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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Interaction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Archery Trainer and Players to the Exercise Satisfaction, Trust and Adher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6, 2008년, pp.232 - 241  

홍길동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  김경식 (호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기초과학연구소) ,  배기열 (예원예술대학교 스포츠레저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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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와 모델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2007년도에 개최된 문화관광부장 관기와 화랑기 전국 양궁선수권대회에 참여한 중 고교 양궁선수를 모집단으로 유의표집법을 이용하여 최종 220명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알파값과 공변량구조분석의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다. 신뢰도분석과 상관분석을 위해 SPSSWIN 15.0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구조분석을 위하여 AMOS 5.0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선수의 운동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양궁 지도자가 선수와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선수의 운동만족은 높아진다. 둘째,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지도자에 대한 선수의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지도자에 대한 선수의 신뢰는 높다. 셋째,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선수의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양궁 선수의 운동만족은 지도자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양궁선수의 운동만족이 높을수록 지도자에 대한 신뢰는 높다. 다섯째, 양궁 선수의 운동만족은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여섯째, 양궁 지도자에 대한 선수의 신뢰는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친다. 즉, 양궁 지도자에 대한 선수의 신뢰가 높을수록 운동은 지속된다. 결국 중 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운동만족과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운동만족과 신뢰를 통하여 운동지속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운동만족과 신뢰가 상호작용과 운동지속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interaction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archery trainers and players to the exercise satisfaction, trust and adherence. In particular,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a theoretical model through theory trimming. To achieve the goal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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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체육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스포츠집단의 문화나 지도자 교육 및 선수 관리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개발한 다음, 모델에 포함된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체육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스포츠집단의 문화나 지도자 교육 및 선수 관리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개발한 다음, 모델에 포함된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 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 과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의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 현실 적합도가 높은 이론적 모델을 개발·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양궁 선수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성, 학년, 운동경력의 총 3개 문항을 질문하였다. 사회적 행위로서의 상호작용 설문지는 MittaM과 Lassar[31], Solomori과 Czeipei[33]의 인간적 밀착도 등을 토대로 김경식!4]에 의해 개발된 척도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설문지는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으로 개방성, 접촉강도 협력정도의 총 16개 문항 으로 구성하였다.
  • [표 4]는 수정모델 및 제안모델에 대한 적합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모델과 수정모델을 비교하여 모델 채택여부를 결정하고자 한다. 위의 결과는 수정모델이 연구모델에 비해 간명도와 적합도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모델임을 시사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지도자 신뢰 및 운동지속 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작용과 운동지속 관련 변수들의 스포츠 현장적용이 유용한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운동만 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은 운동지 속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양궁 선수의 운동만족은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양궁 선수의 운동만족은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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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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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경식, 스포츠과학연구방법론, 무지개출판사, 2005b. 

  4. 김경식, "보디빌딩 지도자와 참가자간의 상호작용이 운동 만족 및 지속에 미치는 영향", 대한체력관리학회지, 제3권, 제2호, pp.1-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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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관용, 김현식, "유도 코칭행동에 대한 선호.인식의 일치 정도와 선수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3호, pp.761-77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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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P. C. Terry, "The psychology of the coach-athlete relationship," A Self-Help Guide Sport Psychology, Bull, S. J; The Crowood Press Ltd,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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