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이에 대응하며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적용함해 봄으로써,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 동안의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유아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한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실 현상과 편견이 학생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점 그리고 학생들의 사회화의 주요한 주체가 학교라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초등학교에서의 반편견 교육은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편견의 상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에서 편견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해당 요소의 편견 문제를 4학년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총 6회기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증가 실태, 반편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 연구물을 탐색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
본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이에 대응하며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적용함해 봄으로써,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 동안의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유아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한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실 현상과 편견이 학생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점 그리고 학생들의 사회화의 주요한 주체가 학교라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초등학교에서의 반편견 교육은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편견의 상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에서 편견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해당 요소의 편견 문제를 4학년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총 6회기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증가 실태, 반편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 연구물을 탐색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내용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반편견 교육의 개념, 목표 및 내용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을 정리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샤프텔부부(F.R.Shaftel·G.Shaftel)의 역할놀이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반편견 교육으로서의 역할놀이의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반편견 교육을 위한 역할놀이 제재 선정 및 활동안을 제시하고 실제 학습에 적용해 보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전 설문 분석과 상담, 수업 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수업일지, 활동 소감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성, 장애, 인종, 외모, 새터민 등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타인과 타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기,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기, 공감하기, 토의하기 등의 역할놀이 과정을 진행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존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실제 생활에서 잘못된 편견을 찾아 그것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수업 소감문과 수업결과물 등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로 초등학교에서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접근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비교 연구와 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편견 영역에 대한 연구 그리고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이에 대응하며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적용함해 봄으로써,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 동안의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유아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한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실 현상과 편견이 학생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점 그리고 학생들의 사회화의 주요한 주체가 학교라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초등학교에서의 반편견 교육은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편견의 상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에서 편견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해당 요소의 편견 문제를 4학년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총 6회기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증가 실태, 반편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 연구물을 탐색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내용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반편견 교육의 개념, 목표 및 내용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을 정리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샤프텔부부(F.R.Shaftel·G.Shaftel)의 역할놀이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반편견 교육으로서의 역할놀이의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반편견 교육을 위한 역할놀이 제재 선정 및 활동안을 제시하고 실제 학습에 적용해 보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전 설문 분석과 상담, 수업 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수업일지, 활동 소감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성, 장애, 인종, 외모, 새터민 등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타인과 타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기,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기, 공감하기, 토의하기 등의 역할놀이 과정을 진행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존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실제 생활에서 잘못된 편견을 찾아 그것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수업 소감문과 수업결과물 등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로 초등학교에서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접근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비교 연구와 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편견 영역에 대한 연구 그리고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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