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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의 앱정리 유형에 따른 앱아이콘 탐색의 차이 연구 -아이폰 사용자 중심으로-
Differences in Finding Smartphone Apps across User Types Categorized by App Icon Arrangement Sty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143 - 155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바일 우선주의 시대에 수많은 모바일 앱이 쏟아지면서 사용자들이 보유하는 앱의 숫자도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앱의 숫자는 적고 많은 앱들이 언젠가 사용되기 위해 보관되고 있다. 이런 앱들을 사용자가 필요한 순간에 스마트폰에서 빠르게 찾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앱아이콘을 어떻게 관리하고 어떻게 탐색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서 앱아이콘 정리, 앱아이콘 인지 및 디자인의 변화에 대해서 고찰하고 5가지 정리 유형(사용빈도, 유사성, 사용성, 심미성, 외부영향)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30명의 아이폰 사용자들의 모바일 화면을 관찰 분석하여 유사성, 심미성, 외부의 영향을 3가지 주요 유형으로 확정하여 사용자 유형을 나누고, 각 사용자마다 자신의 폰에서 앱아이콘을 찾는 실험을 진행하여 사용자 유형별 아이콘 탐색 시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자주 사용하는 앱의 경우는 대부분의 피험자들이 2초 이하로 빨리 찾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의 경우에는 유사성을 중심으로 정리하는 사용자가 평균 6초로 가장 빨리 찾았고 심미성을 고려해서 정리한 사용자가 평균 19초로 가장 오래 걸렸다. 또한, 사용자 유형별 인터뷰 결과 유사성 중심으로 정리하는 사용자에게는 앱아이콘 보다는 앱 이름의 기능 유추 여부가 중요하며, 심미성을 고려하여 정리하는 사용자에게는 앱아이콘의 칼라가 중요하고, 폴더 사용 없이 폰에서 제공하는 순서대로 앱을 배치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수많은 앱 아이콘들 사이에서 빠르게 시선을 잡아줄 수 있는 앱아이콘의 가시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들의 성향을 고려하면서 앱 아이콘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을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obile-first era, plenty of mobile apps have been created so that the number of apps owned in a smartphone have been increasing as well. However, users spend most of time with only a few apps and the rest of apps are just kept in their smartphones for future usage. Thus, in order to help user...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 화면과 앱 보관함의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런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홈 화면에 앱 아이콘, 폴더, 위젯까지 담기 때문에 홈 화면이 가득차서 새로 다운 받은 앱을 쉽게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는 앱 보관함에서 알파벳 순서로 찾을 수 있다.
애로우 런처의 기능은 무엇인가? 또한 홈 화면과 앱 보관함의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런처들이 개발이 되어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다소 해결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애로우 런처는 사용자들의 앱 사용정보를 분석해서 홈 화면에 자주 사용하는 중요한 앱들을 배치하고 다른 화면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위젯이 위치하게 정리해준다[7].
어플리케이션(앱) 아이콘의 디자인은 왜 중요시 되는가? 전 세계 많은 기업이 무엇이든 모바일을 먼저 하라는‘모바일 우선주의’를 따르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대표하는 어플리케이션(앱) 아이콘의 디자인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1]. 기업과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개인들까지도 앱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2015년 6월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의 앱 보유량은 각각 160만개 집계되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문정화, 김준교,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로고 변화에 대한 소고,"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pp.627-636, 2015. 

  2. 유선실, "모바일 앱(App) 마켓 최근 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8권, 제3호, 통권 617호, 2016. 

  3. https://www.apple.com/kr/pr/library/2017/01/05App-Store-Shatters-Records-on-New-Years-Day.html 

  4. http://m.asiae.co.kr/view.htm?no2017010415401961755&aceRefhttp%3A%2F%2Fwww.ozmailer.com%2Foele%2Fut.php%3FU%3Dwokir_4om2h_hd1a2t#ba 

  5. http://fortune.com/2016/08/16/app-fatigue-istaking-a-toll-on-smartphone-owners/ 

  6. http://marketingland.com/nearly-85-percentsmartphone-app-time-concentrated-top-five-apps-report-191624 

  7. http://www.itworld.co.kr/howto/101348#csidx6ba7e65697c58d4818721d45294a503 

  8. http://www.theverge.com/2011/12/13/2612736/ios-history-iphone-ipad 

  9. M. Bohmer and A. Kruger, "A study on icon arrangement by smartphone users,"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2137-2146, 2013. 

  10. 황순재, "플랫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탈 메타포적 관점에 관한 비평적 연구-모바일 환경을 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 포름, 제41권, pp.57-68, 2014. 

  11. 김성훈, 권동은, "형태재인 관점에서의 아이콘의 특징적 분류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7, No.2, pp.61-72, 2011. 

  12.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31&DCDA00503&newsid01305446612552816 

  13. D. Barreau and B. A. Nardi, "Finding and reminding:file organization from the desktop," SIGCHI Bull, Vol.27, No.3, pp.39-43, 1995(7). 

  14. 김성훈, 권동은, "스마트폰의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위한 아이콘 조형요소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No.3, pp.291-300, 2011. 

  15. 이윤정, 권만우, 이지연, 김재명, "시선추적장치를 이용한 형태지각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8, No.4, pp.229-237, 2008. 

  16. 김정희, "iPhone7 을 중심으로 한 아이콘 디자인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4호, pp.367-386, 2014. 

  17. http://mashable.com/2016/12/06/most-downloaded-apps-2016/#rnBH.C_se5q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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