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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321 - 330
정유리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귀염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반편견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들과 관련된 국내의 실천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유아기 반편견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들이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편견의 주제를 살펴보고, 해당 교육활동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매체나 접근법을 분석함으로써 반편견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기 반편견 교육 연구가 처음 시작된 1995년부터 2017년까지 수행된 반편견 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실천연구 125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기적으로는 2000년-2004년 사이에 절반에 가까운 53편의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단일한 편견주제를 다룬 교육활동 연구들이 64.8%로 두 가지 이상의 편견주제를 다중으로 다룬 교육활동 연구보다 많았다. 한 가지의 편견에 초점을 둔 교육활동의 주제로는 장애관련 편견과 젠더관련 편견이 가장 많이 다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편견주제를 함께 다룬 다중편견주제의 경우 절반 이상이 세 가지에서 다섯 가지 사이의 편견주제들을 다루고 있었으며, 가장 빈번하게 다루어진 내용은 외모, 가족, 장애, 젠더, 인종, 계층, 문화와 관련한 편견의 순서로 나타났다. 반편견 교육에 사용된 교수-학습 매체 및 방법은 동화를 활용한 것이 압도적으로 많아 60.8%로 나타났고, 통합적 환경이 그 뒤를 이어 14.4%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유아기 반편견 교육의 주제 범위 체계화, 접근 방법 다양화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ti-bias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in Korea by reviewing related research. Focusing on the themes of biases and teaching medium/methods applied in the research, it tends to enhance general understanding about anti-bias educat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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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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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편견 교육이란? | 이렇듯 개인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작용을 하는 편견의 형성 및 확산을 막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반편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반편견 교육은 사람들 사이에 차이가 존재함이 당연하다는 사실을 수용하고, 그러한 차이에 기초한 전형적 사고(stereotypic thinking)를 거부하며, 모든 종류의 편견에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길러주는 가치 내재적 교육이다[4]. 즉, 평등의 관점에서 다양한 개인 및 집단에 대한 이해와 공존의 실천을 추구한다. | |
과거 모더니즘의 시대에서 강조한 것은? | 나와는 다른 생활양식이나 습관, 가치, 사고 등에 대해 보다 유연하고 열린 자세로 소통에 임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과거 모더니즘의 시대에는 확고한 기준과 절대적 진리가 강조되었다면 포스트모던의 시대에는 다양한 가치들의 존재를 인정하며 평화로운 공존을 추구한다[1]. 소수의 다양한 목소리와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가 연대할 수 있는 지점들을 찾아가기 위한 평화적이고 상호존중의 의사소통이 강조되는 것이다. |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반편견 교육활동과 프로그램들이 가졌던 한계는? | 그러나 많은 활동이나 프로그램들이 특정 집단과 관련한 편견에만 초점을 맞추어 다문화 반편견 교육, 다양한 가족 반편견 교육, 반편견 입양 교육 등으로 명명되기도 하며, 교육을 주관하는 단체 역시 세이브더칠드런, 한국입양홍보회 등으로 다양하다. 즉, 관심을 두는 이슈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고 있는 편견주제 역시 달라지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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