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orientation,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원문보기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학생선수 3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행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은 간접매개의 효과가 있으며, 이들 요인은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은 대학 학생선수들의 효과적인 운동 몰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스포츠자신감은 매개적 역할을 함으로 대학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운동 기술 함양과 함께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것임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학생선수 3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행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은 간접매개의 효과가 있으며, 이들 요인은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은 대학 학생선수들의 효과적인 운동 몰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스포츠자신감은 매개적 역할을 함으로 대학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운동 기술 함양과 함께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것임을 시사해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orientation,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To fulfill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347 student-athletes enrolled in universities loca...
The purpose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orientation,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To fulfill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347 student-athletes enrolled in universities located in Seoul and the Gyeong-In area, and analysis thereof was carried out. Conclusion drawn from the performanc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sports confidence. Second, university student-athletes' sports confidence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Third,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Fourth, sports confidence has indirect mediation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orientation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and it was found that these factors had causal relationships. Therefore,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for their effective commitment to exercise, in the process of which sports confidence plays the role of a mediator, suggesting that psychological support as well as motor skill cultivation is necessary to enhance university student-athletes'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orientation,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To fulfill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347 student-athletes enrolled in universities located in Seoul and the Gyeong-In area, and analysis thereof was carried out. Conclusion drawn from the performanc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sports confidence. Second, university student-athletes' sports confidence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Third,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has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Fourth, sports confidence has indirect mediation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orientation and exercise commitment in university student-athletes, and it was found that these factors had causal relationships. Therefore,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 that university student-athlete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for their effective commitment to exercise, in the process of which sports confidence plays the role of a mediator, suggesting that psychological support as well as motor skill cultivation is necessary to enhance university student-athlete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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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이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이들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의간접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나아가 스포츠지도 현장에서 대학 학생선수들의 진로 목표에 따른 성취목표 지향성에 대한 중요성과 스포츠 자신감 및 운동 몰입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이는 집중력 있는 훈련환경을 조성하여 대학 학생선수들의 진로설정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연구로써 그 관계의 규명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 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이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이들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의간접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나아가 스포츠지도 현장에서 대학 학생선수들의 진로 목표에 따른 성취목표 지향성에 대한 중요성과 스포츠 자신감 및 운동 몰입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 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학생선수 3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아래에서는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이론을 바탕으로 논의 하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 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이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이들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의간접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모형에서 스포츠자신감의 간접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연구가설(가설1, 가설2, 가설3)은 채택되었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설문지 작성은 연구 대상자자가 직접 작성하는 <자기평가기입방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작성된 설문지는 현장에서 바로 수거하였다.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하 여, Duba & Nicholls[22]가 개발하고 권오민[23], 최병학 [24]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바 있는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과 연구 대상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으며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만족하는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검증된모형을 바탕으로 모형의 간접효과와 총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관계형성의 간접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검증된모형을 바탕으로 모형의 간접효과와 총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관계형성의 간접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반복횟수 1000, 신뢰구간 95%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가 있는 서울 및 경인지역 소재 대학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체육부서 기숙사 사감 및 지도교수의 설문지 점검과 협조를 구하였다. 이후 연구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내용과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였으며, 연구 참여 동의를 구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성취목표지향성(과제목표지향, 자아목표지향), 스포츠자신감(능력입증, 신체적·정신적준비, 사회적지지), 운동 몰입(인지몰입, 행위몰입) 3개의 척도, 7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자가 있는 서울 및 경인지역 소재 대학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체육부서 기숙사 사감 및 지도교수의 설문지 점검과 협조를 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자신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원배[15]에 의해 개발된 스포츠-자신감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운동 몰입을 측정하기 위하여 Scanlan, Carpenter, Schmidt 및 Keeler[26]가 개발한 Expansion of the Sport Commitment(ESCM) 척도를 정용각[27]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최용민, 김봉환, 최명구[28]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바 있는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과 연구대상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내용은 [Table 2]와 같다.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하 여, Duba & Nicholls[22]가 개발하고 권오민[23], 최병학 [24]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바 있는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과 연구 대상자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방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자료 수집을 위해 대학 학생선수 350명을 추출하였다. 표집된 자료 중에서 육안으로 확인하여 설문지 작성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3명)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47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및 경인지역 소재 대학 학생선수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학생선수 3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행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자료 수집을 위해 대학 학생선수 350명을 추출하였다. 표집된 자료 중에서 육안으로 확인하여 설문지 작성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3명)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47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와 같다.
데이터처리
그런 후에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SEM)분석을> 실시하였다.
0 version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기술통계와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런 후에 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SEM)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계형성의 간접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반복횟수 1000, 신뢰구간 95%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Table 7]와 같으며,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지향 성은 운동 몰입의 직접효과(β=.
그리고 문항의 척도 구성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 ‘매우 그렇다(5 점)’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성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최대우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Table 3]와 같이 χ²=71.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그리고 운동몰입의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4]와 같이 모든 변인들이 최소 .
이 연구에서는 수집된 설문지 가운데 완성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시킨후, 컴퓨터에 코딩하였다. 코딩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0.0 version과 AMOS 20.0 version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기술통계와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및 경인지역 소재 대학 학생선수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방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자료 수집을 위해 대학 학생선수 350명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이 연구에서 집중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념신뢰도(CR) 는 .693-.708, 평균분산추출(AVE)은 .311-.328로 나타났으며, 표준화계수 값이 0.5 이상으로 나타나 연구의 집중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는 신뢰도의 Cronbach‘ ɑ.
또한 운동 몰입은 여타 심리적 요인과 달리 타인이나 외부환경요소보다 스스로가 느끼는 심리적 상태에 의해 형성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개인의 내적요소에 해당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은 관련성이 크다고 할수 있다[19]. 결과를 종합해보면, 운동 몰입은 명확한 목표가 설정되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기술력과 더불어 스포츠자신감과 같은 심리적 지원이 균형 있게 발달하였을때 효과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것이다[40]. 그리고 타인을 기준으로 삼는 자아지향성 선수보다 자신의 목표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승패의 결과보다 자신의 기술 숙련이나 향상을 중요시 여기는 과제지향적인 목표를 설정한 선수의 몰입도는 더욱 높아진다고 하였다[8].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은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선수에게 성취목표지향성이 중요한 이유는 성취목표에 따라 수행되는 선수의 운동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은 간접매개의 효과가 있으며, 이들 요인은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 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준화계수 값이 .625(t=13.558, p<.001)로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자신감이 운동 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자신감은 선수의 운동 능률 향상을 위한 심리적 기폭제 역할을 한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 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과 운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효과적인 훈련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선수들의 자신감과 긍정적인 몰입감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선수관리가 필요할 것이며, 이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자신감은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에 관계하는 의미있는 매개변인으로서 경로모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학생 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간접효과 인과모형은 [Fig.
따라서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하여 볼 때 스포츠 자신감은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가정 할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운동선수에게 성취목표지향성, 스포츠자신감, 운동 몰입의 중요성이 확인 되었다. 하지만 세 변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연구되지 않은 미흡한 부분들이 존재하고 있다[8,9,13,14,16,18,19,20,21].
또한 경로분석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p<.01 수준에서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Table 3]와 같이 χ²=71.249, df=34, p<.001, RMR=0.027, TLI=.934, CFI=.950, RMSEA=.056로 지수가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측정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분석 결과 이 연구에서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Table 3]와 같이 χ²=49.864, df=19, p<.001, RMR=0.022, TLI=.978, CFI=.985, RMSEA=.069로 지수가 기준치를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측정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분석 결과 이 연구에서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Table 3]와 같이 χ²=95.682, df=23, p<.001, RMR=0.023, TLI=.948, CFI=.967, RMSEA=.096 지수가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측정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Table 7]와 같으며,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 및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지향 성은 운동 몰입의 직접효과(β=.250)보다 매개변인인 스포츠자신감의 간접효과(β=.411)가 있었을 때 총효과(β =.661)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성취목표는 자신의 종목에 대한 유능성을 발휘하고자 하는 의지로 반영될 것이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준화계수 값이 .250(t=5.108, p<.001)로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운동 몰입의 관계에서 스포츠자신감은 간접매개의 효과가 있으며, 이들 요인은 인과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으며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만족하는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검증된모형을 바탕으로 모형의 간접효과와 총효과를 검증하였다.
001)로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이 높을수록 스포츠자신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학생선수들은 자신의 진로를 위해 좋은 학업성적을 유지하거나 우수한 경기력을 발휘하여 자신의 유능성 (competence)을 보이려는 성취목표성향을 지니고 있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준화계수 값이 .333(t=5.355, p<.001)로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학 학생선수의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에서는 대학 학생선수의 성취목표 지향성은 스포츠자신감과 운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효과적인 훈련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선수들의 자신감과 긍정적인 몰입감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선수관리가 필요할 것이며, 이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이러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스포츠 지도현장에 적용되어 선수들의 심리적 지원과 보다 효과적인 선수양성 및 학생 선수의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 연구에서 다루어진 변인뿐만 아니라 대학 학생선수들의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들이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의 효과적인 함양을 위하여 대학 학생 선수들의 학업 및 훈련환경에 대한 조성과 지원방안 제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의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훈련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선수들의 자신감과 긍정적인 몰입감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선수관리가 필요할 것이며, 이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이러한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스포츠 지도현장에 적용되어 선수들의 심리적 지원과 보다 효과적인 선수양성 및 학생 선수의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첫째, 최근 학생선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학 학생선수들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 및 경기력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 다루어진 변인뿐만 아니라 대학 학생선수들의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들이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의 효과적인 함양을 위하여 대학 학생 선수들의 학업 및 훈련환경에 대한 조성과 지원방안 제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의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학생들에게 자신의 목표에 대한 성취동기를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때 자신의 목표에 대한 성취동기를 강화시키고 무엇을 해야 할 지 인식하여 계획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성취목표에 따른 체계적인 자기관리 과정을 통해 운동선수는 해당 분야에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하게 되며, 몰입능력을 높일 수 있고 이는 곧 경기력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5].
대학 학생선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학 학생선수는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대학에 소속되어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는 선수를 의미한다. 2016년을 기준으로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대학 학생선수는 59개 종목 14,248명(남자 11,056명, 여자 3,192명)으로 전체 운동선수 143,263명 중 약 1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1].
대학 학생선수들에게 경기력이란 무엇인가?
대학 학생선수들에게 경기력이란 일반학생들의 학업 성적과 같이 학교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자신이 지닌 경기력을 통해 실업팀으로 진출하거나 적합한 체육계열 전공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진로 결정요인이다[4]. 이때 자신의 목표에 대한 성취동기를 강화시키고 무엇을 해야 할 지 인식하여 계획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참고문헌 (4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5 Sport industry White Paper.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H. J. Kim, M. G. Kim, & G. D. Park, "The Study of Forming Drop-out School Athletic' Self-ident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port Anthropology, Vol 8, No. 1, pp.15-39, 2013.
T. H. Yu, J. W. Yi, "Schooling and culture of school athletic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3, No. 4, pp. 271-282, 2004.
S. S. Oh, "Effectofathletes performances on careerchange and careerplanning.." Suw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2014.
J. H. Huh,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 Goal Orientation And Athletic Self Management" The Korean Joumal of Sport Science, Vol. 15, No. 3, pp.127-13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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