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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정보연구 메타분석
Meta Analysis of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2, 2017년, pp.259 - 273  

이호형 (계명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전자무역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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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상정보연구"의 1999년 창간호에서부터 제18권 4호(2016년 12월)까지 지난 18년간 게재된 논문에 대한 메타분석이다. "통상정보연구"에 2016년까지 수록된 논문은 총 1047편이다. 학문분야를 본다면 전자무역, 상품 및 서비스혁신, 지역통상정보, 통상법제도, 통상협상 순으로 논문이 많이 게재되었다. 20편 이상 논문을 게재한 저자들의 전공분야가 15가지가 넘으므로 "통상정보연구"는 다양한 전공분야의 학자들이 논문을 게재하고 있는 다학제적인 논문집이다. 저자는 대부분 대학 소속이었고 연구비 수혜 논문의 비중은 19.7%이다. "통상정보연구"에 그동안 5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했던 저자는 총 46명인데 이들의 H-지수는 5.6이다. "통상정보연구"의 2016년 영향력지수(IF)는 1.02이므로 "통상정보연구"의 무역학계 영향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2002년 이후 집계된 "통상정보연구" 게재 논문들의 핵심 키워드는 전자상거래, 인터넷, 서비스무역, 중국, 전자무역, 한류, FTA,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 등이다. 그 중에서도 전자무역, FTA, 중국 세 가지 키워드가 가장 자주 등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meta-analysis of the articles published over the last 18 years from the first edition of the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to December 2016. 1047 papers were published in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until 2016. Many articles appeared in the or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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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저자 중 197명의 전공분야는 퇴직 및 이직 등의 사유로 인해 한국연구재단 자료로 확인이 불가능하였다. 저자 한 명이 「통상정보연구」에 2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한 경우가 많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저자의 숫자를 정확히 조사한 것이 아니라 전체 논문 편수에 해당하는 저자를 조사한 것이다. 즉, 특정 전공분야가 많다면 해당 전공분야의 저자 수가 많은 것이 아니라 해당 전공분야에서 게재된 논문 수가 많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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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문서란? ‘전자무역’이란 「대외무역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무역의 일부 또는 전부가 전자무역문서로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1) ‘전자무역문서’란 전자무역에 사용되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전자문서를 말한다.2) 한국 전자무역의 시작은 1991년 ‘무역자동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서 비롯되었다.
한국통상정보학회가 수출성과 제고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공헌할 수 있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중소기업청에 의하면 89개의 수출지원제도가 존재한다고 하고 정부 무역투자진흥회의 주제도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촉진대책이다. 한국통상정보학회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때 수출성과 제고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통상정보연구」는 한국통상정보학회 회원들의 기대에 응하고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5년부터 연 4회 발간으로 확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판단한 근거는? 통상정보연구는 2003년 7월에 한국연구재단(구,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고 2006년 1월에 등재학술지로 선정됨으로써 무역학 분야의 영향력 있는 학술지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따라 「통상정보연구」는 한국통상정보학회 회원들의 기대에 응하고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5년부터 연 4회 발간으로 확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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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경일, 노승재, 임효창, "한국전통식품의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7, pp.375-397. 

  2. 고용기, 배정한,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지원제도 개선 방안", 통상정보연구, 제10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8, pp.189-209. 

  3. 김경남, "전시회의 참가동기와 서비스품질이 참가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0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8, pp.211-232. 

  4. 김상조, "온라인 경험가치가 소비자 신뢰 및 감정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0권 제1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8, pp.117-135. 

  5. 김성엽, "웹 사이트의 품질 결정요인과 고객 만족도, 몰입,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1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4, pp.51-74. 

  6. 김판준, 이재윤, "학술지 영향력 측정을 위한 h-지수의 응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1호, 한국정보관리학회, 2010, pp.269-287. 

  7. 송채헌, 송선옥, "항만물류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4, pp.361-384. 

  8. 이운영, 강계삼, "일본 내 한류가 원산지효과에 미친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4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6, pp.231-254. 

  9. 이희승, 전혜진, 김기홍, "국제의료관광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2권 제4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10, pp.345-362. 

  10. 최문성, "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효과", 통상정보연구, 제14권 제1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12, pp.67-86. 

  11. Hirsch, J. E, "An index to quantify an individual's scientific research outpu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02, 2005, pp.16569-16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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