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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몰입도에 따른 중간광고 배치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짜증 정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Interstitial Position of In-program Advertising based on the Engagement to the Media Contents on Consumer Behavior: Focusing on the Irritatioi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185 - 195  

이류함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고서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이재영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논문은 시청하던 영상이 중단되고 광고가 삽입되는 시점에서 유발되는 소비자들의 감정이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시청하던 영상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에 비해 영상이 중단되는 시점에서 짜증을 더욱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짜증은 부정적 감정일치 현상으로 인해 광고 제품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편으로는 짜증을 느끼는 시점에서의 고각성 상태는 광고 제품의 브랜드 기억(회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간광고가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매커니즘으로서 짜증이라는 감정의 역할을 탐구하였으며 짜증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부정적/긍정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해당 연구의 폭을 넓혔다. 또한 더욱 효과적인 중간광고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try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emotions of viewers caused by the insertion of the in-program adversiging on the advertising effect. To test our hypotheses, we collected the data through two lab experiments and analyze the data with t-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high engagement to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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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본 논문은 짜증이라는 감정 반응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 짜증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은 광고 효과에 항상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칠 것인가? 선행 연구들은 짜증이라는 감정이 사람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밝혀왔다.
  • 첫째, 소비자가 시청하고 있던 영상이 갑자기 중단되는 시점에서 겪게 되는 감정적 반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시청하던 영상이 중단되고 중간에 광고가 삽입되는 시점에서 촉발된 감정이 광고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 반면, 짜증이라는 감정이 고각성 상태에서 유발된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에는 광고 제품을 보다 더 잘 기억하게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긍정적 효과 또한 기대 해 볼 수 있는 것이다[13-1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간광고로 인해 유발되는 감정인 짜증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며, 이로 인한 상이한 효과들을 살펴보고자한다.
  • 본 논문은 중간 광고가 배치되는 시점에서 유발되는 시청자들의 감정이 해당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간광고 삽입 시점에서 영상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에 비해 짜증을 더욱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 방법 파트에서는 중간 광고를 배치한 위치가시청자의 감정 변화 및 광고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영상을 시청하다가 중간광고를 접하게 되는 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관찰 할 수 있도록 실험실을 세팅하여 실험을 진행 하였다.
  • 중간광고가 노출될 때, 해당 영상을 시청하던 소비자들은 '흐름이 끊겼다'고 느끼기 때문에 광고에 반감이 생길 수 있고,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회피성과 침입성이광고 태도와 제품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7-9].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중간광고에 대한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간광고가 가지는 파급 효과를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특히, 깊이 파고들거나 빠져있는 고 몰입 상태에서자신의 행위를 방해받거나 침해받을 경우 불편함과 당황함을 느끼고 그것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짜증이라는 상대적으로 강력한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10]. 본 연구에서는 영상에 몰입되어 있는 상태에 따라 짜증이 유발되는 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영상의 몰입도와 짜증간의 관계에 대해 우선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 이어지는 두 번째 본 실험에서는 실험참가자들이 몰입도가 높은 집단과 몰입도가 낮은 집단 중 하나의 집단에 랜덤으로 배정된 뒤, 각 집단에 해당되는 A또는 B타입의 영상을 7분간 보다가 해당 영상이 중단되는 시점에서 하나의 광고을 상영하게 되었으며, 해당 광고제품에 대한 태도와 브랜드 기억을 측정하는 질문에 대해 응답하였다. 이 두 번째 실험은 중간 광고를 삽입하는 시점에서 시청자들이 느끼는 짜증의 정도가 높을 경우 해당 광고 제품에 대해 더욱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것인 반면, 브랜드 기억(인지도)에는 보다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와 가설 3을 검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즉, 짜증이라는 감정이 측정되어야 하는 시점과 중간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측정되어야하는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설1을 증명하는 실험을 통하여 영상이 중단된 시점에서 느끼는 짜증의 감정을 측정하였고, 가설2와 가설3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통해 중간광고를 본 뒤의 소비자 태도를 측정하였다.
  • 해당 영상은 7분 정도 상영되다가 중단되었으며, 실험 참가자들은 영상이 중단된 시점에서 느낀 짜증감에 대해 응답하였다. 이 실험은 시청자들의 영상 몰입도가 높은 시점에서 영상이 중단 될때, 시청자들은 더 높은 짜증 정서를 경험할 것이라는 가설1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일례로, 시청자들이 보통 중간 광고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데[7][22], 소비자들의 시청흐름 관점에서 보면 중간 광고 삽입 때문에 시청하고 있던 프로그램의 흐름이 끊기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거부감이 든다는 것이다[23].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소비자들이 영상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중간 광고로 인해 영상 시청에 방해를 받고 흐름이 끊겼다는 느낌을 받음으로써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부정적인 감정들 중 짜증 정서에 집중하여 심도있게 탐구 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본 연구는 중간광고가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매커니즘으로서 짜증이라는 감정의 역할을 탐구하였으며, 짜증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부정적/긍정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해당 연구의 폭을 넓혔다. 또한 더욱 효과적인 중간광고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본 논문은 중간광고가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매커니즘으로서 짜증이라는 감정의 역할을 탐구 하였다. 이는 중간 광고가 시청자들의 광고 및 광고 제품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단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서 그 의의가 있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문제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가 시청하고 있던 영상이 갑자기 중단되는 시점에서 겪게 되는 감정적 반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시청하던 영상이 중단되고 중간에 광고가 삽입되는 시점에서 촉발된 감정이 광고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영상을 시청하던 소비자들의 몰입도가 높은 시점에서 영상이 갑자기 중단될 때, 소비자들은 짜증 정서를 더욱 크게 경험할 것이다.
  • 가설2: 중간 광고를 삽입하는 시점에서 영상을 시청하던 소비자들이 느끼는 짜증의 정도가 높을 경우가 낮은 경우에 비해 해당 광고 제품에 대해 더욱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 할 것이다.
  • 가설3: 중간 광고를 삽입하는 시점에서 영상을 시청하던 소비자들이 느끼는 짜증의 정도가 높을 경우가 낮은 경우에 비해 해당 광고 제품의 브랜드 기억(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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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은 중간광고를 언제 허용하였는가? 중간 광고란 프로그램의 선후가 아니라 TV 프로그램의 중간에 들어가서 노출되는 광고로서,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가 방송되고, 광고가 끝나면 프로그램이 다시 이어지는 시스템 하에서 방영되는 광고이다[16][17]. 중간 광고에 대한 수익성과 효용성에 대해 찬반양론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2001년 한국 문화관광부로부터중간 광고제도 재도입에 대한 제안이 점점 많아졌으며, 수많은 논쟁을 진행하다가 2007년 방송위원회에서 케이블 TV, 종편 채널 등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방송 시장의 변화를 고려해 중간광고를 허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케이블 TV 채널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이나 영상시간에 따라 중간 광고의 일정 횟수(45분-60분 프로그램 1회, 60분-90분: 2회, 90분-120분: 3회, 120분 이상:4회)가 허용되었다[18].
중간 광고란 무엇인가? 중간 광고란 프로그램의 선후가 아니라 TV 프로그램의 중간에 들어가서 노출되는 광고로서,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가 방송되고, 광고가 끝나면 프로그램이 다시 이어지는 시스템 하에서 방영되는 광고이다[16][17]. 중간 광고에 대한 수익성과 효용성에 대해 찬반양론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2001년 한국 문화관광부로부터중간 광고제도 재도입에 대한 제안이 점점 많아졌으며, 수많은 논쟁을 진행하다가 2007년 방송위원회에서 케이블 TV, 종편 채널 등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방송 시장의 변화를 고려해 중간광고를 허용하였다.
중간광고는 왜 짜증을 유발하는가? 마찬가지로 영상의 내용과 흐름에 몰입하고 집중하고 있는 상태에서 갑자가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영상을시청하고 있던 소비자들의 몰입을 방해함으로써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당황함을 느끼고 그것을 거부하는 감정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짜증이라는 상대적으로 강력한 부정적 감정이 유발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28][30]. 이러한 선행 연구들에 근거하여 영상 콘텐츠의 내용에 집중하는 동안 그 흐름을 끊거나 주의력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생길 경우 당황스러움과 더불어 짜증 정서가 유발 될 것으로 예측하며,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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