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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PC 복합모듈러 골조의 합성보에 대한 구조성능 평가
Structural Performance Evaluation for Composite Beam Member of Hybrid Modules Frame with Steel-Precast Concrete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9 no.5, 2017년, pp.331 - 340  

이상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배규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윤철 (청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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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모듈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모듈러 시스템은 C형 강재보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료비와 내화 측면에서 매우 고가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강-PC형의 복합모듈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우선, 보 단면 형상을 개선하여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3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휨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합성보는 수평전단 파괴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과 이론식과 비교를 통해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develop of the new modular construction system. For the modular construction method that is currently applied in the country, it is very expensive in terms of material costs and fire resistance because it uses only the steel C-type beam. In order to overcome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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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PC 복합모듈을 구성하는 합성보에 대해 주요 변수에 따른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여 실험적 거동과 비교 평가하여 구조적 안전성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비선형 해석결과를 반영하여 절곡 강판 두께와 휨철근 유무에 따라 변수별로 실험체를 계획하여 구조성능 평가를 위한 휨실험을 수행하였다. 강-PC 합성보에 대한 설계방법에 따라 비선형해석 및 실험결과를 비교를 통해 강-PC 복합모듈 골조의 합성보 설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한다.
  • 강판 절곡형 비대칭 합성보의 휨성능 실험은 실제 하중 작용시의 대상 단면의 내하능력, 처짐 및 변형성상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부 정모멘트를 받는 실험체를 계획하였다. 가력은 단순보 형식의 2점 재하에 의해 정모멘트를 받도록 하였으며 전단파괴에 앞서서 휨파괴가 선행하도록 스팬 중앙부를 중심으로 양단부로 각각 L/4지점에 4점으로 가력하였다.
  • 개선된 강-PC 합성보에 대한 내력과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 및 이론과 비선형 해석적 연구를 통해 합성보의 구조성능 확보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PC 합성보의 단면형태가 비대칭 형태로 단일 합성보로 휨성능을 평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아래의 Fig.
  • 본 연구에서는 강-PC 복합모듈을 구성하는 주요 구조 부재인 합성보의 형상을 강판 절곡형으로 개선한 것으로 합성보에 대한 내력 및 거동 평가를 위한 휨성능 실험 연구를Table 1과 같이 계획하였다.
  • C형 채널 단면의 경우, 모듈 바닥 내에 슬래 브설치시 슬래브 단부를 고정시키기 위한 보강재나 연결철물이 반드시 필요하며 강재 물량이 증가하는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얇은 박판 강재를 소정의 단면 형상으로 절곡하여 모듈 간 접합이 용이하며, 제작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절곡형 단면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내화성능 확보에 기여하도록 보의 단면형상을 개선하였다.
  • 우선,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은 강-PC 복합모듈러 구조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구조부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강-PC 복합모듈 골조를 구성하는 구조 부재인 합성보에 대하여 강판 절곡형 단면 형상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2을 적용하였다.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는 fck의 9.0%로 가정하였으며, 콘크리트인장 강도 발현 이후에는 Fig. 12와 같이 콘크리트의 인장 응력이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ue and Mo(2010)가 제안한 콘크리트의 인장 응력-변형률 곡선을 이용하였다[14].
  • 12와 같다. 콘크리트의 일축 압축 응력-변형률 곡선은 Saenz(Saenz LP., 1964)의 제안식을 적용하였으며[13],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fck의 50%까지는 탄성으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Ec는 4,700(MPa)이며(ACI,2011), 콘크리트의 푸아송 비(Vc)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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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모듈러 골조에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보 단면의 형상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국내에서 모듈러 골조에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보 단면의 형상은 기성 제품이나 강판을 C채널 단면 형태로 절곡하여 사용한다. C형 채널 단면의 경우, 모듈 바닥 내에 슬래 브설치시 슬래브 단부를 고정시키기 위한 보강재나 연결철물이 반드시 필요하며 강재 물량이 증가하는 요인이 된다.
효율적인 강-PC복합모듈 건축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효율적인 강-PC복합모듈 건축시스템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중고층형 강-PC복합모듈을 구성하는 구조 부재 및 조인트의 상세 개발과 실대형 조합모듈 골조의 구조 및 내진성능[5]확보를 위한 실험과 이론해석 등의 전반적인 연구가 요구된다[6],[7],[8].
국내에 도입된 지금까지의 모듈러 공장생산건축 공법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국내에 도입된 지금까지의 공법은 기술의 난이도, 설계기준의 강화, 사회적 여건 및 공업화 공법이라는 점에서 쉽게 현장에 적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며, 또한 기존 외국기술과[3],[4]의 차별성이 크지 않고 강재만을 이용한 모듈골조의 경우, 내화나 재료비 측면에서 매우 고가이며, 재료 다양화를 통한 내화 및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가 가능한 강-PC 복합모듈 기술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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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ogan, A.L., Lawson, R.M., Bates-Brkljac, N. (2000) Value and Benefits Assessment of Modular Construction. The Steel Construction Institute, London. 

  2. Tomas, U., Ganiron, J.R., and Mohammed, A. (2014) Prefabricated Technology in a Modular Hous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Vol.73, pp.51-74. 

  3. Lawson, R.M., Ogden, R.G., and Bergin, R., (2012) Application of Modular Construction in High-rise Buildings. J Archit Eng ASCE, Vol.18, No.2, pp.148-154. 

  4. Lawson, R.M. and Richards, J. (2010) Modular Design for High-rise Buildings, Proc Inst Civ Eng Struct Build, Vol.163, No.SB3, pp.151-164. 

  5. Annan, C.D., Youssef, M.A., and Naggar, M.H. (2009)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Seismic Performance of Modular Steel-braced Frames, Eng Struct 2009, Vol.31, pp.1435-1446. 

  6. 이상섭, 배규웅, 박금성(2016) 연결 강판 형상에 따른 모듈러 유닛 간 접합부의 거동 비교,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8권, 제6호, pp.467-476. Lee, S.S., Bae, K.W., and Park, K.S. (2016), Comparison of Behavior of Connections between Modular Units according to Shape of Connector Plat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8, No.6, pp.467- 476 (in Korean). 

  7. 이상섭, 박금성, 홍성엽, 배규웅(2015), 모듈러 골조의 각 형강관 기둥과 C형강 보 접합부의 거동 평가, 한국강구조 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7권, 제5호, pp.471-481. Lee, S.S., Park, K.S., Hong, S.Y., and Bae, K.W. (2015) Comparison of Behavior of Connections between Modular Units According to Shape of Connector Plat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7, No.5, pp.471-481 (in Korean). 

  8. 이두용, 조봉호, 김태형, 하태휴(2016), 스트랩 브레이스를 갖는 내력벽식 모듈러건축 스틸스터드 벽체의 반복하중에 대한 거동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8권, 제6호, pp.415-425. Lee, D.Y., Cho, B.H., Kim, T.H., and Ha, T.H. (2016) Experimental Study on the Cyclic Behavior of Modular Building with Strap Braced Load Bearing Steel Stud Wal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8, No.6, pp.415-425 (in Korean). 

  9. 박금성, 배규웅, 곽명근, 김형도(2015), 강-PC 복합모듈 합성보의 해석적 평가,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28권, 제1호, pp.1-2. Park, K.S., Bae, K.W., Kwak, M.K., and Kim, H.D., (2015), Analytical Evaluation of the Composite Beam for Steel- PC Hybrid Module,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COSEIK, Vol.28, No.1, pp.1-2. (in Korean). 

  10. ACI 318-11, Farmington Hills, Michigan, 2011. 

  11. Lee, J. and Fenves, G.L. (1998) Plastic-damage Model for Cyclic Loading of Concrete Structures, J Eng Mech ASCE 1998, Vol.124, No.8, pp.892-900. 

  12. ABAQUS (2010)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sion 6.9-2, Dassault Systemes Simulia orp, Providence, RI, USA. 

  13. Saenz, L.P. (1964) Discussion of 'Equation for the stress- strain curve of concrete' by P. Desayi, and S. Krishnan. ACI J, Vol.61, pp.1229-1235. 

  14. Hsu, T.T.C. and Mo, Y.-L. (2010) Unified Theory of Concrete Structure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15. 대한건축학회(2016), 건축구조설계기준 및 해설(KBC 2016), 기문당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6), Korean Building Code and Commentary(KBC2016), Kimoondang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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