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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 교류 역사 자료를 활용한 역사 수업
Research on the utilizing the history materials of east-west exchanges in history class 원문보기

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8 no.2, 2017년, pp.143 - 164  

장윤혜 (충북대학교 역사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전근대 우리 땅을 밟은 외국인들인 벨테브레와 하멜을 역사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벨테브레와 하멜은 모두 네덜란드 사람이며, 조선에 먼저 표착한 이는 벨테브레였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소속의 선원이었던 벨테브레는 1627년 제주도에 상륙하였고, 이후 귀국하지 않고 '박연'이라는 이름으로 조선에 귀화하여 조선에 귀화한 최초의 서양인이 되었다. 박연은 당시 북벌정책을 실시하고 있던 조선에서 훈련도감에 근무하며 조선의 병기개발 및 개량에 커다란 역할을 다하였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무역선 포수였던 하멜은 1653년 조선에 표류하여 13년 동안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접촉했고, 여러 지역으로 끌려 다니면서 당시 조선의 풍물과 풍속에 대한 사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교류사 학습은 세계사의 종합적인 이해에도 도움을 준다. 학생들은 서양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사를 구분해서 배우기 때문에 세계 역사의 종합적인 흐름이나 시대별 서양과 동양의 모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힘들 수 있다. 전근대의 동서교류와 관련된 인물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서양과 동양의 역사를 세계 역사의 흐름 안에서 같이 연결 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how to utilize foreigners such as Weltevree and Hamel who visited Korea in the pre-modern period, during history class. Both Weltevree and Hamel were Dutch men, and the first person who visited the Joseon Dynasty was Weltevree. He was a sailor of the Dutch East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근대 동서교류의 상은 무엇의 이해를 도와주는가? 학생들은 서양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사를 구분해서 배우기 때문에 세계 역사의 종합적인 흐름이나 시대별 서양과 동양의 모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힘들 수 있다. 전근대 동서교류의 상을 살펴보며 서양과 동양의 역사를 세계 역사의 흐름 안에서 같이 연결 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서양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사를 구분해서 배우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 교류사 학습은 세계사의 종합적인 이해에도 도움을 준다. 학생들은 서양사와 동아시아사, 한국사를 구분해서 배우기 때문에 세계 역사의 종합적인 흐름이나 시대별 서양과 동양의 모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힘들 수 있다. 전근대 동서교류의 상을 살펴보며 서양과 동양의 역사를 세계 역사의 흐름 안에서 같이 연결 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나라의 모습에 대해 나오는 TV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동영상 등이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화, 지구촌 등의 말이 익숙해진 지금도 타국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부족한 실정이고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닌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다른 나라의 모습에 대해 나오는 TV프로그램이나 인터넷 동영상 등이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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