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선수의 능력을 향상시켜서 경기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표집방법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고, 설문지의 총 381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SPSS/PC+ Window용 21.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빈도 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인 훈련과 지도행동, 민주적 행동,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지지에서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서 상호관련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지도행동유형의 권위적 행동에서는 운동몰입에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선수만족에 대한 결과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훈련과 지도, 사회적 지지에서, 과제 수행은 훈련과 지도에서, 코치의 지도성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피드백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운동몰입에 대한 결과는 인지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에서, 행위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 지지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수들의 운동수행만족과 운동에 몰입하여 경기에 임하게 된다면 좋은 운동기술수행을 통하여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선수의 능력을 향상시켜서 경기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표집방법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고, 설문지의 총 381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SPSS/PC+ Window용 21.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빈도 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인 훈련과 지도행동, 민주적 행동,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지지에서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서 상호관련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지도행동유형의 권위적 행동에서는 운동몰입에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선수만족에 대한 결과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훈련과 지도, 사회적 지지에서, 과제 수행은 훈련과 지도에서, 코치의 지도성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피드백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운동몰입에 대한 결과는 인지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에서, 행위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 지지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선수들의 운동수행만족과 운동에 몰입하여 경기에 임하게 된다면 좋은 운동기술수행을 통하여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purpose is to improve athlete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 between the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and athlete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The sampling method was non-probabilistic sampling method. The number of questionnaires was 381 for analyzing the data. SPSS/PC+ Window...
This study purpose is to improve athlete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 between the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and athlete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The sampling method was non-probabilistic sampling method. The number of questionnaires was 381 for analyzing the data. SPSS/PC+ Window 21.0 version statistical program were used for analyzing the questionnaire answer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and athlete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but not between authoritative behavior of leader behavior type and exercise flow. Second, the effect of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on satisfaction of athletes was positive on social interaction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 and social support, on task execution related with training and instruction, and on coaching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 and positive feedback. Third, the effect of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on flow of exercise was positive on cognitive commitment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s and positive feedback, and on behavioral commitment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s, positive feedback, and social interaction. So, athletes will be able to perform good exercise skills if they come to the game in flowing exercise satisfaction and exercise.
This study purpose is to improve athlete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 between the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and athlete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The sampling method was non-probabilistic sampling method. The number of questionnaires was 381 for analyzing the data. SPSS/PC+ Window 21.0 version statistical program were used for analyzing the questionnaire answer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and athlete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but not between authoritative behavior of leader behavior type and exercise flow. Second, the effect of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on satisfaction of athletes was positive on social interaction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 and social support, on task execution related with training and instruction, and on coaching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 and positive feedback. Third, the effect of leadership behavior type of athletes on flow of exercise was positive on cognitive commitment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s and positive feedback, and on behavioral commitment related with training, instructions, positive feedback, and social interaction. So, athletes will be able to perform good exercise skills if they come to the game in flowing exercise satisfaction and exercise.
따라서 본 연구는 선수들을 대상으로 지도자 리더십 유형과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지도자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선수의 경기력 발휘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한 지도자의 리더십 설문지는 Chelladurai & Saleh[19]가 개발한 스포츠 지도자 행동 검사지(Leadership Scale for Sports : LSS)를 사용하였고, 설문지는 코치의 지도행동유형과 관련한 선행연구 [20]에서 본 연구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 설문지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선수만족에 관한 설문지는 Chelladurai[21], Widmeyer & Williams[22]의 선수 만족도 관련 설문지를 이용한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선수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14]를 토대로 연구 목적에 맞게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수정, 보완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지도자의 리더십 설문지는 Chelladurai & Saleh[19]가 개발한 스포츠 지도자 행동 검사지(Leadership Scale for Sports : LSS)를 사용하였고, 설문지는 코치의 지도행동유형과 관련한 선행연구 [20]에서 본 연구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 설문지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선수만족에 관한 설문지는 Chelladurai[21], Widmeyer & Williams[22]의 선수 만족도 관련 설문지를 이용한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선수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14]를 토대로 연구 목적에 맞게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수정, 보완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운동 몰입도에 대한 설문지는 Scanlan[23]이 개발한 ESCM(Expansion of the Sport Commitment Model)을 정용각[24]이 번안하여 수정 개발한 훈련몰입 설문지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안하여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선수만족에 관한 설문지는 Chelladurai[21], Widmeyer & Williams[22]의 선수 만족도 관련 설문지를 이용한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선수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14]를 토대로 연구 목적에 맞게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수정, 보완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운동 몰입도에 대한 설문지는 Scanlan[23]이 개발한 ESCM(Expansion of the Sport Commitment Model)을 정용각[24]이 번안하여 수정 개발한 훈련몰입 설문지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안하여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각 요인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2016년 현재 대한야구협회에 선수로 등록되어 있는 선수를 대상으로 모집단을 선정하였으며, 표본 추출을 위해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400부를 배포 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자료 19 부를 제외한 총 381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2016년 현재 대한야구협회에 선수로 등록되어 있는 선수를 대상으로 모집단을 선정하였으며, 표본 추출을 위해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400부를 배포 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는 자료 19 부를 제외한 총 381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으로 선정된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결과, 학력은 중학생 261명(68.5%), 고등학생 120명 (31.5%)로 나타났으며, 학년은 1학년 120명(31.5%), 2 학년 132명(34.6%), 3학년 129명(33.9%)로 나타났다. 입상성적은 1위 입상 32명(8.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설문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은 구성타당도이며,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법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추출은 고유치가 1.0이상 경우에 한하여 직교회전하여 요인부하량이 0.4이상의 문항을 선택하여 채택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 α 방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설문지는 SPSS/PC+ Window용 21.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과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Cronbach ⍺값 검증을 실시하였다. 지도자 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측정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과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Cronbach ⍺값 검증을 실시하였다. 지도자 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운동몰입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측정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의 유의수준은 ⍺ =.
성능/효과
둘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선수만족에 대한 결과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훈련과 지도, 사회적 지지에서, 과제 수행은 훈련과 지도에서, 코치의 지도성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피드백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이 운동몰입에 대한 결과는 인지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에서, 행위몰입은 훈련과 지도,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 지지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운동선수의 지도행동유형과 선수만족 및 운동 몰입의 상호관련성의 결과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 났으며, 지도행동유형의 권위적 행동에서는 운동몰입에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결론에 비추어 운동지도자들이 선수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 자료 및 필요한 정보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운동지도자의 리더십유형을 측정하는데 설문지가 가지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운동선수가 스스로 지각한 것과 함께 면담이나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리더십 유형의 각각의 요인들이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여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을 높이는 리더십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운동지도자의 리더십유형을 측정하는데 설문지가 가지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운동선수가 스스로 지각한 것과 함께 면담이나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리더십 유형의 각각의 요인들이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여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을 높이는 리더십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를 토대로 선수들의 경기력 및 지도효율성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리더십 유형의 각각의 요인들이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여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을 높이는 리더십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를 토대로 선수들의 경기력 및 지도효율성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도자의 리더십은 무슨 능력인가?
리더십이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며, 운동지도자는 공식적으로 운동지도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동기유발 기회를 제공한다[2]고 하였다. 지도자의 리더십이란 타인을 자기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으로 조직구성원의 의견, 태도, 행동에 대하여 효과적인 영향력을 주는 능력이다[3]. 스포츠에서 리더십은 궁극적으로 선수들에게 수행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좋은 수행결과의 원인으로 작용되기 때문에 최근 스포츠 심리학자들은 리더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 활동에서 운동 몰입은 어떠한가?
스포츠 활동에서의 몰입은 내면적인 욕구 충족을 바탕으로 느끼는 희열감을 통하여 일체감을 느끼는 것으로 볼 수 있다[18]고 하였다. 더불어, 운동선수가 훈련 및 시합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적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에 몰입과 정적인 관계에 있는 변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운동몰입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스포츠에 있어서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리더십이란?
리더십이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며, 운동지도자는 공식적으로 운동지도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동기유발 기회를 제공한다[2]고 하였다. 지도자의 리더십이란 타인을 자기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으로 조직구성원의 의견, 태도, 행동에 대하여 효과적인 영향력을 주는 능력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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