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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UI 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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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2 no.2, 2017년, pp.37 - 44  

정치윤 (기술기획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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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계와 인간 사이에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로써, 개인용 컴퓨터에서부터 애플의 멀티터치를 사용한 스마트폰까지 스크린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제로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의 생활 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인지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스크린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최소화하려는 기술이다. 제로 UI는 스마트한 기계들의 상황인지를 통한 판단, 사용자의 음성 인식,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제스쳐 인식 등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으며, 본고에서는 음성인식을 통하여 사용자와 친화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관점과 스마트 기기들이 상황인지를 통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인터랙션을 줄이는 측면에서의 제로 UI의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참고문헌 (8)

  1. 이아름, "스마트 인터랙션(Smart Interaction) 기술," 융합 Weekly TIP, 제10권, 2016. 3. 14, pp. 1-9. 

  2. Gartner, "Gartner Says by 2019, 20 Percent of User Interactions with Smartphones Will Take Place via VPAs," Dec. 21st, http://www.gartner.com/newsroom/id/3551217 

  3. IT월드, "2019년에 스마트폰 상호작용의 20%가 가상개인비 서로이뤄질것," 2016. 12. 23 

  4. TTA, "지능형 음성 어시스턴트 기술현황 (기술 보고서)," 2016. 11. 3. 

  5. 박혜영, "가상개인비서 시장 현황과 사용화 과제," ICT Spot Issue, 제11호, 2016. 

  6. IITP, "음성인식, 인공지능 생태계의 핵심 인터페이스로 진일보," ICT Brief, 2017. 

  7. 최신 ICT 이슈, "도전적인 아마존의 AI 전략, 한집에서 여러대의 AI 지원 기기를 판매," 주간기술동향, 2016. 10. 26, pp. 34-40. 

  8. 뉴스토마토, "말 못 알아듣는 AI 스피커?...'누구' 음성인식 불안'급증'," 2017.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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