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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4 = no.84, 2017년, pp.27 - 36
김근옥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안상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호경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조경식 (DM 엔지니어링) , 백인열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form a reliability analysis of the proposed wind load combination which governs the design of support structures of subsidiary road facilities, and to evaluate whether the target reliability of the design is satisfied. METHODS : The statistical estim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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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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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부대시설물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국내 도로망의 확충에 따라 도로 부대시설물인 표지판, 가로등, 방음벽, 방풍벽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주구 조물(support structure)의 개수가 늘어나고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지주구조물의 설계과정에 대한 신뢰도 확보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구조물의 장수명화를 기할 수 있다. | |
국내의 지주구조물의 설계 관련 기준 실정은? | 이에 따라 지주구조물의 설계과정에 대한 신뢰도 확보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구조물의 장수명화를 기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국내의 관련기준을 살펴보면 도로표지 관련규정집(KEC, 2002)과 고속도로 설계실무 자료집(KEC, 2004)에 도로표지 및 방음벽 등의 제작, 설치 지침과 풍하중 정도만이 제시되어 있으며, 지주구조물은 부대구조물로 분류되어 전용 설계방법이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하여 해외 선진국에서는 지주구조물을 대상으로 하는 설계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며 도로교와 동일한 수준의 설계 신뢰도를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 | |
지주구 조물의 개수가 늘어는 이유는? | 국내 도로망의 확충에 따라 도로 부대시설물인 표지판, 가로등, 방음벽, 방풍벽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주구 조물(support structure)의 개수가 늘어나고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지주구조물의 설계과정에 대한 신뢰도 확보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구조물의 장수명화를 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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