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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북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for the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b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187 - 197  

조국연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남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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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을 받은 국내 화주 중 67%이상이 내륙운송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분석결과 내륙운송비, 하역료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외 화주를 유치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화주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내륙운송비와 하역료를 절감시킬 수 있는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정부 지원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화주 내륙운송 의사결정 영향요인과 항만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이들 영역의 지속적인 개선노력을 통하여 화물창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방향은 내륙운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decision making of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The study was conducted in Republic of Korea and Northern areas of China where marine feeder lines are operated,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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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해상 피더선이 운행하는 우리나라와 북중국 지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정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내륙운송비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배후지역까지 운송요금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피더 운송비용은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항만접근성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항만시설 사용료는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선박 기항빈도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피더 네트워크의 다양성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하역 료는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배후지역까지 운송시간은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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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한 결과는? Slack[2]은 미국중서부와 유럽 간의 컨테이너 수송을 위해 경쟁하는 뉴욕, 볼티모어, 햄톤 로드스, 몬트리올, 헬리팩스 항 등을 이용하는 화주 및 포워더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항만선택 결정요인을 조사하였다. 화주는 주로 선박 기항빈도, 내륙운송비, 항만의 접근성, 항만체선, 내륙연계수송, 항만장비시설, 항만비용, 통관시스템, 항만 안전도 및 항만규모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항만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내륙운송비, 항만비용, 해상운임 등의 비용여건과서비스의 안정성 및 신속성, 내륙운송과의 연계, 해운서비스의 빈도 등 항만서비스의 질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국내화주들이 외국 선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국선주협회 조사결과에 의하면 원양선사들의 국적화물 적취 율은 12%에 불과하며 국내화주의 88%가 원양노선에서 외국 선사를 이용하고 있다. 국내화주들이 외국 선사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외국 선사가 국적선사보다 운임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외국 선사들은 M&A를 통한 글로벌 얼라이언스 구축 등 규모의 경제를 통 해저 비용 전략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며 화주를 유인하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대부분은 어떻게 운송됩니까? 삼면이 바다이고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는 세계 8위 수출대국에 걸맞은 해운의 역할이 강조된다. 수출입화물의 99.7%가 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철광석 등 전략물자의 경우 100%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최근 20년간 세계 1위 국적선사인 머스크 라인은 선복 량을 23만TEU에서 407만TEU로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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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K. Y. Cho, J. G. Oh, T. H. Nam, G. T. Yeo, "A Study on the Factor and Influences of Decision Making for the Inland Transportation of Shipp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9, pp. 1-1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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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 J. Sung, "An easy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 AMOS", Academician, 2017. 

  24. S.Y. Kim, G. R. Ru, D.G. Ru, C. H. Yang and , "Future New Birds in the Shipping and Port Industry", Hyomin, 2010. 

  25. K.Kuroda, M.Takebayashi, T.Tsuji, "International Container Transportation Network Analysis Considering Post-Panamax Class Container Ships",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Vol.13, pp.369-391, 2005. 

  26. G. T. Yeo "Understanding of Logistics", Park Young-sa, 2016. 

  27. A. Fremont, "Shipping Lines and Logistics", Transport Reviews, Vol.29, No.4, pp.537-554, 2009 

  28. H. S. Lee and G. H. Lim, "SPSS 24 Manual" Gibheunjae, pp.372-392, 2017. 

  29. J. M. Lee "A Study on the Construction Plan of Transportation System in Northeast Asia", Ph.D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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