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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3 no.1, 2018년, pp.33 - 45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광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윤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윤국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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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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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형 미디어란 무엇인가? | 몰입형 미디어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고인간에게 자연스러운 사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미디어로 UHD 이후의 차세대 미디어로 각광받고있으며, MPEG과 같은 국제 표준화 단체에서도 몰입형 미디어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시작하고 있다. 시청자에게 자연스러운 사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영상의 품질, 시청자 움직임에 맞는 영상 제공을 위한 인터렉션 및 실제와 같은 입체감 등이 필요하며, 시각 피로 없는 완전 입체 영상의 제공이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 |
LF 기술이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는 이유는? | 이에 비하여 네 가지 입체 요인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입체감의 왜곡이나 시각 피로가 없는 완전 입체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는 LF(Light Field) 기술이 있다. 현재까지 네 가지 입체요인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는 기술로서 홀로그램이 가장 유력하나, 홀로그램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기술적인 과제가 많으므로, 상용화 관점에서 다소 유리한 초다시점, 집적영상을 이용한 LF 기술이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 |
LF 기술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LF 기술에 대한 연구는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안경 착용 없이 완전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완전 입체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백 개에 이르는 고화질의 영상을 동시에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영상 데이터 처리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이에 비하여, HMD(Head Mounted Display)와 같은 개인용 단말에서 LF 기반의 완전 입체 영상을 제공한다면, 동시에 디스플레이 해야 하는 영상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어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와 데이터 처리 속도를 빠른 시간 내에 구현 가능한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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