이론들을 고찰하고 동 연구에서 개발된 정기선 운임지수의 산출방법론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한국형 운임지수는 타 운임지수와 비교 검증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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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기선 운임지수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 정기선 운임지수는 컨테이너 화물의 운임 정보를 기초로 산출되는 지수로 운임시장의 추이를 나타내며, 각 항로별로 운임의 평균 수준을 활용하여 항로별 운임 또는 지수로 활용할 수 있다.
국외 운임지수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예는? 이미 중국과 영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는 자체적인 운임지수를 개발하여 운임거래의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 영국의 해운중개업체 Howe Robinson이 개발한 용선지수인 HR지수를 비롯해 영국 해운 전문 컨설팅 기관인 Drewry가 개발한 WCI는 물론,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을 인정받는 지수로 중국 상해항운교역소가 개발한 CCFI 및 SCFI 등이 다양하게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운임지수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운임지수는 운송거래의 기준이 되는 운임의 방향성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이다. 이미 중국과 영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는 자체적인 운임지수를 개발하여 운임거래의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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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효원.김우호.이영수(2014), "정기선 운임 결정요소의 실증분석", 무역학회지, 39(5), pp.43-65. 

  2. 모수원(2005), "발틱 건화물운임지수의 변동성과 뉴스충격".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2호, pp.65-79. 

  3. 모수원(2013), "CMS 분석을 이용한 부산항 수출행태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집 제2호, pp.239-253. 

  4. 전기정.양창호(2016), "그랜저 인과관계를 활용한 세계 주요 선사의 선박발주량과 해운운임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2집 제1호, pp.5-27. 

  5. 이충배.권아림(2014), "변이할당기업과 DEA를 활용한 동북아시아 항만간 경쟁력 비교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4호, pp.219-254. 

  6. Vangelis Tsioumas. & Stratos Papadimitriou(2015), "Chinese Steel Production and Shipping Freight Market: A Casuality Analysis", pp.116-124. 

  7. Beenstock, M. & Vergottis, A.(1989), "An Econometric Model of the World Tanker Market",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23, No.2, pp.263-280. 

  8. Clarkson Research Services Limited.(2016), "Timeseries of Shipping Intelligence". 

  9. Drewry.(2016), "Container Freight Rate Insight". 

  10. Kavussanos, M.G. & Nomikos, N.K. (2013), "Price Discovery, Causality and Forecasting in the Freight Futures Market", Review of Derivatives Research, Vol 6, No.3, pp.203-230. 

  11. Granger C.W.J. (1969), "Investigating Causal Relations by Econometric Models and Cross-spectral Methods", Journal of the Econometric Society, Vol 37, No.3, pp.424-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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