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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배선절감 방안 및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ire reduction design and effect analysis for the train vehicle 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711 - 717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능형제어통신연구팀) ,  김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능형제어통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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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대규모 승객 수송과 운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교통수단으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의 확보가 최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철도차량의 배선은 제어신호선과 통신선으로 분류되며, 제어신호선은 차량주행 및 안전기능과 관련된 입출력 신호를, 통신은 방송 등 승객서비스에 대한 입출력신호에 사용되고 있다. 철도차량 신뢰성확보 방안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차량내 전장장치간 제어신호의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train line을 적용됨에 따라, 제어회로 구성을 위하여 릴레이, 컨택터 등의 전기기계식 소자가 다수 적용되어 있다. 실제로 편성 내 차량제어논리가 수 천 접점으로 구성됨에 따라 접점 불량 등 고장시 오류확인이 어렵고, 실시간 상태확인이 불가능함에 따라 정기적인 유지보수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차량내 주행 및 안전기능과 관련된 전장품의 제어기간 제어신호선 설계현황(종류, 복잡도)을 분석하고, 설계를 단순화하여 제작양산성과 유지보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3가지 제어배선절감 방안을 제안하였다. 적용결과 국내 4량 1편성의 전동차에 적용시, 약 35% 이상의 배선절감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is a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that provides large-scale passenger transportation and service, whose reliability and safety is the top priority. The wiring of railway vehicles is classified into train control lines (train lines) and communication lines. The train lines are used for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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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차량의 배선은 차종별, 제작사별로 상이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도시철도 전동차의 GDB(제어배전반)를 대상으로 배선현황을 분석하고 설계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설계 개선을 위한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기존 회로 부하와 무관한 범위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대상은 도시철도 2호선 차량 GDB로, 릴레이, 컨택터, 스위치 등으로 구성되어, 운전실 제어신호가 GDB를 통하여 각 장치로 분배된다.
  • 본 논문에서는 운행 중인 도시철도 차량을 대상으로 배선설계를 분석하여 제작양산성과 운영유지보수 향상을 위한 배선절감 설계방안을 3가지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은 앞에서도 기술하였지만, 부하에 영향이 없고, 출력 신호의 용량 이내 사용 가능하며, 개발 후 별도의 검증을 수행하여야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추진/제동 등 주행과 방송/냉난방 등의 승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기 구성 및 인터페이스 시스템(배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설계 보완사항을 제안하였다. 또한, 설계보완사항을 실체 국내 운행 중인 4량 1편성 차량의 인터페이스(배선)설계에 반영하여 35%이상의 배선절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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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에 요구되는 사항은? 철도는 대규모 승객 수송과 운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교통수단으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의 확보가 최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철도차량시스템은 25년 운행이후 정밀점검을 통하여 추가운영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25년의 차량시스템 수명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 있는 설계개발과 체계적인 유지보수가 시스템 수명을 확보하는 필수요인이라 할 수 있다[1].
차량내 배선의 설치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는 이유는? 차량내 배선은 설치 및 운영/유지보수에 인력과 시간이 다수 소요된다. 실제로 도시철도 차량의 경우 편성 중 Mc car의 경우, 열차운행제어를 위한 2500~3000접점 내외로 구성된 제어신호선의 접점상태, 장치 동작상태 등 확인을 위하여 일상, 월상, 분기, 연간유지보수 수행한다.[2] 본 논문에서는 2장에서 국내 철도차량의 배선 현황(종류, 기능)을 기술하고, 3장에서 철도차량의 제어신호선에 대하여 배선현황 분석 및 배선절감 방안 도출하고 4장 결론으로 배선절감의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한다.
철도차량시스템의 필수요인은? 철도는 대규모 승객 수송과 운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교통수단으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의 확보가 최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철도차량시스템은 25년 운행이후 정밀점검을 통하여 추가운영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25년의 차량시스템 수명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 있는 설계개발과 체계적인 유지보수가 시스템 수명을 확보하는 필수요인이라 할 수 있다[1]. 철도차량은 주행장치, 동력장치, 차체, 부속장치, 제동장치,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면, 각 장치는 제어신호선과 다양한 통신방식으로 인터페이스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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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I. S. Chung el, "The Study on the Demonstration Test of Quantitative Reliability Requirements for Rolling Stocks", vol. 11, no. 3, pp. 233-239,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8. 

  2. S. J. KIM el, "Train vehicle wireless Interface & SW Logic control R&D Pl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3. K. M. LEE el, "Train vehicle wireless Interface & Wire Reduction R&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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