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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 손상으로 인한 차량화재 사고사례 분석
Analysis on the Fire Accident of Vehicle Due to Damage of Connector and wiring on an Anti-lock Brake System(ABS) Modul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5, 2017년, pp.13 - 19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진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남정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박종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송재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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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study of vehicle fire cases caused by connector and power wiring of anti-lock brake system(ABS) module damage is presented. The purpose of ABS module is to improve braking and steering ability under sudden stop of the vehicle by repeatedly activating and releasing the brake with e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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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한 현재까지 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의 손상으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으로 실제 ABS 모듈에서 화재가 발생되더라도 정확한 원인 규명이 이루어지지 못한 측면도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자회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 손상의 원인으로 발생되는 차량화재 사례를 분석하였다. 특히, ABS 모듈에서 나타나는 특이점 및 손상 유형을 사례를 통하여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 손상으로 발생되는 차량화재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화재원인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논문에서는 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 손상으로 인한 화재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ABS 모듈의 전기배선과 전자회로 기판 접속 커넥터 사이에서 불완전 접속이 발생되어 화재가 발생한 사례 및 ABS 모듈의 전자회로 기판에서 절연파괴가 발생한 사례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제동장치의 ABS 모듈의 접속부 및 전원배선 손상으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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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BS는 어떤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차량 운행 중, 위험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면 먼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만 제동력이 너무 크게 되면 바퀴의 잠김(lock) 현상이 발생되면서 차량 조향장치가 전혀 움직이지 않게 되어 차량의 진행방향을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급제동 시, 바퀴의 잠김 현상을 방지하여 운전자가 조향장치를 조작하여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ABS(Anti-lock Brake System)이다. ABS는 원래 항공기 착륙과정에서 항공기의 방향이 갑자기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1978년 메르세데스벤츠사에서 최초 차량에 적용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ABS는 어떻게 브레이크를 제어하는가? Fig. 1에는 ABS의 개요를 나타낸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면 ECU에서 바퀴에 장착된 속도 센서(Wheel speed sensor)의 측정값을 감지하여 바퀴의 상태를 확인하고, ABS 모듈에 장착된 유압전자밸브(Solenoid valve)및 펌프모터를 조정하여 증압(High pressure accumulator) 또는 감압(Low pressure accumulator) 작용을 거쳐 바퀴가 잠기지 않는 범위에서 연속적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한다.
ABS에 반복적인 펌핑 작동을 위해 전자제어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ABS(Anti-lock Brake System)는 안티스키드(Anti-skid)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유압 및 에어 브레이크의 압력제어용으로 사용되는데 반복적인 펌핑 작동을 위해 전자제어 기술이 적용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전자제어를 위해 전자회로 기판이 적용되며, 전자회로 기판과 전원공급 및 신호 제어를 위한 전기배선 접속 과정에서 불완전 접속이 발생되면서 화재로 이어지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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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tatistics Korea, Automobile Ownership Data, 2016, http://www.nfds.go.kr 

  2. National fire data system Korea, 2016 Fire Statistics, 2016. http://www.index.go.kr 

  3.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921 Guide for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ion", 2008 Edition, pp. 189-200, 2008. 

  4. N. K. Park et al.,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efect of Optionally Established Equipment", J. Korean Soc. Saf., Vol. 29, No. 5, pp. 40-46, 2014. 

  5. J. Y. Song et al.,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DPF)",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Engineering, Vol. 26, No. 4, pp. 70-76, 2012. 

  6. E. P. Lee, "A Study on Analysis on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Tran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Vol. 21, No. 1, pp. 9-16, 2013. 

  7. K. Y. Kim, "Trends and Suggest Points of the Electrical of the Automotive Industry", Technology Plus Management, pp. 32-35, 2014. 

  8. Y. S. Kim and S. H. Lee, "Technology Trends of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Unit",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ing, Vol.17, No. 11, pp. 19-26, 2004. 

  9. N. K. Park et al.,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the Vehicle's Electrical Components", J. Korean Soc. Saf., Vol. 30, No. 4, pp. 32-3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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