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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도와 흡수율을 고려한 제강슬래그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배합설계 방법 연구
A Study on a Steel Slag Asphalt Concrete Design Method Considering Density and Absorp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59 - 67  

김경남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신행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현욱 (포스코건설 R&D CENTER P4)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paper presents a mix design method for using steel slag as an aggregate for asphalt mixtures. METHODS : Steel slag has a different density and absorption rate than natural aggregates. The asphalt content was calculated according to the steel slag characteristics, and the formula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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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과 같이 동일 면적에 동일 두께의 포장을 위해 더 많은 아스팔트 혼합물을 필요로 하며 이는 공사비용의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순환골재의 사용비율을 높이고 재료비의 절감을 위해 슬래그 골재와 함께 폐아스콘의 활용을 검토하였다.
  • 그러나 제강슬래그는 천연골재에 비해 높은 밀도를 갖기 때문에 밀도차이가 큰 골재를 혼합하기 위한 별도의 배합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강슬래그를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배합설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슬래그 골재를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배합설계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험포장을 수행하였다. 시험포장에는 WC-1(13mm)과 박층포장을 위한 10mm 밀입도 슬래그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적용하였 다.
  • 제강슬래그를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로 활용하기 위해 제강슬래그의 특성을 반영한 배합설계 방안을 도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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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로슬래그의 특성은? 고로슬래그는 철광석으로부터 선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철강석의 불순물과 코크스의 재, 석회석이 반응하여 생긴 용융물이다. 고로슬래그는 시멘트 수화생성물인 수산화칼슘과 황산염의 작용에 의해 경화 반응이 촉진되어 압축강도를 향상시키는 특성이 있다. 제강슬래그 는 철을 정련하여 강을 만들기 위해 쇳물에 녹아있는 탄소, 규소성분 등을 제거하는 공정에서 발생하며 전로슬래그와 전기로슬래그로 구분된다.
슬래그란? 슬래그는 철강 제조공정에서 철광석 등으로부터 철을 분리하고 남은 암석 성분을 말한다. 철을 생산하는 과정 에서 다량의 부산물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철, 탄소 및 석회석 등의 재활용이 가능한 유효한 자원을 다량 함유 하고 있다(An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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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i N., Chan J.S., Theriault E.G., Papagiannakis A.T., and Bergan A.T. (1991). "SYSCO Electric Arc Furnace Slag As an Asphalt Concrete Aggregate.", Proceedings of the 36th Annual of Canadian Technical Asphalt Association, Polyscience Publications, Morin Heights, Quebec, Canada, pp.26-44. 

  2. Ann H.S. (2016). A study on Decision making system for steelmaking slag aggregate using the economic evaluation, Master's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3. Asi I.M. (2007). "Evaluating skid resistance of different asphalt concrete mixes", Building and Environment, 42, pp.325-329. 

  4. Chaney S.L. (2015). Optimizing Asphalt Pavement Performance for Climate Zones Within Washington State, Master's Dissertation, Washington State University, Washington D.C., USA, p.31. 

  5. Chol S.W., Kim V., Chang W.S., Kim E.Y. (2007). "The Present Situation of Production and Utilization of Steel Slag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Magazine of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9, No.6, pp.28-33. 

  6. Jo S.H., Kim K.N., Kim N.S. (2015). "A Study on Aggregate Gradation of 10mm Dense-graded Asphalt Mixture using Slag Aggreg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5, No. 6, pp.1367-1375. 

  7. Kehagia F. (2009). "Skid Resistance Performance of Asphalt Wearing Courses with Electric Arc Furnace Slag Aggregate", Waste Management & Research, 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lid Wastes and Public Cleansing Association, ISWA, pp.288-294. 

  8. Kim J.M. (2012). "Present Status on the Manufacturing and Application of Steel Slag Aggregate.",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56(8), pp.29-36. 

  9. Lee H.J., Jang D.B., Kim H.W., Kim I.T., Kim K.B., Lee J.H. (2017).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Warm Mix Asphalt Pavement perpared using Steel Slag and RAP",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9, No.2, pp.55-6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Asphalt Mixture Construction Guidelines." 

  11. Stroup-Gardiner, M., Wattenberg-Komas T. (2013). Recycled Materials and Byproducts in Highway Applications, Slag Byproducts, Volume 5, NCHRP Synthesis 435,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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