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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와 자전거 간 추월 최소요구 이격거리 추정 방법론 연구
Methodology to estimate minimum required separation distance between vehicle and bicycle when overtak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91 - 199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향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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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the minimum required separation distance (MRSD) between a vehicle and a bicycle when overtaking. METHODS : Three step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MSRD. First, a literature review has been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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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5)의 방법보다 우수하나, 실제 현장에서 자동차를 이용하여 뒤따라가면서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측정된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2가지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자동차와 자전거의 이격거리 측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법론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국내에 적용이 가능한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추정하고자 한다.
  •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자동차와 자전거의 최소요구이격거리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나 실제 분석한 연구 결과 등이 제시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도에서 자전거의 주행 시에 자동차의 추월 회피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방법론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실험을 통해 자전거를 추월하는 자동차의 이격거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국내의 자동차와 자전거의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추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도에서 자전거의 주행 시에 자동차의 추월 회피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방법론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실험을 통해 자전거를 추월하는 자동차의 이격거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국내의 자동차와 자전거의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추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차도에서의 자전거와 자동차의 회피행태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먼저 국외에서 시도된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를 통한 국내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실제 차도에서 자동차와 자전거의 회피행태를 분석하여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추정하였다.
  • 5m 이상을 이격해야 하며, 이를 분석한 결과 자동차의 절반정도는 이를 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전거가 자동차와 평행하게 주행할 때 잠재적으로 위험한 기하구조 요소를 찾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로설계 시에 자전거를 고려한 설계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자전거 추월에 따른 국내 운전자들의 이격거리를 실험을 통해 산출하였다. 산출된 이격거리는 추월지점에서의 평균 이격거리를 통해 신뢰구간 범위에서 적용가능한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도에서 자동차의 자전거 추월 회피행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동차와 자전거의 최소요구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로 고찰한 Garcia et al.
  • 본 연구에서는 차도에서 자전거의 주행시에 자동차의 회피행태에 따른 이격거리 분석방법론을 제시하고 실제 도로구간에서 현장적용성을 검증하였다. 국외의 유사한 연구사례의 검토를 통해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자동차와 자전거의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위한 가정과 실제 적용 시에 필요한 단계별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추월할 때 일반적으로 유지하는 자동차와 자전거 간 이격거리를 측정하는 방법론을 정립하고, 실제 도로구간에서 이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자동차와 자전거의 이격거리를 추정하는 목적은 국내의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추월할 때 어느 정도의 이격거리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함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추월할 때 일반적으로 유지하는 자동차와 자전거 간 이격거리를 측정하는 방법론을 정립하고, 실제 도로구간에서 이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자동차와 자전거의 이격거리를 추정하는 목적은 국내의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추월할 때 어느 정도의 이격거리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함이다. 이는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평균적인 자동차 운전자들의 추월 회피행태 분석을 통해 현재 불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자동차가 안전하게 자전거를 추월하기 위해 요구되는 최소요구 이격거리를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은“최소요구 이격거리가 국외 사례 중 가장 큰 값인 1.5m(호주)이다”로 설정하고, 대립가설은“최소요구 이격거리는 1.5m보다 크다”로 설정한 후, 0.05 유의수준으로 단측 검정을 수행하였다.
  • 자전거를 추월하려는 자동차의 최소요구 이격거리는 자동차운전자와 자전거이용자가 충분한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이격거리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 실험에서는 이를 정량적으로 관측하기가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가 평균적으로 유지하는이격거리에 정서적 안정감이 반영된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최소요구 이격거리로 정의한다. 따라서 추월 시 대향차로 교통류가 존재하는 경우 충분한 안정감이 확보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하고 분석에서 제외한다.
  • 그러나 실제 현장 실험에서는 이를 정량적으로 관측하기가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가 평균적으로 유지하는이격거리에 정서적 안정감이 반영된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최소요구 이격거리로 정의한다. 따라서 추월 시 대향차로 교통류가 존재하는 경우 충분한 안정감이 확보되지 않은 것으로 가정하고 분석에서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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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자전거이용자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국내의 자전거이용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부에서는 주로 하천변과 공원 주변의 자전거도로에서 생활형 자전거 이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비교적 장거리를 주행하는 동호회 중심의 자전거 이용자 역시 매년 4월경부터 10월경까지 국내의 많은 도로구간에서 라이딩을 즐기고 있다.
자전거교통사고 현황은 어떠한가? 이러한 자전거 이용자들의 증가에 따라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실제로 전체 교통사고는 연평균 증가율 0.43%로 소폭 증가하는 반면, 자전거교통사고는 연평균증가율이 8.16%로서 2005년 7,976건에서 2014년 17,471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연평균 300명(총 2,995명)이 사망하고 있다(국민안전처, 2016).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어떻게 위협하는가? 특히 자전거만이 주행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와는 달리, 차도는 자동차와 자전거가 정해진 차로폭 내에서 양보하면서 주행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운전자 입장에서는 비교적 속도가 낮은 자전거가 차도를 이용하는 것을 꺼리며, 자전거이용자를 높은 속도로 추월하는 등 위험한 주행행태를 보이곤 한다. 실제로 2015년 속초방면으로 라이딩을 가던 자전거이용자가 고속버스와 충돌할 뻔한 일이 발생하였는데, 이때 차도에서 무리를 지어 운행하면서 교통정체를 유발하는 자전거의 잘못이라는 지적과 자전거는 법적으로 차도를 달릴 수 있음에도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위협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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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arcia, A., Domenech, A. A., Llorca, C., Gomez, F. A., and Ferrer, V. (2015). "Effects of Road Geometry on the Interaction between Cyclists and Vehicles on Two Lane Rural Highways", Proc. of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pp.1-17. 

  2. Harkey, D., and Stewart, J. (1997). "Evaluation of shared-use facilities for bicycles and motor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Vol. 1578, pp.111-118. 

  3. Jilla, R. J. (1974). Effects of Bicycle Lanes on Traffic Flow, Ph.D.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diana, USA. 

  4. Kroll, B. and Ramey, M. R. (1977). "Effects of Bike lanes on Driver and Bicyclist Behavior", Transportation engineer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03, No. 2, pp.243-256. 

  5. McHenry, S. R. and Wallace, M. J. (1985). Evaluation of Wide Curb Lanes as Shared Lane Bicycle Facilities, FHWA Publication No. FHWA/MD-85/06, Maryland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aryland, USA. 

  6. Ministry of Gov. Legislation, Act of Road and Transportation, Chapter 13, Article 2, Clause 19 (in Korean). 

  7.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6). "Increasing accidents of bicycles",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ress release (in Korean). 

  8. Rho, B. H., Min, J. H., Lee, G. H. (1998). Understanding of Statistics, Beopmoonsa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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