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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 선택요인이 브랜드 충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경(東京)지역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Food Service Franchise Selection Factors on Brand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Consumer Survey in Tokyo -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5 no.4, 2017년, pp.663 - 677  

김선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식품산업관리학과 식품경영전공) ,  황재현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n food service franchise companies sought to advance into around 2,000 new foreign markets, the importance of global management was emphasized. They intensively expanded into Chinese and American markets in 2015 and these two markets account for approximately 40% of total food service fran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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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일본 외식 시장에 진출한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이용하는 일본 소비자들의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요인과 브랜드 충성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분석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일본 시장 진출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소비자의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요인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의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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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모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한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은 과포화 상태에 이르러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해지게 되었다. 결국 글로벌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00년 전후로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해외진출로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 있다. 2015년도 기준 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업체 수 중 약 40%는 중국 및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국내에 도입된 이후 어떤 것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180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970년대 국내에 도입된 이후 현재 한국의 외식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 및 고용창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등록 기준 한국의 전체 프랜차이즈 중 외식업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 가맹점, 직영점 등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있다.
Hellier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어떤 7가지 요소로 설명하였는가? Reicheld (1993)는 방문경험이 있는 고객 중,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재방문의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가격유인에 덜 민감하여 경쟁기업보다 높은 가격에도 지속적으로 재방문을 한다고 하였다. Hellier 등(2003)은 재방문 의도에 대해 동일한 기업으로부터 지정된 서비스를 재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려는 것이라 정의하며, 재방문 의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지각된 품질 · 자산 · 가치· 기대전환비용, 브랜드 선호도,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의 7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Bitner (1992)는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좋을수록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재구매 의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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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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