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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창 동계 올림픽 대비 도로개량 사업 - 아스팔트 플랜트의 시설, 골재 및 아스팔트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70 - 79  

이재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  이익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품질환경팀) ,  이경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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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개량 사업에서는 현재 22개의 아스팔트 플랜트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SMA 골재만을 대상으로 골재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표 5는 지금까지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가 완료되어 본 생산을 진행중인 플랜트를 대상으로 단입도 골재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중부선, 영동선의 도로개량 사업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며, 노후 안전시설 조기 개선으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본 기사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서 아스팔트 플랜트의 시설, 골재 및 아스팔트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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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프니스 및 티네시티 시험이란 무엇인가? 일본에서는 개질아스팔트의 규격을 Ⅰ, Ⅱ, Ⅲ, H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시험규격으로는 기존의 침입도 규격과 아울러 터프니스 및 티네시티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터프니스 및 티네시티 시험1)은 아스팔트의 파악력 및 점결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그림 10은 터프니스 및 티네시티 시험결과로서 개질아스팔트의 종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부선, 영동선의 도로개량 사업은 무엇인가? 중부선, 영동선의 도로개량 사업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며, 노후 안전시설 조기 개선으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본 기사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서 아스팔트 플랜트의 시설, 골재 및 아스팔트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SMA 골재의 두께에 따른 통과율은 어떠한가? 표 5는 지금까지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가 완료되어 본 생산을 진행중인 플랜트를 대상으로 단입도 골재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표 5에서 13mm 골재의 10mm 통과율은 평균적으로 15.2%, 10mm 골재의 5mm 통과율은 평균적으로 8.5%, 6mm 골재의 5mm 통과율은 평균적으로 67.0%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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