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주변 커뮤니티 CPTED에 관한 지역 주민의 인식 연구
Analyzing Community CPTED Perception of Local Residents in the School Area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5, 2017년, pp.891 - 903  

고은비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재송 (부산대학교 도시문제연구소) ,  정승윤 (부산대학교 법학과) ,  최열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범죄예방환경설계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을 분석하여 적절한 커뮤니티 CPTED 적용 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학교 외부의 학교 폭력 발생 가능 장소를 유형화하기 위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을 사용하고 지역 주민의 인식을 지도화했다. 다음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커뮤니티 CPTED 적용의 중요성과 그것을 적용했을 때의 효과성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IPA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 외부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순서형로짓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세 분석의 결과를 통합하여 학교 외부 공간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커뮤니티 CPTED 적용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었다. 학교폭력을 학교 주변에서 효과적으로 근절시키기 위한 커뮤니티 CPTED 적용에 있어서 지역주민의 인식을 반영한다면, 속해 있는 커뮤니티가 학생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으로부터의 커뮤니티 구성원의 만족도가 증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ays, school violence has been rising as a significant social problem. The occurrence of school violence can be fueled by a wide range of social and environmental contexts, thus it is very difficult to come up with the ultimate solution. Community CPTED program is one of the more compreh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 중 물리적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이 중요한데, 이에 따라 관계부처들은 어떤 것의 필요성을 느꼈는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시행 중인 다양한 정책 중 최근 강조되고 있는 것이 물리적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이다. 따라서 국가의 관계부처들이 합동해서 수립한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에 게시된 추진계획 중에서 학교에 대한 범죄예방환경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이하 CPTED) 적용에 관한 부분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CPTED는 도시계획에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환경 설계를 통하여 범죄의 발생을 사전에 방비하고자 하는 방법론 중 하나이다.
2016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피해를 받았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2016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학생의 94.7%인 374만 명이 조사에 참여하였고 이 중 0.8%에 해당하는 2만 8천 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받았다고 응답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16). 보편적으로 학교폭력은 학교 내부에서 일어나는 범죄로 생각하기 쉽지만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말하는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8%에 해당하는 2만 8천 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받았다고 응답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16). 보편적으로 학교폭력은 학교 내부에서 일어나는 범죄로 생각하기 쉽지만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하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balo, J., Varela, J. and Manzano, V. (2007). "Importance values for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 formula for spreading out values derived from preference ranking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0, No. 2, pp. 115-121. 

  2. Act on the Prevention of and Countermeasures Against Violence in Schools,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Republic of Korea, Available at: http://www.law.go.kr/ (in Korean). 

  3. Agresti, A. (1996). An introduction to categorical data analysis, John Wiley and Sons, Hoboken, New Jersey. 

  4. Borooah, V. K. (2002). Logit and probit: Ordered and multinomial models, Sage University Papers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 Thousand Oaks, CA. 

  5. Brantingham, P. L. and Brantingham, P. J. (1993). "Nodes, paths and edges: Considerations on the complexity of crime and the physical environment."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 13, No. 1, pp. 3-28. 

  6. Choi, Y. and Kim, S. S. (2014). "Analyzing the appropriateness of deposit and monthly rent in urban-life housing."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9, No. 3, pp. 111-122 (in Korean). 

  7. Choi, Y., Shin, J. H. and Park, W. J. (2012). "Analysis of distribution and highly density area pattern of one-person household : Pusan metropolitan's c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D, pp. 655-662 (in Korean). 

  8. CPTED Danville Handbook, United State, Available at:http://www.danville.ca.gov/Services/Police-Services/Crime-Prevention/. 

  9. CPTED Research Information Center, Republic of Korea, Available at: http://www.cpted.kr/. 

  10. Hwang, E. G. (2009). "The difference of the level and the factors of fear of crime between urban and rural residents." Korean Journal of Criminology, Vol. 21, No. 2, pp. 295-323 (in Korean). 

  11. Jencks, C. and Mayer, S. E. (1990). "The social consequences of growing up in a poor neighborhood." Inner-City Poverty in the United States, Lynn, L. and McGeary, M.,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 C., pp. 111-185. 

  12. JoongAng Ilbo (2016). Increase in juvenile violence outside the school fence, Available at: http://news.joins.com/article/20600689 (in Korean). 

  13. Kim, S. S., Choi, Y. and Lee, G. E. (2015). "Evaluation of residential environment cognition on urban-type housing by space types-focused on urban-type housing in busan-." Korea Real Estate Academy Review, Korea Real Estate Academy, Vol. 63, pp. 104-118 (in Korean). 

  14. Kirk, B. Y. (2013). A study on environmental design for crime prevention for elementary schools and neighboring areas : focusing on the types of residential areas, Master's thesis, Dept. of Interior Architecture & Built Environment, Yonsei University (in Korean). 

  15. Kuenstle, M. W. (2003). Florida safe school design guidelines, Florida Department of Education, Florida. 

  16. Kumar, R., O'Malley, P. M. and Johnston, L. D. (2008). "Association between physical environment of secondary schools and student problem behavior a national study, 2000-2003."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40, No. 4, pp. 455-486. 

  17. Lee, H. B., Leem, Y. T., Choi, B. M. and Kim, N. S. (2012). "Application of CPTED principles for school facilities : With simulations from field survey in Noen new-town, Daejeo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 424-437 (in Korean). 

  18. Martilla, J. and James, J.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pp. 77-79. 

  19. McCullagh, P. (1980). "Regression models for ordinal data." Journal of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Vol. 42, No. 2, pp. 109-142. 

  20. Ministry of Education (2016). Second survey of school violence in 2016 (in Korean). 

  21. Ministry of Eduction (2016). The results of 2nd school violence survey, Press release (in Korean). 

  22. City of Virginia Beach Municipal Center (2000).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general guidelines for designing safer communities. 

  23. Sakip, S. R. M. and Abdullah, A. (2012). "An evaluation of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measures in a gated residential area- a pilot survey." Asian Journal of Environment-Behaviour Studies, Vol. 3, No. 10, pp. 11-24. 

  24. Sasidharan, L. and Menendez, M. (2014). "Partial proportional odds model―an alternate choice for analyzing pedestrian crash injury severit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72, pp. 330-340. 

  25. Shin, M. G.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environment with CPTED theor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Hous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