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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적 도구 '5요인 성격 특성'에 의한 소셜 게임 연구: <심즈 소셜> 게임의 분석사례를 중심으로
Big Five Personality in Discriminating the Groups by the Level of Social Sim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129 - 149  

이동엽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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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페이스북이 오픈 플랫폼을 통해 다면시장을 형성함으로써 게임 분야에 소셜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중 가장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발전한 SNG 분야이다. SNG란 Social Network Game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인맥 관계를 기반으로 제작한 게임을 말한다. SNG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실력보다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진 이웃간의 교류가 게임의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빠른 성장과 함께 연구되어야할 분야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게임, 게임과 게임 간의 소통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SNG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심리가 소셜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속 캐릭터에 어떠한 영양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식은 성격 특성의 상관관계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심리학적 성격 5요인 특성(Big Five Factor Model)과 리커트(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유저가 생성한 캐릭터와 성격 5요인 특성을 대입하는 방식을 사용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이 연구되어짐으로써 미래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준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ustering and Big Five Personality domains in discriminating groups by level of school-related adjustment, as experienced by Social Sims game users. Social Games are based on web that has simple rules to play in fictional time and space backgrou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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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성격 특성의 핵심 요소인 “외향성(Extraversion), 성실성(Conscientiousness), 정서적 안정성(Emotional Stability), 창의적 사고(Openness to experience), 유순성(Agreeableness)을 조사하여 게임 유저가 생성한 캐릭터의 성격과 부합하는지를 확인하였다.3) 끝으로 유저가 소셜 네트워크 게임에 접근하는데 사용한 아이템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 콘텐츠의 선택 경향은 유저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지 탐색해 봄으로써 소셜 네트워크 게임 속의 플레이 방식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캐릭터에 어떠한 방식으로 정체성을 투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심즈 소셜> 게임에 적용되는 각 요인들은 개인의 성격에 기반을 두어서 성격의 5요인 모형을 모두 가지고 있고, 특정 요인의 더 강하고 약한 것은 이미 정해졌지만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의 소통을 하면서 개인적 차이가 생긴다는 전제를 가지고 이 연구는 진행되었다.
  • 본 논문은 게임 분석의 심리학적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첫째, 페이스북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게임 를 통해 유저들의 심리적 행동을 분석하고 성격요소들을 구체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의 대표적인 게임인 을 통해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통해 만들어진 캐릭터 성향이 일치하는지를 알아보았다.
  • 이 연구를 통해 성격 5요인에서 보인 게임 유저의 성격과 게임 속 캐릭터의 성격과의 유사성 검사를 실시하여 서로간의 상관계수를 찾는 것이 목적이었다. 실험에서는 참가자의 주관적 경험을 주시하기 위해 설문지와 실제 게임에서 만들어진 캐릭터와의 유사성을 비교하였다.
  • 이러한 면접 조사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을 장기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이 어떠한 갈등상황과 변화를 만나는지와 이들의 의식하거나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떠한 감정적 변화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이란 게임 속 가상 공간 안에서 유저들의 개별적 성격 특성이 게임 속 캐릭터와의 유사성을 주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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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게임 분야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부분은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켜 나가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 분야이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은 혼자서 즐기거나 주위 친구들과 길드를 만들어 플레이 하는 형태이다. 반면에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새로운 인맥을 만들거나 기존에 형성된 인간관계를 강화 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실력이 아니라 소셜 이웃과의 교류를 통해 얼마나 많은 관계를 맺고 있는가이다.
SNG란 무엇인가? 그중 가장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발전한 SNG 분야이다. SNG란 Social Network Game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인맥 관계를 기반으로 제작한 게임을 말한다. SNG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실력보다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진 이웃간의 교류가 게임의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SNG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SNG란 Social Network Game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인맥 관계를 기반으로 제작한 게임을 말한다. SNG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실력보다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진 이웃간의 교류가 게임의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빠른 성장과 함께 연구되어야할 분야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게임, 게임과 게임 간의 소통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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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노르베르트 볼츠, 윤종석 역, 세계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한울, 2009. 

  2. 핸리 제킨스, 정현진 역, 팬, 블러거, 게이머: 참여문화에 대한 탐색, 비즈앤비즈, 2008. 

  3. 김지현.김복환.하문선, 간편형 한국어 BFI(Big Five Inventory) 타당화 연구, 인간이해, 제32권1호(2011), pp.47-65. 

  4. 권보연,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s)의 사회적 플레이에 관한 연구, 한국 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24권1호(2011.03), pp.21-33. 

  5. 이인석(2003). Big 5 모델의 성격요인 및 윤리적 가치관과 조직성과간의 관계, 경영학 연구, 제32권6호(2003), pp.1593-1621. 

  6. Gee, J. P., What video games have to teach us about learning and literacy, Palgrave Macmillan, 2007(2nd ed.). 

  7. Pelvin, L. A., A brief history of modern personality theory, Handbook of personality, 1990, pp.3-18. 

  8. John, O. P. & Srivastava, S. "Th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In L. A. Pervin & O. P. Joh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Guilford, 1999, pp.102-138. 

  9. Costa, P. T. & McCrae, R. R., "Influence of extraver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u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8(1980), pp.668-678. 

  10. Goldberg, L. R.,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Issue 6(1990), pp.1216-1229. 

  11. Norman, W. T., "Toward an adequate taxonomy of personality attributes: Replicated factor structure in peer nomination personality rating",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66, Issue 6(1963), pp.574-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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