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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할 수 있는 방송·미디어와 AI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1, 2020년, pp.42 - 48  

정병희 (KB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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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든 분야의 산업 발전에 있어 AI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초연결성, 초지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산업의 혁명인 4차 산업혁명은 핵심 기술인 AI가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AI 산업의 시장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성장률의 둔화 추세와 이런 결과를 뒷받침하는 우려 사항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AI의 판단에 대한 신뢰는 AI의 활용을 위해 확보해야 하는 주요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방송·미디어에서도 AI에 대한 신뢰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에서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특히 유럽의 동향을 위주로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사람들이 대부분의 생활 정보를 얻는 방송·미디어에서 신뢰할 수 있는 AI를 활용하기 위한 방송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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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위원회에서는 영국의 공영방송사인 BBC에서 제출한 AI의 연구계획을 방송. 미디어 분야의 AI 기술을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인정하였다. 이는 학계, 산업계 뿐 아니라 실제로 방송.
  • BBC는 프로그램 제작 및 기획 을 위해 이미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자문 그룹으로 두고 있다. 이런 영향력을 활용하여 7개의 영국 내 대학들과 데이터 사이언스 파트너십을 구축하였다. 이 파트너십은 BBC와 시청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 통찰,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작업에 BBC의 데이터와 각 대학의 최신 알고리즘을 협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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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파고는 무엇인가? 초연결성, 초지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산업의 혁명인 4차 산업혁명은 핵심 기술인 AI가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바둑프로그램인 알파고는 2015년 인간을 대상으로 기록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AI의 급성장을 예고했다. 여러 기술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AI 산업의 시장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을 특징으로 하는가? 최근 모든 분야의 산업 발전에 있어 AI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초연결성, 초지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보산업의 혁명인 4차 산업혁명은 핵심 기술인 AI가 견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바둑프로그램인 알파고는 2015년 인간을 대상으로 기록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AI의 급성장을 예고했다.
시스템을 움직이는 알고리즘은 이를 개발한 사람들의 생각과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편향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예로 무엇이 있는가? 시스템을 움직이는 알고리즘은 이를 개발한 사람들의 생각과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편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 Facebook의 타깃 광고를 살펴보자[3]. Amazon은 Facebook에 구인구직 광고를 의뢰하게 된다. 이 광고는 18세에서 50세 사이의 사용 자들에게만 보이게 프로그램 되었는데, 아마도 이는 Amazon의 요구에 의해서 프로그램 되었을 것 이라고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반대로, Facebook의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어떤 광고를 받아보는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것이다. 결국, Facebook의 타깃광고 알고리즘은 광고주의 목적에 따라 언제든 수정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편향된 정보를 접하게 되는 결과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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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ractica, "Artificial Intelligence Market Forecasts," May 2, 2017. 

  2. Matthew Stern, Is Amazon Go heading for a hard stop?, RetailWire, Sep 12, 2019. 

  3. https://www.propublica.org/article/facebook-ads-age-discrimination-targeting 

  4. https://www.youtube.com/watch?vo2DDU4g0PRo 

  5. High Level Expert Group on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Guidelines for Trustworthy AI" 

  6. IBM기업가치 연구소, 전세계 5천명의 기업 임원 대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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