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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117 - 129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formance life of hot central plant recycling (HCPR) and hot in-place recycling (HIR) pavements applied to the National Highway for the past 20 years and compare it with conventional hot-mix asphalt (HMA) pavement. METHODS : In order to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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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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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제한된 유지보수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최대의 도로포장 유지보수 효과를 보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통해 예산을 사용하는가? |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도로포장의 유지보수 예산이 감소함에 따라 제한된 유지보수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최대의 유지보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예방적 유지보수공법과 재활용 유지보수 공법을 도입하여 노후된 도로포장 인프라의 유지관리에 사용하고 있다(Terrel et al., 1997). | |
국내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의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법적 제도가 실행 중인가? | 특히, 국내에서는 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법적 제도를 마련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4년 아스팔트 순환골재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순환골재 등 의무사용 건설공사의 순환골재·순환골재 재활용 제품 사용용도 및 의무사용량」을 고시하였으며, 2016년 환경부에서는「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순환골재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순환골재 등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건설공사에 도로의 신설 및 확장 공사 외에 도로의 유지보수 공사를 추가하였다. | |
국내 유지보수에 대한 요구가 급격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6년 말 국토교통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도로는 고속도로 4,438km, 일반국도 13,977km가 운영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국토교통부, 2017). 정부에서는 1970년대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고속도로는 노후포장 연장이 앞으로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반국도에서도 건설한지 30년 이상 되는 도로의 연장이 전체의 14%(1,570km)에 이르고 있어 유지보수에 대한 요구가 급격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건설경기 침체 및 경제 위기감이 높아지면서 도로 포장에 투자하는 유지보수 예산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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