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온 환경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강도발현 촉진을 위한 양생방법 연구
A Study on Curing Methods for Concrete Pavement on Early Strength Development in Cool Weather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11 - 18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김진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경영전략연구실) ,  홍승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기획실)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n concrete pavement accordance with the curing methods in cool weather and supports the best method in the field. METHODS : Two field tests evaluated the curing methods of concrete pavement in cool weather. Firstly, five curing methods were tested, inc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선행된 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저온 환경에서 조기 강도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양생방법에 대한 현장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공학적인 기초 물성들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저온 환경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하였다.
  • 미국의 경우는 일반 콘크리트 배합뿐만 아니라 다양한 혼합물(플라이애시 배합, 초속경 시멘트 등)을 고려하여 1차 Fogging, 2차 양생제 살포, 3차 습윤포양생 절차로 규정되어 있다(ACI, 2001). 배합이 다른 콘크리트의 건조수축이나 블리딩 수의 발현정도 등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합별 차별화 된 양생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각 주마다 양생제 살포량을 적게는300ml/cm2, 많게는 447ml/cm2로 제시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른 봄이나 초겨울에 콘크리트 포장을 시공하는 저온 환경에서 습도를 확보하고 보온 효과를 통해 강도발현을 앞당길 수 있는 양생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2차례에 걸쳐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다양한 양생방법을 검토하였으며, 일련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체적으로 해당 고속도로 구간은 산악지형이어서 터널과 교량이 많았으며, 본 실험이 이뤄진 곳은 130m 길이의 토공부로 터널과 터널 사이에 위치한다. 본 연구에서는 양생방법에 따른 강도 차이를 간접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총 5가지의 양생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 양생제 살포 외에, 흑색 양생제 살포, 양생포 설치, 버블 시트 설치, 양생포에 비닐을 덮은 경우이다.
  • 이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 양생제 살포 외에, 흑색 양생제 살포, 양생포 설치, 버블 시트 설치, 양생포에 비닐을 덮은 경우이다. 본 연구에서는 줄눈 절삭 시 발생하는 콘크리트의 파손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일반 양생제 살포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줄눈이 시공되는 위치를 기준으로 좌우 30cm 폭(전체 60cm 폭)에 살포 및 설치하였다.
  • 시험 계획은 다양한 양생방법을 현장에 적용하여 적용성 및 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시험시공은 2015년 10월에 울산포항 고속도로 구간 내에서 이뤄졌다.
  • 이와 같은 선행된 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저온 환경에서 조기 강도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양생방법에 대한 현장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공학적인 기초 물성들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저온 환경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적절한 양생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양생은 피막을 형성하는 양생제, 비닐시트, 수분공급 등의 방법을 통해 과도한 증발을 방지하여 강도, 내구성, 수밀성 등을 증진시키고 수화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콘크리트 초기 품질관리에 있어 중요한 단계이다. 적절한 양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콘크리트 표면에서 초기 수화반응에 필요한 수분이 증발되어 낮은 강도특성을 보인다(Kosmatka et al., 1988).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양생은 무엇인가?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양생은 피막을 형성하는 양생제, 비닐시트, 수분공급 등의 방법을 통해 과도한 증발을 방지하여 강도, 내구성, 수밀성 등을 증진시키고 수화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콘크리트 초기 품질관리에 있어 중요한 단계이다. 적절한 양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콘크리트 표면에서 초기 수화반응에 필요한 수분이 증발되어 낮은 강도특성을 보인다(Kosmatk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merican Concrete Institute, "Guide to Curing Concrete", ACI 308R-01, 2001. 

  2.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BS) 8110-1, "Structural Use of Concrete - Part1:Code of Practice for Design and Construction", 1997. 

  3.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ebpage, http://www.kma.go.kr/index.jsp (Accessed in 2016.06) 

  4. Korean Standards, "KS F 2436 - Testing Method for Time of Setting of Concrete Mixture by Penetration Resistance", 2007. 

  5. Korean Standards, "KS F 2421 - Method of Test for Air Content of Fresh Concrete by Pressure Method", 2006. 

  6. Korean Standards, "KS F 2402 - Method of Test for Slump of Concrete", 2012. 

  7. Kosmatka, S., Panarese, W. "Design & Control of Concrete Mixtures", Portland Cement Association, 1988. 

  8. Massod Rasoulian, Hani Titi, Mark Martinez, "Evaluation of Narrow Transverse Contraction Joints in 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 LADOTD/FHWA/06-411, 2006. 

  9.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Korean Pavement Design and Improvement of Pavement Performance, 1st stage - the 3rd year report. D. 2004.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in Japan, standard specification of construction work", JASS 5, 1997. 

  11. Naver Webpage,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 (Accessed in 2017.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