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461 - 483
정순화 (교암초등학교) , 유현주 (전주교육대학교)
The ability to think mathematically and to reason inductively are basics of logical reasoning and the most important skill which students need to acquire through their Math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For these reasons, we need to conduct an analysis in their procedure in inductive reasoning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에서 귀납적 추론이란? | 수학에서 귀납적 추론이란 특수한 사실이나 현상에서 그 사례들이 포함되는 범주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추리 방법으로, 구체적인 사례와 관찰을 통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규칙성을 찾고 이를 일반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를 말한다. 어떤 집합에서 몇 개의 원소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그 집합의 다른 원소 또는 모든 원소에 대한 일반화를 이끌어내는 추론방법이다. | |
추론 능력 지도 실태를 분석한 서동엽(2010)은 무엇을 지적하였나? | 또한 유세희(2009)는 수학교육에서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추론 지도에 대한 교육 실천 정도가 미비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서동엽(2010)은 초등 수학교재에서는 주로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연역 추론이 활용되며, 열거에 의한 귀납은 규칙성을 찾는 것과 관련된 내용 이외에는 그리 많이 활용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 |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은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다. NCTM(2000)에서는 수학하는 힘의 근원은 추론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모든 학생들을 위한 중요한 수학적 소양의 하나로서 수학적 추론 능력을 제안하였으며 추론으로서의 수학 관련 규준을 정하여 수학적 추론을 수학교육의 핵심주제로 강조하고 있다(우정호, 1998). |
교육부 (2014). 수학 4-1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2014). 수학 4-2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2014).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강문봉 (1995). 귀납적인 교수 방법의 재고. 대한수학교육학회지, 5(1). 65-72.
김소균 (2000). Polya의 문제해결 각 단계에서 학생들이 보인 사고과정의 코드화.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희 (2002). 수학적 추론 능력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지희 (2009). 문제해결전략이 초등학생의 수학 문장제에 대한 불안해소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남승인(2011). 귀납추론을 통한 수학적 원리.법칙 지도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3). 641-654.
라병소, 신경자, 신준식, 서동엽(2002). 초등학생들의 형식적 추론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41(3). 291-318.
박경옥, 박영희(2003).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추론능력과 관련된 정의적 요소와 그 차이에 관한 분석-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초등수학교육, 7(2). 101-116.
방정숙, 전평국(1997). 초등학교 아동의 수학적 추론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3. 107-123.
배혜정, 남승인(2005). 아동의 메타인지를 유발하는 발문이 수학적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9(1). 43-58.
서동엽 (2010). 수학적 추론의 본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1). 65-80.
안승학 (1999). 아동의 귀납적 추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정호 (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유세희 (2009).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선미 (2012).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귀납적 추론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근 (2012). 귀납적 추론 과정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방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주, 전평국(1999).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의적 특성, 수학적 문제해결력, 추론 능력간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8. 137-150.
정동권, 김수미(2010). 수학 문제해결 지도의 이해. 서울: 학지사.
정은실 (1997).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개연적 추리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7(1). 69-86.
한국교육개발원(1985).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연구보고 RR 85-9. 서울: 한국 교육개발원.
片桐重男 (1992). 문제해결과정과 발문분석. 서울: 경문사.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류희찬, 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경문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