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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표투과레이더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률 예측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Air Voids in Asphalt Mixtures Using Ground-Penetrating Rada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4 = no.78, 2016년, pp.55 - 61  

김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electric characteristics of asphalt mixtures and the air voids present in them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testing. METHODS : To measure the dielectric properties of the asphalt mixtures, the reflection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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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스팔트 혼합물 종류 및 안테나 특성과 환경적 차이에 의해 유전상수와 공극률 관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유전상수와 공극률의 관계 정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포장을 대상으로 그 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GPR 시험으로 산정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유전상수와 밀도간의 상관관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1.
  • 본 논문은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관리의 일환으로 GPR 시험을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률을 예측하기 위해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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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의 파손 지점, 유형, 정도의 파악을 위해 진행하는 것은? 효과적인 PMS 운영 및 도로포장의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파손 지점, 유형, 정도의 파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PMS에서는 자동노면조사장비,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장비, 지표투과레이더(GPR: Ground Penetrating Radar) 장비 등의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한정된 도로유지보수 예산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로포장관리시스템의 모니터링 목적은? 도로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에서는 도로포장의 기능과 성능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도로포장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효과적인 PMS 운영 및 도로포장의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파손 지점, 유형, 정도의 파악이 필요하다.
PMS 운영 및 도로포장의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은? 도로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에서는 도로포장의 기능과 성능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도로포장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효과적인 PMS 운영 및 도로포장의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포장의 파손 지점, 유형, 정도의 파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PMS에서는 자동노면조사장비,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장비, 지표투과레이더(GPR: Ground Penetrating Radar) 장비 등의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한정된 도로유지보수 예산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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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l-Qadi, I. L., Lahouar, S. 2005. Measuring Layer Thickness with GPR-Theory to Practic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19, 763-772. 

  2. Al-Qadi, I. L., Leng, Z., Lahouar, S., Baek, J. 2010. In-Place Hot-Mix Asphalt Density Estimation using Ground-Penetrating Rada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152, 19-27. 

  3. Baek, Jongeun, Choi, Jaesoon. 2014. Under Road Exploration Technology using GPR, Korea Society of Road Technical Articles, Vol. 16, No. 3. 11-16. 

  4. Baek, Jongeun, Park, Heemun, Yoo, Pyungjun and Im, Jaekyu. 2015. Construction Management Method for Asphalt Paving Using Ground Penetrationg Radar and an Infrared Camera,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6. 1-9. 

  5. Harry M. Jol. 2009. Ground Penetrating Radar: Theory and Applications, Elsevier Academic Press. 

  6. Leng, Z. 2011. Prediction of In-Situ Asphalt Mixture Density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The Theoretical Development and Field Verification,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Champaign, USA. 

  7. Sebesta, S., Scullion, T. and Saarenketo, T. 2013. Using Infrared and High-Speed Ground-Penetrating Radar for Uniformity Measurements on New HMA Layers, SHRP 2 Report S2-R06C-RR-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A. 

  8. Timo saarenketo and Tom Scullion. 2010. Road evaluation with ground penetrating radar, Journal of Applied Geophysics, 43, 119-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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