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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를 이용한 응력흡수층의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Stress Absorbing Membrane Interlayer Using Epoxy Asphalt Binder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6, 2017년, pp.1043 - 1051  

조신행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봉림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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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된 도로 포장 개량을 위한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경우 반사균열로 인한 조기파손이 문제가 되고 있어, 반사균열을 억제하고 포장의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공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를 이용한 응력흡수층(SAMI)을 통해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내구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에폭시 응력흡수층의 인장성능, 접착성능, 방수성능, 내화학성, 내구성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교면 방수재료의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사균열 억제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반복직접인장실험 결과 에폭시 응력흡수층 적용시 단면 두께가 감소하여도 두께 10cm의 PSMA 아스팔트 콘크리트에 비해 1.2~1.56배 높은 반사균열저항성을 나타내었다. 4점 빔피로 실험 결과 에폭시 응력흡수층을 적용하면 피로파괴횟수가 약 7.5배 높아져 포장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에폭시 응력흡수층은 반사균열 억제와 피로수명 향상 및 방수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의 내구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phalt overlay on deteriorated concrete pavement has a problem of early damage due to reflective cracking. There is a need for a new method capable of reducing reflection cracking and ensuring the durability of pav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durability of asphalt overlay with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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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피로성 실험은 차량 통행에 따른 지속적인 반복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과 변형에 대한 응력흡수층의 내피 로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이다. 내균열성은 기존 포장면의 균열이 발생하였을 때 응력흡수층이 균열에 대한 저항성이 확보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응력흡수층과 관련하여 품질기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교면 도막방수 재료에 적용하는 품질 평가 실험을 통해 기본적인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반사균열 억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반복직접인장 실험과 4점 빔피로 실험을 수행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응력흡수층의 포장 내구성 증진 효과를 검토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한 응력흡수층의 성능및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노후 포장의 유지보수를 위한 덧씌우기 포장시 기존 포장의 파손이 전이되어 상부 포장의 조기파손을 야기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후 포장과 덧씌우기 포장 사이의 전이 응력을 소산시키기 위한 응력흡수층(SAMI, Stress Absorbing Membrane Interlayer)을 위한 재료 및 공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기존 기술의 경우 하부 시멘트 콘크리트와 상부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이질적 재질에서 접착성능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포장체에 발생하는 응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으로 쉽게 파손되는 문제가 있었다.
  • 에폭시 아스팔트 응력흡수층(Epoxy-SAMI)의 재료는 교면포장의 본드코트용으로 사용되는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를 기본 베이스로 하여 응력흡수층의 공용 및 시공 상황에 맞춰 급속양생조절재와 기타 첨가제를 혼합하였다. 본 연구는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의 응력흡수층 적용 가능성 검토를 목적으로 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바인더의 기본 성분배합은 변경하지 않고 상용되는 제품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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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포장은 어떤 문제가 있는가? 도로 포장은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하중과 온도 변화, 강우, 강설과 같은 환경영향으로 인해 공용 후 지속적인 성능저하가 이루어지며 파손에 이르게 된다. 노후 된 도로 포장을 보수하는 방법은 기존 포장위에 새로운 포장을 덧씌우기 하거나 기존 포장을 절삭한 후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노후 된 도로 포장을 보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도로 포장은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하중과 온도 변화, 강우, 강설과 같은 환경영향으로 인해 공용 후 지속적인 성능저하가 이루어지며 파손에 이르게 된다. 노후 된 도로 포장을 보수하는 방법은 기존 포장위에 새로운 포장을 덧씌우기 하거나 기존 포장을 절삭한 후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은 기존 포장에 존재하는 균열이 상부로 전이되는 반사균열(reflective cracking)로 인해 신규 포장에 비해 공용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
기존의 노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노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공법은 공용중 도로의 교통통제와 주행성 개선을 감안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이 주로 적용되나 강성포장위에 덧씌우기 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이 신축줄눈과 기존 균열로 인한 반사균열 발생으로 조기에 파손되는 문제점이 있다. 국내에서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 아스팔트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을 실시한 경우 반사균열로 인한 조기 파손으로 빈번한 재포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Ki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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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l-Qadi, I.L., Baek, J., Buttlar, W.G. (2008). "Development of reflective cracking index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and service life of strip interlayer systems."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RILEM Conference, pp.801-810. 

  2. Bhosale, S.S. and Mandal, J.N. (2008). "Open graded asphalt concrete for mitigation of reflection cracking on asphalt concrete overlays."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mputer Methods and Advances in Geomechanics (IACMAG), pp. 4409-4416. 

  3. Caltabiano, M.A. (1990). Reflection cracking in asphalt overlays, M.Phi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ttingham, Nottingham, United Kingdom 

  4. Cleveland, G.S., Button, J.W., Lytton, R.L. (2002). Geosynthetic in flexible and rigid pavement overlay, Texas Transport Institute, Texas A&M University System. Report 1777-1. 

  5. Kim, H. B. (2008). "Improvement of performance of Asphalt pavement overlay."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SRE, Vol. 10, No. 1, pp. 30-37 (in Korean). 

  6. Lee, K. H. (2015). "Method for increasing the service life of concrete pavement overlay." Seminar on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Asphalt Pavement (in Korean). 

  7. Lee, B. L. and Kim, N. (2016). "Establishment of failure criteria of repeated direct tensile test to evaluate reflective cracking resistance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RE, Vol. 36, No. 6, pp. 1109-1116 (in Korean). 

  8. Sanders, P.J., Brown, S.F. and Thom N.H (1999). "Reinforced asphalt for crack and rut control." 7th Conference on Asphalt Pavements for Southern Africa. 

  9. AASHTO, Standard method of test for determining the fatigue life of compacted Hot-Mix Asphalt (HMA) subjected to repeated flexural bending, AASHTO Designation: T 321-17,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17. 

  10. ASTM,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lastic, ASTM Designation; D638,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14. 

  11. KS, Testing method for resistance of concrete to chloride ion penetration by electrical conductance, KS Designation; F 2711, Korean Industrial Standards, 2012 (in Korean). 

  12. KS, Polymer-modified bitumen waterproofing sheet, KS Designation; F 4917, Korean Industrial Standards, 2016 (in Korean). 

  13. KS, Waterproofing membrane coating for concrete deck of bridge, KS Designation; F 4932, Korean Industrial Standards, 201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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