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만족도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주식 메시지 프레이밍에 대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of Satisfaction with Stock Investment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tock Message Framing원문보기
최근 사회경제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업은 고객 투자자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경제학, 재무학을 기반으로 보다 현실적인 소비자행동의 틀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주식투자자들의 투자선택의 과정에서 사람들의 판단 및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를 프레이밍 효과라고 하는데, 이것은 판단이나 선택에 관한 구성(decision frame)을 다르게 정의함으로써 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주식투자 관련 메시지프레이밍이 시장참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특히 주식투자 메시지프레이밍에 따른 시장참여자들의 위험관리행동의 차이를 밝힌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투자자들이 선택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주식투자 메시지프레이밍이 시장참여자들의 투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러한 메시지프레이밍 효과가 주식 투자 만족도 형성 원인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8년 5월 1일 부터 5월 26일 까지 주식투자경험이 있는 494명을 설문조사하여 실증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식 투자 행동 요인 중, 주식 이해력과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주식 위험 정도는 주식 투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식 투자 행동 요인 중,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 정도는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행동과 주식 투자 만족도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메시지프레이밍은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행동 요인과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사회경제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업은 고객 투자자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경제학, 재무학을 기반으로 보다 현실적인 소비자행동의 틀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주식투자자들의 투자선택의 과정에서 사람들의 판단 및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를 프레이밍 효과라고 하는데, 이것은 판단이나 선택에 관한 구성(decision frame)을 다르게 정의함으로써 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주식투자 관련 메시지프레이밍이 시장참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특히 주식투자 메시지프레이밍에 따른 시장참여자들의 위험관리행동의 차이를 밝힌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투자자들이 선택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주식투자 메시지프레이밍이 시장참여자들의 투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러한 메시지프레이밍 효과가 주식 투자 만족도 형성 원인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8년 5월 1일 부터 5월 26일 까지 주식투자경험이 있는 494명을 설문조사하여 실증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식 투자 행동 요인 중, 주식 이해력과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주식 위험 정도는 주식 투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식 투자 행동 요인 중,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 정도는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행동과 주식 투자 만족도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메시지프레이밍은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시지프레이밍은 주식 투자 행동 요인과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With the recent, rapid changes in the socio-economic environment, organizations of today are now required to present a framework of realistic consumer behaviors based on psychology, economy, and finance, in order to understand their investing customers. Stock investors show differences in terms of t...
With the recent, rapid changes in the socio-economic environment, organizations of today are now required to present a framework of realistic consumer behaviors based on psychology, economy, and finance, in order to understand their investing customers. Stock investors show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decisions or evaluations in the process of investing. This is due to what is called the 'framing effect.' The decision frames of the investors are defined differently, and, as a result, this affects the decisions made by the investors. Preceding studies on stock investment rarely touched the topic of the effect of message framing on market participants in their stock investment, especially regarding the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risk management behaviors based on the message framing in stock investm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tock investment message framing on market participants in their investment decision making and empirically validate whether this message framing effect has a moderating effect on the factors of investment satisfaction. For this, 494 participants with stock investment experiences were interviewed from May 1 to 26, 2018, and the results were used as the data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analysis of the data was conducted using SPSS 22.0 statistical analysis softw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of the stock investment behavioral factors, the stock comprehension, recommendation by others for a stock, and the degree of risks of a stock affected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in a positive manner. And, of the behavioral factors of stock investment, stock comprehension, stock brand, recommendation on the stocks from others, past performances, and risk levels of stocks affected the intent of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 a positive manner. Second, message framing turned out to affect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in a positive manner, and it also had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ock investment behavior and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Third, message framing was found to affect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tent significantly, with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vestment behavioral factor and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tent.
With the recent, rapid changes in the socio-economic environment, organizations of today are now required to present a framework of realistic consumer behaviors based on psychology, economy, and finance, in order to understand their investing customers. Stock investors show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decisions or evaluations in the process of investing. This is due to what is called the 'framing effect.' The decision frames of the investors are defined differently, and, as a result, this affects the decisions made by the investors. Preceding studies on stock investment rarely touched the topic of the effect of message framing on market participants in their stock investment, especially regarding the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risk management behaviors based on the message framing in stock investm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tock investment message framing on market participants in their investment decision making and empirically validate whether this message framing effect has a moderating effect on the factors of investment satisfaction. For this, 494 participants with stock investment experiences were interviewed from May 1 to 26, 2018, and the results were used as the data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analysis of the data was conducted using SPSS 22.0 statistical analysis softw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of the stock investment behavioral factors, the stock comprehension, recommendation by others for a stock, and the degree of risks of a stock affected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in a positive manner. And, of the behavioral factors of stock investment, stock comprehension, stock brand, recommendation on the stocks from others, past performances, and risk levels of stocks affected the intent of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 a positive manner. Second, message framing turned out to affect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in a positive manner, and it also had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ock investment behavior and stock investment satisfaction. Third, message framing was found to affect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tent significantly, with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vestment behavioral factor and continued stock investment i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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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주식 투자 행동 요인인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 정도가 주식 투자 만족도와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식 투자 행동과 주식 투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주식 메시지 프레이밍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구성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측정문항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요인을 단순화시키기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직각회전방법(Varimax)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된 변수는 주식 규모,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도 정도, 만족도,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 주식 메시지 프레이밍을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주식 만족도와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는 현재 상품에 대한만족과 지속적 투자 행동의도로 정의하고, Oliver(1996)의 측정도구를 참고로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현재 주식상품의 만족도와 주식상품의 지속적 가입할 의도와 주식을 다음에도 거래할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각 3가지 항목인 총 6개의 행목으로 측정하였다.
주식 브랜드는 Roselius(1971), Schiffman and Kanuk(2007)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을 참고하여 주식 브랜드의 인지도 중요성을 측정하였다.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과 과거 성과, 주식 위험도 정도를 물어본 주식 선택속성은 Joo(2011)의 투자에 관한 이해력에서 투자 브랜드 행태에 관한 문항과 Yoo and Hwang(2010)의 국내 투자자의 선정능력에 관한연구, Kim and Kim(2014)의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속성을 선정하기 위해 상품 선택속성을 참고로하여 본 연구에 맞게 구성하였다. 메시지프레이밍은 위험을 수반하는 불확실성이 내포된 의사결정 상황에서나타나는 표현 방식의 차이에 의해 수반되는 심리적 행동의도로 정의하고 이재은(2007)의 연구에서 사용된 긍정적 메시지프레이밍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은 2018년 5월 1일 부터 5월 26일 까지 약 4주간 진행되었으며, 총 51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그 중 507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거나 중심화경향이 있다고 판단한 13부를 제외한 총 494부의 설문지(96.9%)를 실증분석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주식투자경험이 있는 주식경험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서울·경기지역의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주식투자경험이 있는 주식경험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서울·경기지역의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2018년 5월 1일 부터 5월 26일 까지 약 4주간 진행되었으며, 총 51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그 중 507부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거나 중심화경향이 있다고 판단한 13부를 제외한 총 494부의 설문지(96.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주식 투자 행동과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의 관계에서 주식 메시지 프레이밍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주식 투자 만족도와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에 대해 독립변수인 주식 투자 행동적 요인과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식 메시지프레이밍에 대한 조절효과를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주식 투자 행동과 주식 투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주식 메시지 프레이밍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SPSS 24.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및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주식 이해력은 주식 상품 전반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주소현(2011), 나혜림(2012), 민경진(2014)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을 중심으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식 브랜드는 Roselius(1971), Schiffman and Kanuk(2007)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을 참고하여 주식 브랜드의 인지도 중요성을 측정하였다.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과 과거 성과, 주식 위험도 정도를 물어본 주식 선택속성은 Joo(2011)의 투자에 관한 이해력에서 투자 브랜드 행태에 관한 문항과 Yoo and Hwang(2010)의 국내 투자자의 선정능력에 관한연구, Kim and Kim(2014)의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속성을 선정하기 위해 상품 선택속성을 참고로하여 본 연구에 맞게 구성하였다.
주식 이해력은 주식 상품 전반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주소현(2011), 나혜림(2012), 민경진(2014)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을 중심으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식 브랜드는 Roselius(1971), Schiffman and Kanuk(2007)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을 참고하여 주식 브랜드의 인지도 중요성을 측정하였다.
구성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측정문항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요인을 단순화시키기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직각회전방법(Varimax)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 적재 값은 타당성 확보를 위해 0.
성능/효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요인을 단순화시키기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직각회전방법(Varimax)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 적재 값은 타당성 확보를 위해 0.5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분석 결과 모든 항목이 0.50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Cronbach's ɑ 는 요인들이 기준치인 0.
메시지프레이밍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주식 투자 행동과 메시지프레이밍의 상호작용 변수(주식브랜드X메시지프레이밍, 과거성과X메시지프레이밍, 주식 이해력X메시지프레이밍,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X메시지프레이밍, 주식 위험 정도X메시지프레이밍)를 추가적으로 투입한 모델Ⅲ의 설명력은 47.4% 로 2.1%가 증가하였으며, 메시지프레이밍의 조절변수는 유의하고 추가적으로 투입된 주식 이해력,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주식 위험정도의 상호작용 변수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메시지프레이밍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주식 투자 행동과 메시지프레이밍의 상호작용 변수(주식브랜드X메시지프레이밍, 과거성과X메시지프레이밍, 주식 이해력X메시지프레이밍,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X메시지프레이밍, 주식 위험 정도X메시지프레이밍)를 추가적으로 투입한 모델Ⅲ의 설명력은 57.6% 로 2.8%가 증가하였으며, 메시지프레이밍의 조절변수는 유의하고 추가적으로 투입된 과거 성과, 주식 이해력,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주식 위험 정도의 상호작용 변수만이 통계적으로 유의 하였다.(p<.
상관관계는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0.8 이상이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변수간의 상관계수가 0.435∼0.636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판별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첫째, 개인투자자의 투자 행동 특성 요인을 분류하여 주식 투자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에 관한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개인투자자의 자산을 늘리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주식상품 투자의 만족도 요인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투자자에 대한 관리 및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결정할 때 필요한 실증자료로 활용하는데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첫째, 주식 투자 행동 요인인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 정도 중 주식 투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은 주식 이해력과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주식 위험 정도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 주식 투자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주식 이해력, 주식 브랜드, 주식에 대한 주변 추천, 과거 성과, 주식 위험 정도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투자자의 행동 요인이 투자 만족도와 재투자의도에 대해 연구한 서여주(2015)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개인투자자의 투자 행동 특성 요인을 분류하여 주식 투자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주식 투자 의도에 관한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개인투자자의 자산을 늘리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주식상품 투자의 만족도 요인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투자자에 대한 관리 및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결정할 때 필요한 실증자료로 활용하는데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인투자자의 만족도 형성 요인을 학문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개인투자자의 투자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고 효율적인 안정적인 투자에 의해 기업과의 지속적인 관계 지향적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추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개인투자자 뿐 아니라, 기관투자자를 비롯하여, 연구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조사의 객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단일 시점에 수집되어 분석된 횡단면 분석(cross-section study)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의 방향에 대한 엄밀한 검증을 위해 연구 기간의 장기성을 고려하여 종단적(longitudinal) 자료의 수집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투자자의 자산을 늘리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주식상품 투자의 만족도 요인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투자자에 대한 관리 및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결정할 때 필요한 실증자료로 활용하는데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인투자자의 만족도 형성 요인을 학문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개인투자자의 투자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고 효율적인 안정적인 투자에 의해 기업과의 지속적인 관계 지향적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행연구 결과는 메시지프레이밍이 소비자의 행동반응측정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불확실한 환경에서 상품에 대한 위험보상의 성향이 높은 주식을 대상으로 소비자 행동 특성 요인에 의한 반응은연구가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행동반응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매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온라인 거래 서비스로 인한 환경적 변화는 거래 수수료가 낮아짐에 따라 주식시장에 진입비용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개인 투자자들의 증가를 불러오게 되었다. 주식거래의 환경적 변화로 인해 투자자의 행동적변화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어떤 투자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분석하고, 특히 투자자의 행동 형성 요인에 대해 설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설문대상이 개인투자자에 제한되어 있다는 한계로 인해 통계적 오류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
둘째, 본 연구는 단일 시점에 수집되어 분석된 횡단면 분석(cross-section study)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의 방향에 대한 엄밀한 검증을 위해 연구 기간의 장기성을 고려하여 종단적(longitudinal) 자료의 수집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이란?
이에 따라 개인이나 가계가 직면하는 위험도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져 개인투자자나 가계의 위험관리에 대한필요성이 점점 증가해 가는 추세다. 위험이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태 또는 어떤 손해(damage)나 손실(loss)이 발생할 가능성으로 재무위험은 경제적 손실의 발생기회, 또는 경제적 손실의 크기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정의되며, 그로 인한 자산과 소득의 감소 및 지출과 빚의 증가는 가계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이된다. 즉, 주식투자의 손실(loss)이나 수익(gain)은 대부분 투자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으로 투자자의주관적인 판단(subjective judgment)이 때로는 이익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needs)를 자제함으로써 투자의위험(risk)을 줄일 수 있다.
투자자는 어떤 자산에 투자하려고 하는가?
최근에 사회경제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사람들은 안정적인 은행저축 이외에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있는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투자는 미래에 이익을 얻기 위해서 현재의 소비를 희생하는 행위이며,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모든 투자자들은 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는 자산에 투자하려고 한다.
전문성 있는 기관과 비교할 때 개인 투자자의 특성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이러한 행동적 오류는 결정적 투하 행동에 있어 부적절한 조합을 일으켜 결국, 개인 투자자는 주식에 대한 지식적 오류를 범하게 되며, 위험 정도를 망각한 체 높은 수익률을 따라 과도한 주식을 보유하는 투자자가 될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이러한 과도한 투자자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부적절한 조합에 의해 만족도가 낮아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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