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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5, 2017년, pp.13 - 19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진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남정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박종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송재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In this paper, study of vehicle fire cases caused by connector and power wiring of anti-lock brake system(ABS) module damage is presented. The purpose of ABS module is to improve braking and steering ability under sudden stop of the vehicle by repeatedly activating and releasing the brake with e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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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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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는 어떤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 차량 운행 중, 위험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면 먼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만 제동력이 너무 크게 되면 바퀴의 잠김(lock) 현상이 발생되면서 차량 조향장치가 전혀 움직이지 않게 되어 차량의 진행방향을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급제동 시, 바퀴의 잠김 현상을 방지하여 운전자가 조향장치를 조작하여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ABS(Anti-lock Brake System)이다. ABS는 원래 항공기 착륙과정에서 항공기의 방향이 갑자기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1978년 메르세데스벤츠사에서 최초 차량에 적용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 |
ABS는 어떻게 브레이크를 제어하는가? | Fig. 1에는 ABS의 개요를 나타낸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면 ECU에서 바퀴에 장착된 속도 센서(Wheel speed sensor)의 측정값을 감지하여 바퀴의 상태를 확인하고, ABS 모듈에 장착된 유압전자밸브(Solenoid valve)및 펌프모터를 조정하여 증압(High pressure accumulator) 또는 감압(Low pressure accumulator) 작용을 거쳐 바퀴가 잠기지 않는 범위에서 연속적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한다. | |
ABS에 반복적인 펌핑 작동을 위해 전자제어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ABS(Anti-lock Brake System)는 안티스키드(Anti-skid)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유압 및 에어 브레이크의 압력제어용으로 사용되는데 반복적인 펌핑 작동을 위해 전자제어 기술이 적용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전자제어를 위해 전자회로 기판이 적용되며, 전자회로 기판과 전원공급 및 신호 제어를 위한 전기배선 접속 과정에서 불완전 접속이 발생되면서 화재로 이어지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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