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북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for the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b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원문보기
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을 받은 국내 화주 중 67%이상이 내륙운송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내륙운송비, 하역료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외 화주를 유치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화주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내륙운송비와 하역료를 절감시킬 수 있는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정부 지원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화주 내륙운송 의사결정 영향요인과 항만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이들 영역의 지속적인 개선노력을 통하여 화물창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방향은 내륙운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을 받은 국내 화주 중 67%이상이 내륙운송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내륙운송비, 하역료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외 화주를 유치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화주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내륙운송비와 하역료를 절감시킬 수 있는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정부 지원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화주 내륙운송 의사결정 영향요인과 항만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이들 영역의 지속적인 개선노력을 통하여 화물창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방향은 내륙운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decision making of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The study was conducted in Republic of Korea and Northern areas of China where marine feeder lines are operated,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decision making of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The study was conducted in Republic of Korea and Northern areas of China where marine feeder lines are operated,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earch method. More than 67% of the domestic shippers who received the questionnaire were found to mak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s. As a result, the inland freight and unloading cost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 of the shippers. On the other hand, in order to attract domestic and overseas shippers to generate profit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various infrastructures and incentives for government support to reduce inland transportation costs and freight charges by identifying needs of shipper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factors influencing decision making of inland freight in shippers and port facilities, and ways to create freight should be sought through continuous improvement efforts in these areas. An analysis using various factors which can influence inland transport is needed as a futur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decision making of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The study was conducted in Republic of Korea and Northern areas of China where marine feeder lines are operated,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earch method. More than 67% of the domestic shippers who received the questionnaire were found to mak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s. As a result, the inland freight and unloading cost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 of the shippers. On the other hand, in order to attract domestic and overseas shippers to generate profit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various infrastructures and incentives for government support to reduce inland transportation costs and freight charges by identifying needs of shipper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factors influencing decision making of inland freight in shippers and port facilities, and ways to create freight should be sought through continuous improvement efforts in these areas. An analysis using various factors which can influence inland transport is needed as a futur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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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정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내륙운송비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배후지역까지 운송요금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피더 운송비용은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항만접근성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항만시설 사용료는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선박 기항빈도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피더 네트워크의 다양성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8) 하역 료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9) 배후지역까지 운송시간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오가영[14]은 우리나라 무역업체, 선사, 복합운송업체, 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항만선택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기업규모, 주요 취급품목, 기업의 업종에 따라 항만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항만선택결정요인을 비용요인, 서비스요인, 항만특성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들 요인은 기업의 업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형회귀분석에서는 최소자승법을 통하여 잔차를 최소화 하는 값을 찾지만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최대우도추정법을 통하여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값을 찾는다[28]. 기존 논문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종속변수는 화주의 내륙운송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로 하였고 독립변수들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9가지 변수들로 선정하였다.
조찬혁[15]은 국제물류에 있어서 화주의 신규 항만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평택항 인근 화주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신 항만 개발 시 화주의 전환의사를 중심으로 항만의 접근성, 장기거래 지향성과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화주의 최대관심사는 육상운송비 절감 및항만 접근성이며 중소기업뿐 아니라 대기업도 육상운송비 절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우리나라와 북중국을 대상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요인과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선사와 화주 및 화주의 대리인인 포워더,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화주의 내륙운송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조국연 외 3인[1]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요인을 독립변수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집단 간 중요도에 대한 10개의 세부요인 중에 설명력이 부족한 1개 요인을 제거하고 9개의 변수를 선정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Wilmsmeier 외 1인[11]은 남미서해안과 북유럽간의지역 비교를 통하여 정기선 운송 네트워크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항만배후지가 얼마나 많이 기항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선사들 간의 전략적 동맹과 수직적 통합, 항만의 접근성과 수행능력이 선사들의 자유로운 행보를 억제하는지와 해상무역 네트워크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선사는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운송비용까지 낮추고 있다.
장흥훈 외 1인[16]은 항만시설, 항만비용, 항만입지, 항만 물동량, 항만서비스, 항만마케팅 등을 항만선택 및 항만 경쟁력 중요 요인들로 분석하였다. 항만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항만이용자 인센티브 강화, 항만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연계운송 확대 등을 광양 항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항만의 물리적·기술적 시설, 항만의 지정학적 위치, 항만운영 및 관리, 선박운영 및 터미널 비용 등 4가지로 항만 선택요인을 구분하였다.
종속변수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가, 아닌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종속변수가 이항반응 값을 갖는 로지스틱 회귀 모형이라고 할수 있다.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요인인 독립변수로는 내륙운송비, 배후지역까지 운송요금, 피더운송요금, 항만접근성, 항만시설사용료, 선박기항빈도, 피더 네트워크의 다양성, 하역 료, 배후지역까지의 운송시간 등 총 9개를독립변수로 선택하였다.
우리나라와 북중국을 대상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요인과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선사와 화주 및 화주의 대리인인 포워더,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화주의 내륙운송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조국연 외 3인[1]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요인을 독립변수로 채택하였다. 종속변수로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의 주체인 화주를 1로, 화주를 제외한 집단을 0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화주의 내륙운송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조국연 외 3인[1]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요인을 독립변수로 채택하였다. 종속변수로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의 주체인 화주를 1로, 화주를 제외한 집단을 0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화주와 포워더, 북중국의 화주와 포워더를 대상으로 2017년 8월 8일부터 21일까지 직접방문, 인터넷과 팩스를 통해 97부의 유효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내륙운송 의사결정의 주체, 운송수단 등에 대해 부가적인 설문을 받았으며 설문조사 개요는 [Table 2]와 같다.
데이터처리
기존 연구가 방법론 면에서 주로 요인분석이나 AHP또는 퍼지 계층분석을 활용하였으나 좀 더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집단 간 중요도에 대한 10개의 세부요인 중에 설명력이 부족한 1개 요인을 제거하고 9개의 변수를 선정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정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내륙운송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서 로지스틱회귀분석방법의 단계선택법(Stepwise Selection)을 적용하였다. 유의한 변수의 기준은 Wald의 전진선택(Forward Selection))방식을 적용하였다.
내륙운송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서 로지스틱회귀분석방법의 단계선택법(Stepwise Selection)을 적용하였다. 유의한 변수의 기준은 Wald의 전진선택(Forward Selection))방식을 적용하였다. [Table 10]에 제시된 적용결과를 보면 하역 료와 내륙운송비가 최종 변수로 파악되었다.
성능/효과
검증결과 내륙운송비, 하역 료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기초통계량에서 확인 되었듯 국내화주 67% 이상이 내륙운송의 의사결정을 화주가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10]에 제시된 적용결과를 보면 하역 료와 내륙운송비가 최종 변수로 파악되었다. 내륙운송비는 채택된 두 변수 중 유의확률이 0.047로 가장 높게 나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에 보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역 료는 유의확률이 0.004로 내륙운송비 다음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David [7]가 전 세계 1,000명의 화주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대부분의 화주들은 향후 물동량 증가를 예상했으며 운임이 현재수준으로 유지되거나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문전운송(Door toDoor)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하였으며 아웃소싱으로 전환되어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화물의 추적, 경로 및 기타 정보를 받기 위해 전자문서교환(EDI) 사용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내륙운송비(B=-.657, p=0.047)와 하역 료(B=-.462, p=0.004)가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가설 2와 가설 8은 채택이 되고 배후지역까지 운송요금을 포함한 나머지 요인들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값이 작을수록 모형의 적합 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분석의 경우 카이제곱은 7.534, 유의확률은 0.480으로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제치와 예측치는 일치한다” 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않으며, 모형의 적합 도는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현재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화주와 포워더가 육상운송의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선사에 의해 직접적으로 조절되고 있는 선사내륙운송의 비율은 대략30%로 낮게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결과 북중국과 한국의 화주내륙운송은 각각 56 %, 67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분류의 정확도는 항상50% 이상의 값이 나온다. 본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화주의내륙운송 의사결정의 집단 0의 51명 중 39명은 집단 0, 12명은 집단 1에 분류되었고 집단 1의 46명 중 21명은 집단0, 25명은 집단 1에 분류되어 전체 분류 정확도는 66%이다
Murphy외 2인[3]은 국제무역에 참여하는 선사, 화주,포워더 등을 대상으로 항만선택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항만의 유용한 장비보유(컨테이너 크레인 수와 능력), 항만에서 화물의 손상 및 멸실 빈도, 항만에서의 적기 인도 및 처리, 화물처리 비용, 대형선박의 입항 가능성, 선적 관련 정보제공 등 주로 항만의 시설과 관련된서비스 수준에 따라 항만을 선택한다고 주장하였다.
검증결과 내륙운송비, 하역 료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기초통계량에서 확인 되었듯 국내화주 67% 이상이 내륙운송의 의사결정을 화주가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항만의 물리적·기술적 시설, 항만의 지정학적 위치, 항만운영 및 관리, 선박운영 및 터미널 비용 등 4가지로 항만 선택요인을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선박운항 및 항만비용, 항만의 지정학적 위치가 중요한 항만선택요인으로 분석되었고 하부요인으로는 하역비용, 정기항로와의근접성, 피더항만과의 근접성 등이 중요한 항만선택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국연 외 3인[1]은 Fuzzy-AHP를 이용하여 선사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요인에 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항만물류 비용 및 배후지역 접근성이 중요한 대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선사에서는 피더 운송비용이, 화주에서는 내륙운송비가 가장 중요한 세부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해상운송의 중요의사 결정자인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Yuen 외2인[9]은 중국과 아시아 주변국 가들을 대상으로 주요 컨테이너 항만에 대한 항만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컨테이너 수송이 주요 항만들 사이의 경쟁을 증가시켰고 항만의 민영화가 공공항만들보다 더 항만경쟁력을 끌어올려 항만의 효율성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Steven 외 1인[10]은 선사에 의한 내륙운송(CarrierHaulage)은 문전운송(door to door)을 선호하고 원양선사와 장기계약을 체결하는 대형 화주에게 적합하며 항만에서 화물을 인수하는 화주에 의한 내륙운송(MerchantHaulage)은 원양선사와 단기계약을 체결하는 소형 화주들에게 적합하다고 분석하였다.
기업규모, 주요 취급품목, 기업의 업종에 따라 항만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항만선택결정요인을 비용요인, 서비스요인, 항만특성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들 요인은 기업의 업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비용요인은 기업 규모와 주요 취급품목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Slack[2]은 미국중서부와 유럽 간의 컨테이너 수송을 위해 경쟁하는 뉴욕, 볼티모어, 햄톤 로드스, 몬트리올, 헬리팩스 항 등을 이용하는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하였다. 화주는 주로 선박 기항빈도, 내륙운송비, 항만의 접근성, 항만체선, 내륙연계수송, 항만장비시설, 항만비용, 통관시스템, 항만 안전도 및 항만규모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항만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내륙운송비, 항만비용, 해상운임 등의 비용여건과서비스의 안정성 및 신속성, 내륙운송과의 연계, 해운서비스의 빈도 등 항만서비스의 질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아울러 항만에도 완전한 자동화시설을 구축하여 하역시간을 단축하고 하역 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화주의 규모(대형화주, 중·소형화주)와 내륙운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향후 항만공사나 항만터미널 운영자도 수익창출을 위해서 화주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화주의니즈에 맞춘 서비스 품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교우위의 항만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내륙운송비를 절감시키기 위해 각종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항만에도 완전한 자동화시설을 구축하여 하역시간을 단축하고 하역 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한 결과는?
Slack[2]은 미국중서부와 유럽 간의 컨테이너 수송을 위해 경쟁하는 뉴욕, 볼티모어, 햄톤 로드스, 몬트리올, 헬리팩스 항 등을 이용하는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하였다. 화주는 주로 선박 기항빈도, 내륙운송비, 항만의 접근성, 항만체선, 내륙연계수송, 항만장비시설, 항만비용, 통관시스템, 항만 안전도 및 항만규모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항만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내륙운송비, 항만비용, 해상운임 등의 비용여건과서비스의 안정성 및 신속성, 내륙운송과의 연계, 해운서비스의 빈도 등 항만서비스의 질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국내화주들이 외국 선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국선주협회 조사결과에 의하면 원양선사들의 국적화물 적취 율은 12%에 불과하며 국내화주의 88%가 원양노선에서 외국 선사를 이용하고 있다. 국내화주들이 외국 선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국 선사가 국적선사보다 운임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외국 선사들은 M&A를 통한 글로벌 얼라이언스 구축 등 규모의 경제를 통 해저 비용 전략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며 화주를 유인하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대부분은 어떻게 운송됩니까?
삼면이 바다이고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는 세계 8위 수출대국에 걸맞은 해운의 역할이 강조된다. 수출입화물의 99.7%가 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철광석 등 전략물자의 경우 100%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최근 20년간 세계 1위 국적선사인 머스크 라인은 선복 량을 23만TEU에서 407만TEU로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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