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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숲체험원 조성 및 운영 개선을 위한 이용 만족도 분석 사례연구 - 대구 앞산공원 고산골 유아숲체험원을 중심으로 -
Case Study of the Satisfaction Analysis to Establish and Improve Forest Experiences for Children: The Forest Experience for Children at Apsan Park in Daegu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6 no.11, 2017년, pp.1223 - 1233  

류연수 (대구경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forest experience among children, based on a survey of teachers and parents who lead them, and to make proposals based upon the findings. The survey was performed in forest experience for children at Apsan Park in Daegu.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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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유아교육자의 관점에서 숲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고자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쌍방향 소통이라는 차원에서 이용자의 만족도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숲체험원이 어떻게 운영되고 조성되어야 할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앞산공원에 위치한 고산골 유아숲체험원을 대상으로 유아숲체험원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를 파악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산림복지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조성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유아숲체험원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앞산공원 고산골 유아숲체험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78부에 대한응답자의 인적 구성은 부모가 50%, 어린이집 교사와 원감이 21%, 유치원 교사와 원감이 14%, 그 외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장이 각각 6%, 3%으로 나타났다(Fig.
  • 유아숲체험원의 필요성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정도, 유아숲체험원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 시설별 중요도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교차분석과 AHP분석 방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고 향후 유아숲체험원의 효율적인 조성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앞산공원 고산골에 조성된 유아숲체험원을 중심으로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숲체험원의 필요성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정도, 유아숲체험원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 시설별 중요도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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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숲체험원은 산림교육법에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숲은 인위적이고 정형화 된 교육체계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자연 속에서 누리는 자유와 창의성을 토대로 한 교육을 실현시키고 있다(Lee, 2012).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숲에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장소인 유아숲체험원은 산림교육법에 의거하여 유아가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함으로서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시설로 규정하였다. 법적 정의에서는 시설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지만 그 본질은 시설보다는 공간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유아숲체험원과 관련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2014; Seo and Kim, 2016), 유아숲체험공간에 대한 효용성 연구(Kang and Lee, 2015; Lee, 2015)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유아교육자의 관점에서 숲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고자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쌍방향 소통이라는 차원에서 이용자의 만족도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숲체험원이 어떻게 운영되고 조성되어야 할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앞산공원에 위치한 고산골 유아숲체험원을 대상으로 유아숲체험원의 운영 및 프로그램 만족도를 파악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산림복지서비스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조성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숲은 어떤 교육을 실현시키고 있는가? 숲은 인위적이고 정형화 된 교육체계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자연 속에서 누리는 자유와 창의성을 토대로 한 교육을 실현시키고 있다(Lee, 2012).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숲에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장소인 유아숲체험원은 산림교육법에 의거하여 유아가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함으로서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시설로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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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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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ang, T. S., Lee, M. W., 2015, The efficiency evaluation of the forest experience center for children led by the local community through an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A Case in Geumcheon-gu district, Seoul, South Korea-, Kor. J. KILA, 43, 40-55. 

  4. Kim, D. G., Kim, H. J., 2006, The effect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by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Kor. J. Eco-Early Childhood Educ., 5, 5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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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J. Y., 2012, Analysis on the historical changes in paradigm of forest policy, Proceeding of 2012 Winter Conference, Kor. Assoc. Policy Studies, 3-16. 

  14. Lee, M. H., 2003, The study on the floor circumstances of the forest kindergartens in Germany, Kor. J. Early Childhood Educ., 8, 71-97. 

  15. Lee, M. H., 2012, Comparative study on the forest kindergartens in Korea and Germany, Kor. J. Holistic Convergence Educ., 16, 65-83. 

  16. Lee, M. H., Kim, S. G., 2015, Research of the satisfaction on experience forest for little children, Proceedings of J. KILA & Kor. J. Env. Res. Tech., 8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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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eo, Y. M., Kim, N. H., 2016, The effect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ores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 J. Early Childhood Educ., 36, 285-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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