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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M급 쌍동형 카페리 구조 엔지니어링 고찰
Structural Engineering Study of 60M Twin-hull typed Car-ferr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5, 2017년, pp.532 - 540  

이정호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인철 ((주)해운조선)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쌍동형 카페리에 대한 기본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을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카페리와 같이 길이가 50미터 이상이고, 길이/폭의 비가 12보다 큰 중/소형 고속선박의 강도해석에 대한 규정이나 방법론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선급 규정을 이용하여 부재 스캔틀링을 수행하였고, 설계안에 대한 구조강도 검증을 위해서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추가적으로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특히,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이용하여, 선체거더 최종강도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였으며, 기존 기준에 의한 설계의 모호성을 극복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설계된 쌍동형 카페리의 부재 치수는 한국선급 기준에 충분히 만족하면서 구조적으로 안전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study of basic structur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the twin car-ferries. The rules and methodology for the strength analysis of medium and small sized high speed vessels with a length of more than 50m and a length/width ratio of more than 12, such as car-ferries, have n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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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 설계 및 구조 안정성 평가에 대한 주요 항목 및 이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구조부재의 두께 및 사이즈를 결정하기 위해서 KR(한국 선급)에서 제시하는 기준들을 적용하였으며, 추가적인 검증을 위하여,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적용하여, 중앙단면부 구조강도 검토를 수행하여 설계를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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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쌍동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쌍동형 선박은 두 개의 선체를 가지는 선박으로 물에 잠기는 상사의 몸체를 서로 연결하여 갑판부를 활용하고 그 위에 선실 구조물을 설치한 선박을 말하며, 두 선체의 일부 혹은 전부가 수면 아래로 잠수하거나(Swath), 수면 상에 부양하거나(Planing), 파도를 뚫으며(Wave-piercing) 항해한다. 항해속력에 있어서는 선체중량의 대부분을 정적주력으로 지탱하고 있는 선박을 가리키며, 쌍동선은 크게 보통형 쌍동선과 파랑 관통형(Wave-piercing) 쌍동선으로 나눌 수 있다 (Kim et al., 2011).
쌍동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2011). 이 선형의 장점으로는 동일한 배수 톤의 단동선보다 넓은 갑판을 제공하며, 건조비도 비싸지 않으나 단점으로는 침수면적이 크므로 저속운항 시 저항이 증가하고 동일한 배수 톤의 단동선보다 같은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추진동력이 커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파랑 중 내항성능과 관련하여 불가피하게 배의 L/B가 단동선보다 작게 되므로 횡요 고유 진동주기가 적어지게 된다.
쌍동형 선박이란 무엇인가? 쌍동형 선박은 두 개의 선체를 가지는 선박으로 물에 잠기는 상사의 몸체를 서로 연결하여 갑판부를 활용하고 그 위에 선실 구조물을 설치한 선박을 말하며, 두 선체의 일부 혹은 전부가 수면 아래로 잠수하거나(Swath), 수면 상에 부양하거나(Planing), 파도를 뚫으며(Wave-piercing) 항해한다. 항해속력에 있어서는 선체중량의 대부분을 정적주력으로 지탱하고 있는 선박을 가리키며, 쌍동선은 크게 보통형 쌍동선과 파랑 관통형(Wave-piercing) 쌍동선으로 나눌 수 있다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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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B. J., S. Y. Kwon, S. C. Kim and J. H. Lee(2011), Comparison study and structure analysis to investigate the design rule and criteria of catamara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Vol. 48, No. 6, pp. 479-489. 

  2. KR(2015a),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and Light Craft, Vol. 3, pp. 29-47. 

  3. KR(2015b),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Vol. 3, pp. 15-28. 

  4. KR(2015c),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Pt 7: Ships of special service, Vol. 7, pp. 35-48. 

  5. Park, J. S. and J. Y. Ko(2005), Estimation about Local Strength using FE-Analysis for Steel Yac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1, No. 2, pp. 77-82. 

  6. Park, J. S., J. Y. Ko, K. W. Lee and W. J. Oh(2009), Structural analysis of an 38 feet diffusion style for high-speed catamaran yach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3, pp. 167-174. 

  7. Oh, D. K., C. W. Lee, U. C. Jeong and C. H. Ryu(2011), A Study on the Basic Design and its Characteristics of 50ft-class CFRP Cruise Bo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6, pp. 674-680. 

  8. Oh, Y. C., J. Y. Ko, D. H. Cho and G. W. Lee(2009), Estimation for the Global Strength and Local Strength Analysis of 50 feet Catamaran,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Annual Meeting 2009, pp. 229-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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