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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 과정에서 예비 교사의 어려움 분석
The Analysis of Difficulties of Pre-service Teachers in Process of Instructional Design based on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209 - 210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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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교과가 아닌 타 교과에서 교육 도구로써 프로그래밍의 교육적 효과가 증명됨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김성원과 이영준(2017)은 TPACK 이론을 도입하여, 테크놀로지 도구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도입하고,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도입하였지만, 예비 교사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하여 예비 교사에게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예비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교사는 예비 교사는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교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계로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진행하고, 개선한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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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고,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겪는 예비 교사의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 김성원과 이영준(2018)은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4], Kim and Lee(2018)에서 기존의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5]. 본 연구에서는 Kim and Lee(2018)의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정교화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고, 예비 교사가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교사는 프로그래밍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교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계로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였는데, 스크래치 내에서 입력은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한 값 입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비 교사는 실험 프로그램을 만들 때, 단순히 값을 입력하여서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온도나 특정 수치를 센서를 통해 입력하고, 프로그램에서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였다. 하지만 스크래치 상에서는 한계가 존재하며, 추가로 피지컬 컴퓨팅 기기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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