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인정욕구에 관한 연구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Need for Approval of Adolescent Game Users : Focused on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3, 2017년, pp.93 - 106  

김혜영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이혜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게임이용 동기와 목적을 설명한다. 청소년들과의 심층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에게 게임은 공동체 안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강하게 드러내는 장이자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인정욕구는 공동체의식의 형성에 따라서 적응적/부적응적 태도의 차이를 보이는데, 개인의 인정욕구가 공동체적 의식을 통해 사회 적응적인 결과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또래와, 부모, 그리고 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대사회에서 게임은 한 개인이 공동체의식을 내면화시키며 자신의 자아를 인정받는 자아실현의 중요한 영역으로써, 게임을 배타시하거나 경멸하는 태도보다는 개방하고 관용하여 적응적으로 개입하는 태도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ains motivation and purpose of adolescents' game use based on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rough in-depth interviews, it was found that the game is a field to reveal their need for approval in the social community and a means of expressing the attitude toward their life. In ad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의 증진을 통해 목적을 이루는 적응적 행동도 나타나고 허영심을 내세우는 부적응적인 행동도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인정욕구가 발현되는 게임이용 과정에서 친구관계와 부모관계의 동학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키거나 훼손하는 행위에 대한 동기와 결과들에 특히 주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들러의 인정욕구 중 놀이 문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들러의 인정욕구에는 특히 놀이문화가 중요하다. 놀이문화는 한 개인의 삶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데, 이는 놀이를 통해 주변 환경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타인에게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들러에게 놀이는 삶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그리고 삶의 태도를 드러내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3]. 한국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놀이문화인 게임도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행위를 통해 그들이 타인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게임의 이용방식을 통해 주변 또래집단과의 관계에서 인정욕구가 어떤 방식으로 발현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아들러에 아르면 인간은 어떻게 성장과 발달을 거치나?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끊임없이 우월성을 추구하며 성장과 발달을 거친다[1]. 그리고 이는 인정에 대한 욕구로 드러난다.
아들러의 인정욕구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아들러의 인정욕구에는 특히 놀이문화가 중요하다. 놀이문화는 한 개인의 삶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데, 이는 놀이를 통해 주변 환경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타인에게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들러에게 놀이는 삶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그리고 삶의 태도를 드러내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R. Dreikurs, "Social equality: The challenge of today", Regnery, 1971. 

  2. Sedaily(2017.04.23.), http://www.sedaily.com/NewsView/1OERD00O1D 

  3. A. Adler, "Menschenkenntnis", Vandenhoeck & Ruprecht Gmbh & Co., 1927. 

  4. Dalessandro, A. M. and Chory-Assad, R. M., "Comparative Significance of Parental vs. Peer Mediation of Adolescents' Antisocial Video Game Play",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Dresden International Congress Centre, Dresden, Germany. 2006. 

  5. T. J. Sweeney, "Adlerian counseling: a practitioner's approach", Taylor & Francis, 1998. 

  6. A. Adler, "What life should mean to you", New York: Capricorn, 1958. 

  7. Hwa-Jeong Kim, "Unhealed wounds and trauma in Toni Morrison's Beloved", The Journal of Mira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 17, No. 3, pp. 1-22, 2012. 

  8. Eun-Jin Kim and Myong-Hee Yang, "An Exploratory Study on Academic Emotions of Korean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3, pp. 501-521, 2011. 

  9. So-Hei Lim and Youn-ha Cho, "Parents' and Peers' Mediation Effects on Adolescents' Game Play",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8, No. 4, pp. 173-218, 2011. 

  10. Olson, C. K., Kutner, L. A., & Warner, D. E., "The Role of Violent Video Game Content in Adolescent Development Boys' Perspective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 23, No. 1, pp. 55-75, 2008. 

  11. A. Adler, "Social interest: A challenge to mankind". New York: Capricorn, 1964. 

  12. Hyun-Dong Jung and Ik-Soo Oh, "The Effects of the Adlerian Program for Community Feeling Enhancement",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 15, No. 1, pp. 23-34, 2016. 

  13. Jeong-Hyun Jeong and Seoung-Ho Ryu, "A Study on Collaboration Mechanism in Online FPS Game - Focused on the Reciprocal View",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34, No. 1, pp. 49-106, 2017. 

  14. Kang, A. R., Kim, H., Woo, J., Park, J., & Kim, H. K., "Altruism in games: helping others help themselves. In Proceedings of the 13th Annual Workshop on Network and Systems Support for Games", p.18, IEEE Press, 2014. 

  15. C. K. Olson, "Children's motivations for video game play in the context of normal development",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Vol. 14, No. 2, pp. 180, 2010. 

  16. D. A. Gentile, "Pathological video-game use among youth ages 8 to 18: A national study", Psychological Science, Vol. 20, pp. 594-602, 2009. 

  17. Ang, C. S. and Zaphiris, P., "Social roles of players in MMORPG guilds: A social network analytic perspective", Communication & Society, Vol. 13, No.4, pp. 592-614, 2010. 

  18. T. R. Lindlof, "Qualitative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1995. 

  19. Cheol-Jin Yang, "Study on the Juvenile Culture of Community within the Online Gam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3, No. 6, pp. 386-409, 2006. 

  20. Yang, J., Milliren, A., & Blagen, M., "The Psychology of courage", New York: Routledge, 2010. 

  21. R. W. Lundin, "Alfred Adler's basic concepts and implications". Taylor & Francis, 1989. 

  22. Mi-Ran Kim,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Encourag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the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4, pp. 1093-1106, 2006. 

  23. Brown, B. B., Clasen, D. R., & Eicher, S. A., "Perceptions of peer pleasure, peer conformity dispositions, and self-reported behavior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2, pp. 521-530, 1986. 

  24. Ji-Young Park, Gui-Ae Kim and Chang-Hee H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Cellular Phone Use Motivation, Peer Relationships, Emotional Factors and Cellular Phone Addictive Us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1, No. 1, pp. 151-169, 2012. 

  25. Eun-Jung Kim, "How Do Korean Adolescents Voluntarily Turn to Be Entrance Exam Prepare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3, No. 2, pp. 85-128, 2009. 

  26. Gyong-Ran Jeon and So-hei Lim, "Study on the Contexts and Meanings of Adolescents' Addictive Game Pla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6, pp. 83-94, 2012. 

  27. A. Adler, "The fundamental views of individual psych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Vol. 1, No. 1, pp. 5-8, 1935. 

  28. Na-Yea Kim, "A Study on Impact of Game Addiction of Adolescents' on the Aggress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Attitude of Parent Caring-",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13, No. 2, pp. 87-103, 2016. 

  29. Ran-Hye Kang and Mi-Jeong Lee,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Career Attitude, Occupation Value,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20, No. 5, pp. 941-953, 2011. 

  30. Mun-Cho Kim et al., "Who are the Koreans?", pp. 482-499, Seoul: Book21,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