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간은 거주민들의 행동과 체험, 생활방식 등을 나타내는 장소이며, 지역적 속성과 자산과의 조화에 의해 그 도시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이미지가 반영된 공간을 창출한다. 따라서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공간이 가진 차이에 의해 생성되는 그 공간만이 가진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이 가진 이질성의 측면에 착안하여 도시공간별 특성을 밝혀내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산시의 14가지 유형의 도시공간의 이미지 특성은 공간별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크게 자연성-인위성, 동적공간-정적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개인의 선호군집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자연성, 개방성, 완만한 경사의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도시공간은 거주민들의 행동과 체험, 생활방식 등을 나타내는 장소이며, 지역적 속성과 자산과의 조화에 의해 그 도시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이미지가 반영된 공간을 창출한다. 따라서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공간이 가진 차이에 의해 생성되는 그 공간만이 가진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이 가진 이질성의 측면에 착안하여 도시공간별 특성을 밝혀내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산시의 14가지 유형의 도시공간의 이미지 특성은 공간별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크게 자연성-인위성, 동적공간-정적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개인의 선호군집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자연성, 개방성, 완만한 경사의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Urban space is a place that shows the behavior, experience and lifestyle of residents. Also by the combination of local attributes and assets, creating a space that reflects the unique image of the city. For the development of the city, it is important to actively reflect the identity of the space c...
Urban space is a place that shows the behavior, experience and lifestyle of residents. Also by the combination of local attributes and assets, creating a space that reflects the unique image of the city. For the development of the city, it is important to actively reflect the identity of the space created by the difference of each space. In this study, we focused on the disparate of space and found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pace.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disparate images of the spatial analysis. As a result, 14 spatial image characteristics of Busan showed difference. In terms of dimensions, it could be classified as an natural, artificial, dynamic, static images. Also, the preference cluster of individuals showed a positive response in naturalness, openness, gentle slope and static space.
Urban space is a place that shows the behavior, experience and lifestyle of residents. Also by the combination of local attributes and assets, creating a space that reflects the unique image of the city. For the development of the city, it is important to actively reflect the identity of the space created by the difference of each space. In this study, we focused on the disparate of space and found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space.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disparate images of the spatial analysis. As a result, 14 spatial image characteristics of Busan showed difference. In terms of dimensions, it could be classified as an natural, artificial, dynamic, static images. Also, the preference cluster of individuals showed a positive response in naturalness, openness, gentle slope and static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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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시공간의 이질적 이미지 특성을 밝혀내기 위해 도시공간을 총 14가지로 분류하여 심리적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과 다차원척도(MDS)를 이용하여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SD분석 및 요인분석에 의해 각 공간별 이미지 특성을 도출할 수 있으며, 다차원척도의 유사도 분석을 통해 공간의 이질성을 검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이 가진 이질성의 측면에 착안하여 도시공간의 특성을 밝혀내고, 각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적인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도시공간의 이질적 이미지 특성을 고려한 도시브랜딩 전략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공간들은 지형·지리적 여건에 있어 개별성을 바탕으로 하는 이질적 공간임을 전제하여, 각 도시공간이 가지는 이미지 특성을 밝혀내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이질성 분석에 있어 도시의 지형·지리적 여건이라는 개념을 도시공간의 분류 기준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의 ‘도시경관자원’의 분류표를 참고하고, 부산시 지형·지리적 여건을 기준으로 공간을 1차적으로 분류한 다음 수차례의 현장조사를 통해 총 14가지의 도시공간으로 유형화하였다.
부산시를 대상으로 1)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의 ‘도시경관자원’의 분류표를 참고하고, 부산시 지형·지리적 여건을 기준으로 공간을 1차적으로 분류한 다음 수차례의 현장조사를 통해 총 14가지의 도시공간으로 유형화하였다. 2) 각 공간의 이미지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형용사군을 추출하여 어의구별척법(SD)과 요인분석을 진행하였으며, 3) 다차원척도를 이용하여 각 도시공간에 대한 유사도 및 선호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도시를 이루는 공간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이질성을 검토하고, 이미지에 대한 심리를 평가하였다.
3장에서 도출한 부산시 14가지 도시공간에 대한 이미지 특성을 토대로 본 장에서는 각각의 공간 특성 비교를 통해 다차원척도의 X축(차원1)과 Y축(차원2)의 성격을 규명하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를 해석하였다.
SD분석 및 요인분석에 의해 각 공간별 이미지 특성을 도출할 수 있으며, 다차원척도의 유사도 분석을 통해 공간의 이질성을 검토할 수 있다. 3장의 경관형용사를 활용한 SD분석 및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14가지 도시공간별 이미지 특성 결과는 4장의 다차원척도의 유사도 및 선호도 분석의 차원1과 차원2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이용하였다.
그리고 부산시 행정지도 및 관광·문화지도, 명소 등을 수집·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진촬영을 위한 현장조사2)를 실시하여 총 14가지의 대표 공간을 도출하였다(Fig. 2, Table 1 참조).
도시공간 이미지를 조사한 형용사들의 요인분석을 통하여 각 유형별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밝혀내고, 그룹으로 묶인 형용사군을 명명함으로써 특성을 도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 방식으로 회전하여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높여 최종 행렬표를 작성하였다.
도시공간을 바라보는 관찰자들의 심리구조를 측정하기 앞서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의 ‘도시경관자원’의 분류표를 참고하고, 부산시 지형·지리적 차이를 기준으로 공간을 6가지로 분류하였다.
다차원척도는 유사도 및 선호도 데이터를 거리모델1)에 의하여 표현하는 정량적 분석방법으로 데이터 속에 잠재하고 있는 패턴을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5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KYST를 이용한 유사도 분석, MDPREF를 이용한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여 도시공간의 이질성을 검토하고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국내의 연구 경향을 살펴보면 계량적 분석의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시는 다양한 공간들이 함께 엮어져 이루어진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도시 전체 이미지 분석에 집중되어 있다. 본 연구는 지형에 따른 도시 내 다양한 이질적 공간이 가지는 이미지를 중점으로 심리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진다.
본 장에서는 도시공간의 이질성 검토 및 이미지 평가를 위해 3장에서 선정한 부산시 도시공간의 14가지 대표 유형별 유사도 분석(MDS-KYST) 및 선호도 분석(MDS-MDPREF)을 실시하였다. 심리평가를 위한 설문은 3장의 피험자와 일치하며, 14가지 유형을 사진으로 구성하여 피험자들에게 쌍대비교(91쌍)하여 보여주고, 가장 유사한 쌍을 1등, 가장 상이한 쌍을 91등으로 하는 서열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본 절에서는 도시공간별 이미지 특성을 밝혀내기 위해 경관형용사를 이용하여 SD3)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14가지 각 공간 이미지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이후 61명의 유사성 행렬을 합산한 한 개의 유사도 행렬을 이용하여 유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호도 분석에 있어서는 14가지 유형의 사진을 각각 제시하여 선호도에 대한 심리평가를 9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장에서는 도시공간의 이질성 검토 및 이미지 평가를 위해 3장에서 선정한 부산시 도시공간의 14가지 대표 유형별 유사도 분석(MDS-KYST) 및 선호도 분석(MDS-MDPREF)을 실시하였다. 심리평가를 위한 설문은 3장의 피험자와 일치하며, 14가지 유형을 사진으로 구성하여 피험자들에게 쌍대비교(91쌍)하여 보여주고, 가장 유사한 쌍을 1등, 가장 상이한 쌍을 91등으로 하는 서열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이후 61명의 유사성 행렬을 합산한 한 개의 유사도 행렬을 이용하여 유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앞서 시행한 유사도 분석 결과를 참고하여 이질적 도시공간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는 공간 간의 관계에 있어 차별성을 규명하고, 선호벡터를 통해 각 공간과의 관계를 해석할 수 있다.
도시공간 이미지를 조사한 형용사들의 요인분석을 통하여 각 유형별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밝혀내고, 그룹으로 묶인 형용사군을 명명함으로써 특성을 도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 방식으로 회전하여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높여 최종 행렬표를 작성하였다. 14가지 모든 도시공간이 KMO 및 Bartlett5)에 의한 적합성이 검정되었고, Cronbach’s Alpha 값은 0.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공간들은 지형·지리적 여건에 있어 개별성을 바탕으로 하는 이질적 공간임을 전제하여, 각 도시공간이 가지는 이미지 특성을 밝혀내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간구조를 가지며, 여러 가지 정체성이 함께 형성되어 있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총 14가지 공간으로 분류하고, 심리적 요인을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다차원척도를 이용하여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심리평가를 위한 설문은 3장의 피험자와 일치하며, 14가지 유형을 사진으로 구성하여 피험자들에게 쌍대비교(91쌍)하여 보여주고, 가장 유사한 쌍을 1등, 가장 상이한 쌍을 91등으로 하는 서열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이후 61명의 유사성 행렬을 합산한 한 개의 유사도 행렬을 이용하여 유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호도 분석에 있어서는 14가지 유형의 사진을 각각 제시하여 선호도에 대한 심리평가를 9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경제도약기를 거쳐 급속한 인구 유입으로 인해 도시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졌으며 기존도시의 변화를 유도하기보다 새로운 주거지를 만들고, 그에 따른 필요·충족에 의해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2) 도시공학 및 건축학 전공 석·박사 또는 과정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형용사와 의미가 중복된다고 여겨지는 형용사를 배제하여 Table 2와 같이 총 18쌍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지형·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도시공간을 유형화하여 각 공간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부산시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Fig. 1 참조)는 이질적 공간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하며, 단일한 공간구조를 가지는 도시와 비교하면 여러 가지 정체성이 함께 형성되어 있는 특색을 가지고 있어 연구대상지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부산시를 대상으로 1)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의 ‘도시경관자원’의 분류표를 참고하고, 부산시 지형·지리적 여건을 기준으로 공간을 1차적으로 분류한 다음 수차례의 현장조사를 통해 총 14가지의 도시공간으로 유형화하였다.
최종 선정된 경관형용사를 활용하여 각 공간의 이미지 척도 측정을 위해 P대학, T대학의 도시·건축계획 관련 대학생 및 대학원생, 실무자, 연구원 등의 전문가 집단4)을 대상으로 14가지 도시공간의 이미지를 7점 리커트로 설문하여 총 61부를 회수하였다.
성능/효과
14가지 모든 도시공간이 KMO 및 Bartlett5)에 의한 적합성이 검정되었고, Cronbach’s Alpha 값은 0.700 이상 수준의 신뢰성을 나타냈다.
각 도시공간에 대한 SD분석 결과(Fig. 3 참조) 고득점을 차지한 경관형용사를 살펴보면 ① 해수욕장-밝은, 개방적인, 시원한, ② 수변끝단-자연적인, 시원한, 조용한, 가파른, ③ 항만-단순한, 인공적인, 동적인, 시끄러운, 불편한, ④ 포구-조용한, 단조로운, ⑤ 해안확장형하천-복잡한, 개방적인, 시원한, ⑥ 도심형하천-밝은, 쾌적한, 개방적인, ⑦ 저수지-정적인, 조용한, 단조로운, ⑧ 공원-밝은, 동적인, 색채감있는, 생기있는, ⑨ 고층주거지 및 ⑩ 저층주거지단순한, 인공적인, 답답한, ⑪ 상업·업무지역 및 ⑫ 산업단지-단순한, 인공적인, 시끄러운, 직선적인, ⑬ 산정-자연적인, 쾌적한, 시원한, 조용한, ⑭구릉지-자연적인, 조용한 등의 이미지로 나타났다.
선호도 분석에 있어 차원1은 ‘인공성 및 폐쇄성-자연성 및 개방감’, 차원2는 ‘평면적 구조-입체적 구조’라고 해석 가능하였다. 개인의 선호 군집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도시공간 내 수변지역 및 녹지지역과 같은 자연성을 느낄 수 있으며, 오픈스페이스와 같은 개방감이 확보된 공간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자연성이 강한 공간이더라도 경사가 완만하고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고층주거지, 저층주거지, 상업·업무지역으로 묶인 시가지는 비교적 고밀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고 비슷한 형상의 공간구조를 가지는 인공성이 높은 공간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선호 군집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도시공간 내 수변지역 및 녹지지역과 같은 자연성을 느낄 수 있으며, 오픈스페이스와 같은 개방감이 확보된 공간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자연성이 강한 공간이더라도 경사가 완만하고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종합하면, 사람들은 도시공간 내 수변지역 및 녹지지역과 같은 자연성을 느낄 수 있으며, 오픈스페이스와 같은 개방감이 확보된 공간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자연성이 강한 공간이더라도 경사가 완만하고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시가지의 경우 상업·업무지역, 고층형주거지와 저층형주거지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산지는 산정, 구릉지 등의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55%이다. 요인분석과 스크리 도표를 분석한 결과 2개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보여 지고, 베리맥스 회전결과 1요인의 경우 Eigenvalue 값이 30.433240, 2요인은 28.336605로 나타났다. 도출된 2차원의 최종 분포 값에 근거하여 Figs.
이질성 검토를 위한 유사도 분석에 있어 차원1은 ‘인공성-자연성’, 차원2는 ‘동적 공간-정적 공간’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공간의 이질성을 검토한 결과 크게 시가지, 수변지역, 녹지지역으로 그룹화 되었다. 고층주거지, 저층주거지, 상업·업무지역으로 묶인 시가지는 비교적 고밀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고 비슷한 형상의 공간구조를 가지는 인공성이 높은 공간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사람들은 도시공간 내 수변지역 및 녹지지역과 같은 자연성을 느낄 수 있으며, 오픈스페이스와 같은 개방감이 확보된 공간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자연성이 강한 공간이더라도 경사가 완만하고 비교적 정적인 공간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쾌적성 및 개방성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는 공간은 해수욕장, 수변끝단, 포구, 하천, 저수지, 공원, 산정, 구릉지 등의 자연적 성향이 강한 수변지역과 녹지지역으로 나타났으며, 불쾌감 및 폐쇄성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는 공간은 항만, 주거지, 상업·업무지역, 산업단지 등의 도회적 성향이 강한 시가지와 산업 활성화지역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14가지 각 공간 이미지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각 공간에 대한 이미지 특성 결과는 이질성을 검토하는 4장의 다차원척도의 유사도 및 선호도 분석에 있어 차원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이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 전체에 대한 인상, 이미지가 아닌 도시를 이루고 있는 서로 다른 공간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이미지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도시공간의 이질성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을 위해 이미지 특성을 토대로 차별화된 각 공간에 영향을 주는 실체적 요인에 관한 심도 있는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공간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시공간은 거주민들의 행동과 체험, 생활방식 등을 나타내는 장소이며, 지역적 속성과 자산과의 조화에 의해 그 도시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이미지가 반영된 공간을 창출한다. 따라서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공간이 가진 차이에 의해 생성되는 그 공간만이 가진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도시공간은 거주민들의 행동과 체험, 생활방식 등을 나타내는 장소이며, 지역적 속성과 자산과의 조화에 의해 그 도시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이미지가 반영된 공간을 창출한다. 따라서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공간이 가진 차이에 의해 생성되는 그 공간만이 가진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이 가진 이질성의 측면에 착안하여 도시공간별 특성을 밝혀내고, 공간의 이질적 이미지에 대한 심리요인을 분석하였다.
도시공간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정성적연구는 어떤 연구가 주를 이루었는가?
우선 정성적 연구로는 케빈 린치 이론을 토대로 시민들의 설문조사 및 인지지도 작성 등을 통해 도시공간의 인지방식에 따른 유형화, 구성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Park (2008)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도심 내 특정 문화공간 속에서 인식되는 경관의 이미지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경관이미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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