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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시험장비를 통한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 기법 연구
High-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of Space Launch Vehicle in a Ground-Test Facil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14 - 921  

이성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오범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영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기수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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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는 우주발사체 발사 및 임무완수에 대한 독자적 기술력 확보를 위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형발사체(Korean Space Launch Vehicle; KSLV-II)의 발사 후 마하수 6을 돌파하는 고도 65 km 조건을 선정하였다. 지상시험장비중 하나인 충격파 터널을 이용하여 고공환경모사를 수행하였다. 유동발달 이후 공기열역학적 특성과 수직 및 경사충격파 확인을 위해 선두부 모델의 정체 압력과 정체 열 유량, 그리고 반구형상 모델의 충격파 이탈거리 측정을 통해 유동검증을 수행하였다. 추가적으로 발사체 측면과 저부면 현상연구에 사용되는 시험모델의 자유류 회복을 위한 충격파 상쇄 기법을 개발 및 검증하였다. 세 가지 유동검증 결과를 통해 이론값과 약 ${\pm}3%$ 이내의 오차를 갖는 정확한 유동이 발달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충격파 상쇄기법을 갖는 천이구간 축소 모델의 경사충격파 경사각과 수평 평판모델의 경사각, 그리고 모델 측면 정압력의 실험값과 이론값의 오차가 각각 2%, 그리고 1% 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충격파 상쇄 기법의 합리적인 효과가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erimental research on a high-altitude environment simulation of space launch vehicle is important for securing independent technologies with launching space vehicles and completing missions. This study selected an altitude of 65 km for the experiment environment where it exceeded Mach nu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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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우주발사체 독자적 개발에 필요한 고공환경모사 기법, 그리고 축소된 발사체시험모델 측면의 자유류 회복을 위한 충격파 상쇄 기법 구축 및 검증을 위해 수행되었다. 실제 발사체의 경우 긴 동체의 형상으로 인해 선두부(forebody)(Fig.
  • 본 연구를 통해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유동검증 기법을 확보하였고, 충격파 터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상시험장비에서 사용되는 시험모델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충격파 상쇄 기법을 확보하였다.
  • 해당 기법은 초음속/극초음속 환경의 지상시험장비에서 사용되는 수 센티미터 이내 크기의 시험모델을 사용함에 있어서, 모델 벽면의 유동 간섭 상쇄효과를 통해 시험모델 후단에 자유류 유동이 흐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Fig. 7).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K1 충격파 터널의 노즐 출구 유동조건을 계산하기 위해 이상기체를 가정한 1차원 수직 충격파 관계식을 사용해 상사된 밀도(ρ1)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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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우주발사체 독자적 개발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국내 우주발사체 독자적 개발에 필요한 고공환경모사 기법, 그리고 축소된 발사체시험모델 측면의 자유류 회복을 위한 충격파 상쇄 기법 구축 및 검증을 위해 수행되었다. 실제 발사체의 경우 긴 동체의 형상으로 인해 선두부(forebody)(Fig.
해외 선진연구기관에서 수행된, 추진기관을 포함한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추진기관을 포함한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는 미국과 독일 등 해외 선진연구기관에서 수행된 바 있지만, 국가안보와 연결되어있기에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없는 실정이다[1-4]. Stephan 등은 ludwieg tube를 사용해 Ariane-5의 Vulcain-2 로켓 노즐 플룸(헬륨 및 공기 이용)을 해석하였고, 고도 51 km에서의 고공환경모사 실험과 노즐 후류의 비정상 유동특성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1-2]. Nallasamy 등은 초음속 풍동장비를 사용하여 multi-노즐 플룸의 다양한 후류 지점에서 측정된 압력 및 열 유량 결과와 전산해석결과와의 비교 및 검증을 통해 특성연구를 수행하였다[3]. Saile 등은 Ariane-5의 로켓 노즐 플룸(공기)해석, 그리고 마하수 6을 돌파하는 고도 50 km 환경을 모사하여 노즐 후류의 비정상유동 특성연구를 수행하였다[4].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가 선행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주발사체의 성공적 발사와 임무완수, 그리고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우주발사체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가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추진기관을 포함한 고공환경모사의 실험적 연구는 미국과 독일 등 해외 선진연구기관에서 수행된 바 있지만, 국가안보와 연결되어있기에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없는 실정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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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tephan, S., Radespiel, R., and Muller-Eigner, R., "Jet Simulation Facility using the Ludwieg Tube Principle," 5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nautics and Space Sciences(EUCASS), 2013. 

  2. Stephan, S., Wu, J., and Radespiel, R., "Propulsive Jet Influence on Generic Launcher Base Flow," CEAS Space J., Vol.7, No. 4, 2015, pp.453-473. 

  3. Nallasamy, R., Kandula, M., Duncil, L., and Schallhorn, P., "Numerical Simulation of the Base Flow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a Four-Nozzle Clustered Rocket Engine," 40th Thermophysics Conference, AIAA 2008-4128, 2008. 

  4. Saile, D., and Gulhan, A., "Plume-Induced Effects on the Near-Wake Region of a Generic Space Launcher Geometry," 32nd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IAA 2014-3137, 2014. 

  5. Lee, J. H., Ok, Honam, Kim, Y., and Kim, I., "A Numerical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Loads for KSLV-II Configuration at the System Design Phase,"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2, No. 1, 2013, pp.73-80. 

  6. Jeon, W., Baek, S., Park, J., and Ha, D., "Rocket Plume Analysis with DSMC Method," Journal of KSPE, Vol. 18, No. 5, 2014, pp.54-61. 

  7. Ahn, S. J., Hur, N., and Kwon, O. J., "Numerical Investigation of Plume-Induced Flow Separation for a Space Launch Vehicle," Journal Comput. Fluids Eng., Vol. 18, No. 2, 2013, pp.66-71. 

  8. Lee, S., Song, H., Lee, J. K., and Park, G., "Free-Falling Heated Sphere in a Shock Tunnel," AIAA Journal, Vol. 55, No. 11, 2017, pp.3995-3998. 

  9. "Equations, Tables, and Charts for Compressible Flow," NACA Rept. 1135, 1953. 

  10. Gas Dynamics Calculator[online database], Univ. of Wisconsin, Wisconsin Shock Tube Lab., Madison, WI, http://silver.neep.wisc.edu/-shock/tools/gdcalc.html [retrieved 28 Oct. 2016] 

  11. Park, G., "Hypervelocity Aerothermodynamics of Blunt Bodies Including Real Gas Effects," Ph.D. Thesis, Univ. of New South Wales, Canberra, Australia, 2010. 

  12. Fay, J. A., and Riddell, F. R., "Theory of Stagnation Point Heat Transfer in Dissociated Air," Journal of the Aerospace Sciences, Vol. 25, No. 2, 1958, pp.73-85. 

  13. Serbin, H., "Supersonic Flow Around Blunt Bodies,"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25, No. 1, 1958, pp.58-59. 

  14. Liepmann, H. W., and Roshko, A., "Elements of Gas Dynamic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57, pp.102-106. 

  15. Moffat, R. J., "Describing the Uncertainties in Experimental Result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1, 1988, pp.3-17. 

  16. Compressible Aerodynamics Calculator, http://www.dept.aoe.vt.edu/-devenpor/aoe3114/calc.html, Javascript by William J. Devenport, Department of Aerospace and Ocean Engineering, Virginia Tech, retrieved on October 1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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