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91 - 199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향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the minimum required separation distance (MRSD) between a vehicle and a bicycle when overtaking. METHODS : Three step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MSRD. First, a literature review has been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자전거이용자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국내의 자전거이용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부에서는 주로 하천변과 공원 주변의 자전거도로에서 생활형 자전거 이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비교적 장거리를 주행하는 동호회 중심의 자전거 이용자 역시 매년 4월경부터 10월경까지 국내의 많은 도로구간에서 라이딩을 즐기고 있다. | |
자전거교통사고 현황은 어떠한가? | 이러한 자전거 이용자들의 증가에 따라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실제로 전체 교통사고는 연평균 증가율 0.43%로 소폭 증가하는 반면, 자전거교통사고는 연평균증가율이 8.16%로서 2005년 7,976건에서 2014년 17,471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연평균 300명(총 2,995명)이 사망하고 있다(국민안전처, 2016). | |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어떻게 위협하는가? | 특히 자전거만이 주행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와는 달리, 차도는 자동차와 자전거가 정해진 차로폭 내에서 양보하면서 주행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운전자 입장에서는 비교적 속도가 낮은 자전거가 차도를 이용하는 것을 꺼리며, 자전거이용자를 높은 속도로 추월하는 등 위험한 주행행태를 보이곤 한다. 실제로 2015년 속초방면으로 라이딩을 가던 자전거이용자가 고속버스와 충돌할 뻔한 일이 발생하였는데, 이때 차도에서 무리를 지어 운행하면서 교통정체를 유발하는 자전거의 잘못이라는 지적과 자전거는 법적으로 차도를 달릴 수 있음에도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전거를 위협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
Garcia, A., Domenech, A. A., Llorca, C., Gomez, F. A., and Ferrer, V. (2015). "Effects of Road Geometry on the Interaction between Cyclists and Vehicles on Two Lane Rural Highways", Proc. of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pp.1-17.
Harkey, D., and Stewart, J. (1997). "Evaluation of shared-use facilities for bicycles and motor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Vol. 1578, pp.111-118.
Jilla, R. J. (1974). Effects of Bicycle Lanes on Traffic Flow, Ph.D.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diana, USA.
Kroll, B. and Ramey, M. R. (1977). "Effects of Bike lanes on Driver and Bicyclist Behavior", Transportation engineer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03, No. 2, pp.243-256.
McHenry, S. R. and Wallace, M. J. (1985). Evaluation of Wide Curb Lanes as Shared Lane Bicycle Facilities, FHWA Publication No. FHWA/MD-85/06, Maryland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aryland, USA.
Ministry of Gov. Legislation, Act of Road and Transportation, Chapter 13, Article 2, Clause 19 (in Korean).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6). "Increasing accidents of bicycles",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ress release (in Korean).
Rho, B. H., Min, J. H., Lee, G. H. (1998). Understanding of Statistics, Beopmoonsa (in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