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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W된 이종알루미늄합금의 접합 특성 및 미세 조직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n Dissimilar Friction-Stir-Weld of Aluminium Alloy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1, 2011년, pp.75 - 81  

한민수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장석기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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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합금인 알루미늄 합금 6061-T6와 알루미늄 합금 5083-O의 용접을 위해 마찰교반 용접기술을 사용하였다. 마찰교반 용접된 이종 접합부에 대하여 기계적 특성, 경도 및 조직변화를 관찰하였다. 용접재의 기계적특성은 후진 측에 위치한 알루미늄 합금의 교반영역에 형성되는 미세조직이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이종 알루미늄 합금이 교차한 양파 모양 형상의 얇은 층을 이루었다. 미세조직관찰에서 공구회전방향과 무관하게 이종합금 접합부에 기공이 관찰되지 않았으나 6061-T6 쪽 열영향부 영역에서 결정립 조대화기 뚜렷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결함이 없는 최상의 용접조건은 Al 6061-T6를 공구 진행방향에 전진 측에, Al 5083-O를 후진 측에 위치하고, 이송속도 124 mm/min, 1250 rpm의 공구의 회전수, 5 mm의 프루브 직경, 4.5 mm의 프루브 길이, 20 mm의 공구어깨, $2^{\circ}$의 공구 경사각 이다. 이때 용접재의 최대인장강도는 231 MPa이였고, 항복강도는 121 MPa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similar joining of aluminum 6061-T6 alloy to aluminum 5083-O alloy was performed using friction-stir welding technique. The mechanical properties, hardness, macro- and micro-structure on dissimilar friction-stir-weld aluminium alloy were investigate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weld mainly de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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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알루미늄합금 Al5083-O와 Al6061- T6 합금으로 이종접합을 실시하고 접합부의 응력 특성 및 용접성, 이들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다. 또한 접합부 단면의 매크로적 및 미시적 조직 등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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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재의 장점은? 우리나라의 경우 어업지도선 및 해양경찰선과 같은 관공선을 중심으로 알루미늄선박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알루미늄재가 환경친화적이며 경량화가 가능하면서도 높은 내구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루미늄의 가격과 용접기술의 문제로 어선이나 중소형 선박에 FRP 재료를 대신하여 알루미늄이 도입되는 데는 좀 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알루미늄 합금 용접 시 어떻게 마찰교반용접을 하는것이 바람직한가? 3. 알루미늄 합금 용접에 있어 강도가 높은 재료를 후진 측에 배열하고 마찰교반용접을 이행하는 것이 좀더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박재철, 김성종, "5456-H116 합금에 대하여 최적 마찰교반 프로세싱 조건 규명 및 기계적 특성 평가," 한국표면공학회지, 제42권, 제1호, pp. 13-20, 2009. 

  2. 이원배, Gehard Biallas, Martin Schmuecker, 정승부, "마찰교반접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과 6013 알루미늄합금 이종 접합부의 접합 특성 및 계면 성질," 대한용접학회지, 제23권, 제5호, pp. 469-476, 2005. 

  3. S. Katsas, R. Dashwood, M. Jackson, R. Grimes, "Influence of subsequent cold work on the superplastic properties of a friction stir welded (FSW) aluminium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527, no. 4-5, pp. 1022-1026, 2010. 

  4. 김정근, 김기경, 박해웅 공저, 금속현미경 조직학, 도서출판 골드, 1999. 

  5. 송상우, 김남규, 강정윤, "알루미늄합금의 이종 마찰교반접합," 대한용접접합학회지, 제27권, 제5호, pp. 480-485, 2009. 

  6. 강정윤, "알루미늄 이종용접의 마찰교반용접기술", 2008 Symposium of FSW, p.39, 2008. 

  7. 장석기, 박종식, 한민수, "1050 Al합금판재의 핀 마찰 교반용접에 의한 실험적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제31호, 제4호, pp.394-400, 2007. 

  8. 장석기, 김성종, 우용빈, 박종식, "FSW된 이종알루미늄합금의 접합특성 및 미세조직," 2009 춘계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p.423, 2009. 

  9. P.M.G.P. Moreira, M.A.V. de Figueriredo, and P.M.S.T. de Castro, "Fatique behaviour of FSW and MIG weldments for two aluminium alloys," Theoretical and Applied Fracture Mechanics, vol. 48, no. 2, pp. 169-177, 2007. 

  10. H. Lombard, D. G. Hattingh, A. Steiwer, and M. N. James, "Optimising FSW process parameters to minimise defects and maximise fatigue life in 5083-H321 aluminium alloy,"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5, no. 3-4, pp. 341-354, 2008. 

  11. 박재철, 손정호, 김성종, "이종 알루미늄 합금(6061-T6:5052-O)에 대한 마찰교반용접시 이송속도 변수에 따른 기계적 특성," 2009 춘계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p. 421, 2009. 

  12. 권용재, "마찰교반프로세스를 이용한 표면미세 조직제어", 대한용접접합학회, 제25권, 제3호, pp. 6-11, 2007. 

  13. L. F. Mondolfo, Al Alloys Structure and Properties, London; Boston; Butterworths, 1976. 

  14. Ho John, Al Properties and Physical Metallurgy, American Society for Metals,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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