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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Career Awareness and Self-Efficac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70 - 81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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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인식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인식 하위 영역가운데 자기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목표 설정과 전략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일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하위 영역 가운데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과제난이도 영역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더욱더 활발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a self-leadership program on career recognition and self-efficacy in adolescents under probation. As a result, it was discovered that the self-leadership program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elf-understanding, the understanding 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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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이 자신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삶의 주인이 바로 자신임을 깨우쳐 줌으로, 자신의 꿈을 찾고,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과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셀프리더십을 통해서 보호관찰소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는 매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입증해 보인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그 동안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이 청소년의 진로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생전반의 발달단계 중 자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스스로의 삶의 방향을 선택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청소년에게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일반청소년이 아닌 보호관찰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셀프리더십이 진로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그리고 미래이력서를 작성해 보았고, 자신의 꿈을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진로체험으로 제과빵 만들기, 바리스타스쿨에서 커피 제조하는 것을 해 보았다. 그리고 심리역할극 체험을 통해서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셀프리더십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인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셀프리더십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셀프리더십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인식과 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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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이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기는 앞에서도 강조하였듯이 스스로 자신의 삶에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하는 시기이다. 즉, 셀프리더십이 청소년의 생활전반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청소년의 진로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그 동안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이 청소년의 진로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시기는 무엇을 시작하는 단계인가? 청소년 시기는 일과 직업의 세계를 탐색함과 동시에 자아 특성에 대한 탐색을 함으로써 자기 특성에 맞는 직업과 관련지어 자기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소질과 흥미를 발견하고, 일의 세계에 대한 관심, 장래 진로에 대한 관심, 일과 진로의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인식 등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인식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인식하는 중요한 인간발달 단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특정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37]. 또한 Wood & Locke[38]는 자기효능감을 과제 상황과 관련지어 요구되는 일련의 구체적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개인적 추정이며, 주어진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기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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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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