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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체적 감가상각기법을 활용한 도로자산의 가치 평가 : 국도 1호선을 중심으로
Evaluation of Road Asset Value using Alternative Depreciation methods : Focusing on National Highway No.1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19 - 30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성환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  최승현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proposes the road asset valuation approach using alternative depreciation methods. It has become necessary to have asset management system according to the adoption of accrual basis accounting for governmental financial reporting and the amendment of the road act. Therefore,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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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교량, 포장 등의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자산가치평가 방법론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으며, 감가상각기법의 변화에 따른 자산가치의 차이를 시설물 별로 제시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액법을 개선하는 대체적 감가상각기법을 제시하고 국도 1호선을 대상으로 도로자산의 가치 평가방안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획재정부(MOSF,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가 제시한 정액법 이외의 대체적인 감가상각기법을 활용하여 일반국도 1호선의 자산가치를 재평가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며 감가상각기법의 비교・검증을 통해 포장물, 교량, 터널 등 각 도로자산 시설물에 적합한 자산가치 평가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획재정부의 일반유형자산과 사회기반시설회계처리지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상각후 대체원가방법론을 기반으로 일반국도 1호선의 자산 가치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체적 감가상각기법을 활용한 도로자 산의 자산가치 평가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해외 선진국의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자산가치 평가방법론을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취득원가, 공정가액을 중심으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자산가치를 평가하고 있으며 감가상각기법으로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정액법을 적용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도 이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일반국도 1호선의 잔존내용연수는 모니터링 구간의 유지보수 이력을 바탕으로 포장의 내용연수를 20년이라고 가정하여 평균 공용수명을 산정하였다. 또한, 포장의 상태등급은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NHPCI(National Highway Pavement Condition Index)지표(MOLIT, 2013)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2014년도를 기준으로 일반국도 1호선의 평균 공용수명은 11년, 평균 NHPCI 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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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산지출의 최적화를 위해서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또한 자산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는 예산지출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자산의 공학적, 회계학적인 상태를 포함하는 정확한 자산 DB의 구축이 선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자산가치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ISO-55000을 통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무엇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ISO-55000을 통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에 대한 국제 기준, 절차 등에 대한 연구와 정보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프라 자산관리에 대한 국제사회기반시설물 관리매뉴얼(IIMM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도 발행되어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다(IPWEA, 2015).
GASB 34에서 제안하는 자산가치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GASB 34에서 제안하는 자산가치평가 방법은 크게 1)감가상각법(Depreciation approach)과 2)수정접근 법(Modified approach)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감가 상각법은 정액법을 사용하여 취득원가를 감가상각함으로써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고, 수정접근법은 취득원가에 대해 감가상각 없이 자산가치로써 평가하는 방법이다. 수정접근법은 자산관리체계를 활용하여 사회기반시설물들이 최소한의 상태수준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산정방식으로, 수정접근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포장관리시스템, 교량 관리시스템 등의 유지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관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Lee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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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n, J., Park,J., Lee, D. and Lee, M.(2012). A Study on Asset Valuation Method for Road Facilities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3, No.4, pp.141-151(In Korean). 

  2. David Edgerton FCPA(2013). Valuation and Depreciation A guide for the not-for-profit and public sector under accrual based accounting standards, CPA AUSTRALIA. 

  3. Ellis, R.M., and Thompson P.D.(2007). Bridge Asset Valuation and the Role of the Bridge Management System, In 2007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f the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Transportation-An Economic Enabler (Les Transports: Un Levier Economique). 

  4. Falls, L.C., Haas, R., Eng, P. and Tighe, S.(2005). A Framework for Selection of Asset Valuation Methods for Civil Infrastructure, In Annual Conference of the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pp.1-5. 

  5.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5).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In Australia, Canada, England, and New Zealand,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OT. 

  6. IPWEA(Institute of Public Works Engineering Australasia)(2015).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2015. 

  7. KISTEC(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2008). Development of Condition Evaluation Program (in Bridge)(In Korean). 

  8. KISTEC(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2003). Guideline for an objective state evaluation of Facilities(In Korean). 

  9. KDI(Korea Development Institute)(2008), Revised and Complemented Study on General Guidelines for Pre-Feasibility Study in the Traffic and Railroad Sectors (5th Edition)(In Korean). 

  10. Lee, Y. and Lee, M. (2016). A Study on Estimating of Probability Distribution and Mean Life of Bridge Member for Effective Maintenance of the Bdri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7, No.4, pp.57-65(In Korean). 

  11. Lee, D., Kim,J., Ji, S. and Lee, S., Kim, J.(2012). Study about the Evaluation of Bridge Asset Valuation for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6, pp.13-23(In Korean). 

  12. Lee, M., Park, K., Park, C. and Sun, J., Lee, D.(2010). A Study on Asset Valuation Method for Bridge Asset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1, No.6, pp.35-44(In Korean). 

  1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2015). Special law enforcement ordinance for facility safety(In Korean). 

  14.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Development of Road Asset Management System Focus on Road Pavement (In Korean). 

  15.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a). Yearbook of Road Statistic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In Korean). 

  16.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b). 2014 Fiscal year Budget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In Korean). 

  17.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National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In Korean). 

  18. MOSF(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6). Accounting Guidelines of Tangible Assets and Social Infrastructure,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In Korean). 

  19. MOSF(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1). Accounting Guidelines of Social Infrastructure,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In Korean). 

  20. MOSF(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09). (Summary) Guidelines of Social Infrastructure cost estimates,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In Korean). 

  21. Nam, H. and Lee, Y.(2014). A Study on Asset Value Evaluation Process to Develop AIS on Social Infrastructure,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16, No. 3, pp.215-240(In Korean). 

  22. Veshosky, D., Wagaman, S. J., Romano, J. J., Wilson, J. L. and Beidleman.(1997). Modeling Bridge Deck Life-Cycle Costs, Proc. of ICOSSAR97. 

  23. Yoon, T. and Park, J.(2011).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government capital asset accounting and depreciation, Korean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ol. 39, pp.283-308(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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