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 재방문의사의 영향요인 분석 - 지역민과 외래방문객 비교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ntion of the Re-visitation in Hoeng Seong - Han Woo Festival - Comparing the Locals and Foreign Visitors -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3 no.4=no.81, 2010년, pp.1859 - 1876  

이원옥 ,  이덕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횡성한우축제를 방문한 지역민과 외래방문객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에 대한 재방문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비교ㆍ분석하여 재방문의사를 통해 수요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하여 이항로짓모형을 설정하고, 횡성한우축제 방문객의 거주지에 따른 집단별 재방문의사 결정요인의 추정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역민의 경우, 40대 이상으로 가족이나 친척을 동반하고, 자가용을 이용하는 방문객이 상대 집단에 비해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축제 품질 요인들 중에서는 유희성 및 편의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문객일수록 다른 요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방문객의 경우, 주부로 구전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 집단이 기타 집단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았고, 반면에 인터넷을 통해 횡성한우축제에 관한 정보를 획득한 방문객은 기타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방문의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축제 품질에서는 지역민과 동일하게 유희성 및 편의시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문객일수록 재방문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k the demand marketing strategy for re-visitations of the local festival. This research was targeted for locals and foreign visitors who came to HoengSeong-HanWoo festival. It was to analyze & compare the significant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visitations.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